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평가 - 1.2 교육평가 모형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평가 - 1.2 교육평가 모형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08:49
728x90
반응형

2. 교육평가 모형

 

 

2.1 타일러(Tyler))의 목표성취 모형 -319

 

(1) 평가의 목적

교육프로그램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

(2) 장점

명확한 평가기준에 의한 평가 가능

교육과정과 평가의 일관성 유지

교육책무성 자극

(3) 단점

수업 중 발생하는 부수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 곤란

정의적 특성의 변화 평가 곤란

학습과정에서의 변화 파악 곤란

 

 

2.2 스크리븐(Scriven)의 판단모형 -321

 

(1) 기본입장

교육과정과 평가가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판단하는 것

(2) 특징

평가의 내재적 준거와 외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

목표 그 자체의 가치와 질에 대한 평가

비교평가와 비비교평가(자체 내부에서의 평가)의 구별

탈목표평가의 중시: 여러 정보와 증거만을 수집해서 가치판단

형성평가와 총합평가의 구분

 

 

2.3 메타평가

 

(1) 특징

평가 자체에 대한 평가

평가 개선을 위해 실시

(2) 판단기준

실현성: 평가가 실현 가능했는지 여부.

실용성: 평가가 실제로 필요했는지 여부.

적합성: 도더적으로 적합하게 실시됐는지 여부.

정확성: 정확한 정보를 전달했는지 여부.

 

 

2.4 스터플빔(Stufflebeam)의 의사결정 촉진모형(CIPP) -322

 

(1) 기본 입장

교육평가의 초점이 교육목표와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프로그램과 평가가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등 교육의 결과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데 두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평가모형

(2) 평가 유형

상황 또는 맥락평가(context evaluation)

투입평가(input evaluation): 프로그램 선정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실천 단계의 결점, 보완점 파악

산출평가(product evaluation): 프로그램의 결과, 효과

 

 

 

 

 

 

문제

77~79 / 모의19 / 모의20 / 모의53 /

 

 

인용

목차

평가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