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육평가 모형
2.1 타일러(Tyler))의 목표성취 모형 -319쪽
(1) 평가의 목적 | 교육프로그램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 |
(2) 장점 | ① 명확한 평가기준에 의한 평가 가능 ② 교육과정과 평가의 일관성 유지 ③ 교육책무성 자극 |
(3) 단점 | ① 수업 중 발생하는 부수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 곤란 ② 정의적 특성의 변화 평가 곤란 ③ 학습과정에서의 변화 파악 곤란 |
2.2 스크리븐(Scriven)의 판단모형 -321쪽
(1) 기본입장 | 교육과정과 평가가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판단하는 것 |
(2) 특징 | ① 평가의 내재적 준거와 외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 ② 목표 그 자체의 가치와 질에 대한 평가 ③ 비교평가와 비비교평가(자체 내부에서의 평가)의 구별 ④ 탈목표평가의 중시: 여러 정보와 증거만을 수집해서 가치판단 ⑤ 형성평가와 총합평가의 구분 |
2.3 메타평가
(1) 특징 | ① 평가 자체에 대한 평가 ② 평가 개선을 위해 실시 |
(2) 판단기준 | ① 실현성: 평가가 실현 가능했는지 여부. ② 실용성: 평가가 실제로 필요했는지 여부. ③ 적합성: 도더적으로 적합하게 실시됐는지 여부. ④ 정확성: 정확한 정보를 전달했는지 여부. |
2.4 스터플빔(Stufflebeam)의 의사결정 촉진모형(CIPP) -322쪽
(1) 기본 입장 | 교육평가의 초점이 교육목표와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프로그램과 평가가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등 교육의 결과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데 두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평가모형 |
(2) 평가 유형 | ① 상황 또는 맥락평가(context evaluation) ② 투입평가(input evaluation): 프로그램 선정 ③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실천 단계의 결점, 보완점 파악 ④ 산출평가(product evaluation): 프로그램의 결과, 효과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2.2 평가시기에 의한 평가유형(진단, 형성, 총괄) (0) | 2021.11.02 |
---|---|
교육평가 - 2.1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유형(규준지향, 준거지향, 성장지향, 노력지향, 능력지향) (0) | 2021.11.02 |
교육평가 - 1.1 교육평가의 개념(측정, 평가, 총평) (0) | 2021.11.02 |
교육공학 - 2. 교수매체와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0) | 2021.11.02 |
교육공학 - 1. 기초와 이론의 발달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