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달라이라마와 도올의 만남, 대담 2일차 - 열반이 해탈을 보장하지 않는다 본문

고전/불경

달라이라마와 도올의 만남, 대담 2일차 - 열반이 해탈을 보장하지 않는다

건방진방랑자 2022. 3. 20. 17:16
728x90
반응형

열반이 해탈을 보장하지 않는다

 

 

나는 너무 정치적인 문제로 깊게 들어가고 싶질 않았다. 그것은 시간이 나면 뒤에서 다시 다루기로 하고 화두를 틀었다. 마음이라는 이야기가 나온 김에.

 

아까 불교를 심리학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그 심리학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마음의 평화입니다.”

 

달라이라마의 대답은 정말 정갈했다. 그는 될 수 있으면 어려운 불교용어를 피해가며 말한다.

 

마음의 평화란 열반(涅槃, nirvāṇa)을 의미하는 것입니까?”

 

그렇습니다.”

 

그러면 그것은 존재가 아닙니까?”

 

그것은 분명 존재가 아닙니다. 열반에 들었다고 하는 표현이 열반이라는 존재가 있고, 그 존재 속으로 내가 들어간다는 의미는 아닌 것입니다. 열반은 어떠한 경우에도 서양철학에서 말하는 존재론적 실체(ontological entity)일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열반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마음의 상태(state of mind)입니다Actually, nirvana is completely the purified state of one's own mind. It is the ultimate nature of mind that has removed all afflictive emotions. His Holiness the Dalai Lama, The Transformed Mind (New Delhi : Penguin Books India, 1999), p.181..”

 

열반이 마음의 상태라고 규정하신다면, 우리가 열반적정(涅槃寂靜)의 마음의 상태에 이르게 된다면 번뇌도 곧 보리가 되는 것이므로, 윤회도 사라져버릴 것이 아닙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어떠한 마음의 상태에 이르든지 간에 그 마음의 상태가 윤회하는 것입니다. 윤회하는 것은 마음입니다.”

 

그렇다면 열반이 해탈(解脫, mokṣa)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말씀이십니까?”

 

열반이 해탈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열반은 무주처열반(無住處涅槃, apratiṣṭhita-nirvāṇa)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그것은 깨달음의 세계에도 미망의 세계에도 안주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대승 보살의 정신을 말씀하고 계시군요!”

 

그렇습니다.”

 

성하께서는 해탈을 원하십니까? 윤회를 원하십니까?”

 

나는 해탈을 원하지 않습니다. 해탈이 마음의 모든 것의 완전한 종지이며 무(nothingness)라고 한다면 나는 그런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나는 삼사라(윤회)가 더 좋습니다. 아무 것도 없는 것보단 훨씬 더 재미있으니까요!”

 

그러면서 그는 크게 너털웃음을 지었다. 나도 또 다시 따라 웃을 수밖에 없었다.

 

그럼 붓다는 재미없는 사람이겠네요?”

 

그렇습니다. 붓다는 이미 다르마 그 자체입니다. 어떤 구체적 형상으로는 다시 구현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 우주에 충만한 어떤 에너지로 남아있습니다. 개별적인 나라는 의식이 없을 뿐이지요.”

 

 

 

 

인용

목차

금강경

반야심경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