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수학습 - 4.5 인터넷 활용 수업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수학습 - 4.5 인터넷 활용 수업

건방진방랑자 2021. 11. 1. 17:02
728x90
반응형

  

5. 인터넷 활용 수업

 

 

5.1 웹기반 프로젝트 -246

 

(1) 개념

소집단 협동학습과 인터넷의 결합

학습자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한 공동의 학습목표 성취

(2) 장점

풍부한 학습 환경 제공

상호작용의 양과 질 확대

소극적내성적 학습자들의 능동적 학습 참여 유도

다양한 산출물 가능

(3) 관련 학습 이론

자원기반학습

상황학습

문제중심학습

 

 

5.2 웹퀘스트(Webquest) -250

 

(1) 특징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의 일종

교사의 지시와 안내에 기초한 수업

실생활과 관련된 과제 제공

협동학습으로 진행

(2) 구성 요소

소개

(instruction)

학습자들에게 무엇을 학습하게 될지를 소개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자들의 흥미를 일으킴

- 학습내용과 관련된 배경을 제시하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활동이나 학습내용에 관해 간략하게 제시함

과제

(task)

학습자들이 학습이 끝난 후 제출해야 하는 과제를 자세하게 설명함

- 학습과제로 제시된 문제에 대한 해결책, 설득력 있는 신문기사, 예술작품 등 학습자들이 수집한 정보를 이용해 만들어 낼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제를 제시할 수 있음

과정

(process)

학습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과정을 단계적으로 제시함

- 과제를 다시 세세하게 나누거나 각 학습자가 맡아야 할 역할이나 취해야 할 관점에 대한 설명일 수 있음

자원

(resource)

학습자가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교수자가 찾아 모아 놓은 부분임

- 관련된 학습사이트들을 연결시켜 주며, 사진, 동영상, 또는 학습자용 연습문제 파일 등 디지털화된 학습자료들을 제공함

평가

(evaluation)

학습자들이 학습한 결과를 측정, 평가하는 부분임

- 단순한 지필시험이나 선다형 문제가 아니라 평가기준표를 이용하여 측정함

결론

(conclusion)

제공된 학습활동을 마친 후 학습자들이 배운 내용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함

- 이론적인 질문이나 부가적인 학습링크를 제공함으로써 심화학습이나 다른 학습으로 관심을 확장시킬 수도 있음

 

 

5.3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거꾸로 교실) -252

 

(1) 개념

교사가 제작한 내용을 집에서 학습하게 하고, 수업시간엔 학생들이 토론하고 탐구하는 학생활동 중심으로 학습하는 데 초점을 둔 수업

(2) 사전 제작 동영상의 제작

핵심 개념 포함

7분 내외로 제작

(3) 동영상 시청 촉진을 위한 전략

SNS의 활용

수행평가와 연계

협동학습과 연계

(4) 사전 동영상 제작이 교사에게 주는 긍정적 효과

업무 경감

수업의 구조화

의사소통의 활성화

교사 간 차이를 축소

(5) 수업 전략

다양한 질문이나 의견 수용 촉진적 수업 환경 조성

교사 학습의 촉진자·조력자의 역할

명확한 팀별 학습 목표

수업 시간의 구조화

(6) 장점

다양한 학습자 중심 수업 가능

학습자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수업을 통한 학습효율 증진

고차원적 인지능력 신장

전문적 학습공동체 교육과정을 연구, 개발, 실행

 

 

5.4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255

 

(1) 개념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칵테일처럼 온라인과 면대면 수업, 다양한 학습 방법(강의식 수업, 자기조절 학습, 비실시간 협동학습, 텍스트 기반 학습 등)을 혼합하는 것을 말함.

(2) 방법

집합 교육을 중심으로 온라인 교육 보완

자율 학습 방식 중심으로 협동학습 접목

온라인 학습 전략에 오프라인으로 보조함

(3) 장점

학습기회 확대

학습효과 극대화

교육 시간 및 비용의 최소화를 가능케 함

 

 

5.5 인터넷 활용 수업의 장단점

 

(1) 장점

많은 정보의 활용

자기주도적 학습촉진

창의성과 종합적인 사고의 배양

정보 검색과 구성 능력 증진

협동학습 가능

전문가의 도움

(2) 단점

많은 시간이 듦

잘못된 정보의 수용

학습자 통제의 어려움

 

 

 

 

문제

2020학년도

 

 

인용

목차 / 교수 / 구조도

앞 글(발견학습) / 뒷 글(체제적 교수설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