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2.1 실즈와 리치(Seels & Richy)의 ADDIE 모형 -261쪽
(1) 분석 | ① 요구분석 ② 학습자 분석 ③ 환경 분석 ④ 직무 및 과제 분석 |
(2) 설계 | ① 수행(수업)목표 명세화 ② 평가도구 개발 ③ 학습내용의 계열화 ④ 교수전략과 교수 매체 선정 |
(3) 개발 | ① 교수-학습 자료 개발 ② 형성평가를 통한 교수-학습자료 수정·보완 ③ 프로그램 제작 |
(4) 실행 | ① 교수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② 프로그램 질 관리 ③ 지원체제 강구 |
(5) 평가 | ① 총괄평가 실시 ② 교수프로그램의 효율성 평가 |
2.2 딕과 캐리(W.Dick, L. carey & J. carey)의 교수설계 모형 -263쪽
(1) 교수목표 규명을 위한 요구분석 | ① 개념 | 바람직한 수준과 학생의 실제 수행 수준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문제 규명 후 해결하기 위한 방안제시 | |
② 필요한 경우 | ㉠ 미리 설정한 수업목표가 성취되지 못하고 있을 때 ㉡ 현재의 수업이 비효과적이거나,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할 때 ㉢ 현재의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지 못하는 경우 ㉣ 새로운 교수목표와 학습과제를 선정하고자 할 때 | ||
③ 절차 | ㉠ 성취의 이상적인 수준 규정 ㉡ 실제 수행 수준 정도 측정 ㉢ 요구 산정 ㉣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및 교수목표 추출과 진술 | ||
④ 기법 | ㉠ 자원 명세서 조사 ㉡ 사용 분석 ㉢ 설문조사 | ||
(2) 교수분석(학습과제 분석) | ① 개념 | ㉠ 학습자가 학습해야 하는 하위 기능이 무엇이며 ㉡ 이러한 기능들을 어떤 순서에 따라 학습해야 하는지, ㉢ 학습자가 학습에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출발점 기능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결정하기 위해 실시. | |
② 필요성 | ㉠ 가르칠 학습요소 및 학습경험의 선정 ㉡ 학습의 순서 결정 ㉢ 출발점 기능(선수학습요소)의 확인과 결정 ㉣ 평가의 기준 설정에 도움 | ||
③ 절차 | ㉠ 교수목표의 유형 분석 ㉡ 학습 요소의 추출 ㉢ 수업지도 작성 ㉣ 수업순서 결정 | ||
④ 기법 | ㉠ 위계분석: 선수학습이 요구되는 지적기능, 운동기능 ㉡ 군집분석: 언어정보 ㉢ 통합분석 | ||
(3) 학습자 분석 | ① 학습자의 학습능력 수준 ② 선수학습 정도 ③ 동기수준 | ||
(4) 환경 분석 | ① 수업 사용 시간 ② 교수매체 ③ 교실 환경 | ||
(5) 수행(수업) 목표의 진술 | ① 명세적 수업목표를 진술 ② 지식, 기능, 성취 조건, 성공적 학업수행 준거 등을 상세히 명시 | ||
(6) 준거지향 평가도구 개발 | ① 구체적인 행동목표의 진술을 토대로 교수목표에 대응되는 평가문항을 개발하여 학습자의 성취수준 또는 학습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준비 ② 평가도구는 지필검사만을 의미하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수행평가도 사용 가능 | ||
(7) 교수전략 개발 | ① 동기유발 전략 ② 학습내용 제시ㆍ연습ㆍ피드백 전략 ③ 교수-학습 집단의 조직 ④ 수업환경의 정비 | ||
(8) 교수자료 개발 및 선정 | 교수자료를 만드는 단계로, 학습자용 지침서, 교사용 지도서, 슬라이드, 비디오테이프, 등의 모든 형태 자료가 포함 | ||
(9) 교수의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 | | ||
(10) 총괄평가 설계 및 실시 | |
2.3 하인리히(Heinich)의 ASSURE 모형 -268쪽
(1) 학습자의 특성 분석(A: Analyze Learner Characteristic) | ① 일반적 특성 ② 출발점 행동 ③ 학습양식 |
(2) 목표진술(S: State Objective) | ① 목표분류하기 ② 성취목표 진술 |
(3) 전략, 매체, 자료의 선정(S: Select media and materials) | ① 수업 전략 선정 ② 매체 유형 선택 ③ 자료의 선정, 수정, 설계 |
(4) 교수매체의 활용(U: Utilizing Materials) | ① 매체 및 자료에 대한 사전 검토 ② 매체 및 자료 준비하기 ③ 환경 준비하기 ④ 학습자 준비시키기 ⑤ 학습경험 제공하기 |
(5) 학습자의 참여 유도(R: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 ① 수업 중 연습 기회 제공하기 ② 피드백 제공하기 |
(6) 평가(E: Evaluation) | ① 학습자 성취의 평가 ② 전략 및 매체의 평가 ③ 수정 |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공학 - 1. 기초와 이론의 발달 (0) | 2021.11.02 |
---|---|
교수학습 - 목차 (0) | 2021.11.01 |
교수학습 - 5.1 체제적 교수설계의 의의 (0) | 2021.11.01 |
교수학습 - 4.5 인터넷 활용 수업 (0) | 2021.11.01 |
교수학습- 4.4 발견학습, 탐구수업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