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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7장 마르시온의 등장 - 무라토리 정경 본문

고전/성경

기독교 성서의 이해, 제7장 마르시온의 등장 - 무라토리 정경

건방진방랑자 2022. 3. 1.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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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라토리 정경

 

 

초대교회에는 성경이 없었다. 18세기의 발굴자이며 출판인이었던 무라토리(Lodovica Antonio Muratori, 1672~1750)AD 170~180년경에 로마에서 희랍어로 작성되었다고 하는 성경목록을 번역한 78세기 라틴어 단편원고를 발견했다(1740). 이것을 우리가 무라토리 단편이라고 부르고 이 무라토리 단편에 쓰여진 성경목록을 무라토리 정경(Muratorian Canon)이라고 부른다.

 

이 무라토리 정경이야말로 정통파 신약의 최초의 모습을 알게 해주는 결정적 증거라고 생각해왔다. 2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목록에는 ‘4복음서가 들어가 있는데 누가복음이 복음서의 세 번째로 지목되고 있어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의 순서였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사도행전, 그리고 7교회에 보낸 바울의 편지들이 있다. 7교회는 차례로 고린도(2), 에베소, 빌립보, 골로새, 갈라디아, 데살로니카(2), 로마로 되어있다. 다음에 빌레몬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요한1, 요한2, 솔로몬의 지혜(the Wisdom of Solomon), 요한계시록, 베드로묵시록(the Apocalypse of Peter)이 나열되어 있다. 그러나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ㆍ후서, 요한3서는 빠져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성과는 무라토리 단편의 목록이 2세기 서방교회의 텍스트 목록이 아니라, 4세기 동방교회의 텍스트 목록임이 밝혀져, 무라토리 정경이 가톨릭교회의 최초의 성경의 모습이라는 말은 할 수가 없게 되었다. 하여튼 무라토리 정경도 마르시온(Marcion, ?~160)의 정경화 작업에 대한 하나의 반동으로 형성된 동방교회의 정경화작업의 한 형태임이 분명하다. 여기서 우리가 확실히 알아야 할 사실은 가톨릭 교회내의 정경화(canonization) 작업이 이단적 운동에 대한 반동으로 형성되었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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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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