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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 2. 교수매체와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공학 - 2. 교수매체와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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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수매체

 

 

3.1 교수매체의 의의 281

 

(1) 개념

협의의 개념: 학습의 보조자료

광의의 개념: 교수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된 모든 자원.

(2) 속성

상징적 속성

내용적 속성

기술적 속성

상황적 속성

 

 

3.2 교수매체의 기능적 특성 -281

 

(1) 고정성

(2) 조작성

(3) 확충성

 

 

3.3 교수매체의 기능

 

(1) 매개적 보조기능

수업의 표준화

원활한 의사소통

흥미유발

능률적인 수업진행

(2) 정보전달기능

·공간을 초월한 정보의 전달

정보의 특성을 고려한 전달

(3) 학습경험 구성 기능

매체(피아노, 컴퓨터, 사진기) 자체가 학습경험

(4) 교수기능

학습자의 지적 기능 개발

원활한 지적 활동의 조장

 

 

3.4 교수매체의 효과성 연구 -284

 

(1) 교수매체의 비교연구

연구의 초점

외적 자극(매체)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학습자와 학습과제에 가장 적합한 매체 선정 중시

가장 좋은 단 하나의 매체 규명에 초점

연구 형태

- 특정한 매체를 사용한 수업방법과 전통적 수업방법 비교

연구의 문제점

연구결과들 사이에 일관성이 없음

새로운 매체의 신기성 효과 등 다른 변인의 영향 무시

(2) 교수매체의 속성

기본입장

매체로 인한 외적인 자극과 학습자의 인지 과정의 상호작용 중시

매체의 고유한 속성(상징체계)

매체의 고유한 속성 차이 학습 효과 차이 유발

매체 선정

연구에 대한 비판

매체의 상징체계 유형 인지와 학습의 유일한 요인이 아님

교수에 사용된 다른 상징적 표상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음

 

 

 

4.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

 

 

4.1 멀티미디어의 의의 -306

 

(1) 개념: 복합 다중매체

(null) (2) 특성: 디지털화

 

 

4.2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307

 

(1) 하이퍼텍스트

특징: 네트워크나 웹사이트에 연결해서 구제적인 정보를 제공하도록 만든 프로그램

목적: 사용자에게 풍부한 자료들을 연결시켜 줌.

(2) 하이퍼미디어

특징

다중 매체를 연결해 주는 소프트웨어

탐색, 네비게이션, 정보 활용 기능 제공

구성주의 학습 환경의 중추

활용

브라우징

연결

저작

학습의 특징

학습에의 적극적 참여 기회 제공 흥미 지속 가능

다중 매체 활용 다각도의 학습 가능

학습자의 자율적 판단 중시

개인의 특성에 맞는 순서, 속도, 자료 선택 가능

학습자 자신의 지식구조 생성 가능

 

 

4.3 멀티미디어 개발의 체제적 접근 -409

 

(1) 계획 및 분석

개발계획 수립

목표 및 과제 분석

학습자 분석

미디어 특성 분석

(2) 설계 및 개발단계

교수전략 및 상호 작용 전략 설계

흐름도 작성

스토리보드 작성

개발 및 프로그래밍

(3) 평가

지침서 준비

형성평가 실시

수정 및 완성

 

 

 

 

 

 

 

인용

목차

공학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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