3. 교수매체
3.1 교수매체의 의의 –281쪽
(1) 개념 | ① 협의의 개념: 학습의 보조자료 ② 광의의 개념: 교수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된 모든 자원. |
(2) 속성 | ① 상징적 속성 ② 내용적 속성 ③ 기술적 속성 ④ 상황적 속성 |
3.2 교수매체의 기능적 특성 -281쪽
(1) 고정성 (2) 조작성 (3) 확충성 |
3.3 교수매체의 기능
(1) 매개적 보조기능 | ① 수업의 표준화 ② 원활한 의사소통 ③ 흥미유발 ④ 능률적인 수업진행 |
(2) 정보전달기능 | ① 시·공간을 초월한 정보의 전달 ② 정보의 특성을 고려한 전달 |
(3) 학습경험 구성 기능 | 매체(피아노, 컴퓨터, 사진기) 자체가 학습경험 |
(4) 교수기능 | ① 학습자의 지적 기능 개발 ② 원활한 지적 활동의 조장 |
3.4 교수매체의 효과성 연구 -284쪽
(1) 교수매체의 비교연구 | ① 연구의 초점 | ㉠ 외적 자극(매체)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학습자와 학습과제에 가장 적합한 매체 선정 중시 ㉢ 가장 좋은 단 하나의 매체 규명에 초점 |
② 연구 형태 | - 특정한 매체를 사용한 수업방법과 전통적 수업방법 비교 | |
③ 연구의 문제점 | ㉠ 연구결과들 사이에 일관성이 없음 ㉡ 새로운 매체의 신기성 효과 등 다른 변인의 영향 무시 | |
(2) 교수매체의 속성 | ① 기본입장 | ㉠ 매체로 인한 외적인 자극과 학습자의 인지 과정의 상호작용 중시 ㉡ 매체의 고유한 속성(상징체계) ㉢ 매체의 고유한 속성 차이 → 학습 효과 차이 유발 ㉣ 매체 선정 |
② 연구에 대한 비판 | ㉠ 매체의 상징체계 유형 → 인지와 학습의 유일한 요인이 아님 ㉡ 교수에 사용된 다른 상징적 표상 →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4.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4.1 멀티미디어의 의의 -306쪽
(1) 개념: 복합 다중매체 (2) 특성: 디지털화 |
4.2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307쪽
(1) 하이퍼텍스트 | ① 특징: 네트워크나 웹사이트에 연결해서 구제적인 정보를 제공하도록 만든 프로그램 ② 목적: 사용자에게 풍부한 자료들을 연결시켜 줌. | |
(2) 하이퍼미디어 | ① 특징 | ㉠ 다중 매체를 연결해 주는 소프트웨어 ㉡ 탐색, 네비게이션, 정보 활용 기능 제공 ㉢ 구성주의 학습 환경의 중추 |
② 활용 | ㉠ 브라우징 ㉡ 연결 ㉢ 저작 | |
③ 학습의 특징 | ㉠ 학습에의 적극적 참여 기회 제공 → 흥미 지속 가능 ㉡ 다중 매체 활용 → 다각도의 학습 가능 ㉢ 학습자의 자율적 판단 중시 ㉣ 개인의 특성에 맞는 순서, 속도, 자료 선택 가능 ㉤ 학습자 자신의 지식구조 생성 가능 |
4.3 멀티미디어 개발의 체제적 접근 -409쪽
(1) 계획 및 분석 | ① 개발계획 수립 ② 목표 및 과제 분석 ③ 학습자 분석 ④ 미디어 특성 분석 |
(2) 설계 및 개발단계 | ① 교수전략 및 상호 작용 전략 설계 ② 흐름도 작성 ③ 스토리보드 작성 ④ 개발 및 프로그래밍 |
(3) 평가 | ① 지침서 준비 ② 형성평가 실시 ③ 수정 및 완성 |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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