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평가 - 3.1 타당도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평가 - 3.1 타당도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09:49
728x90
반응형

3. 평가도구의 측정학적 특징

 

 

1. 타당도

 

 

1.1 타당도의 의미 -365

 

(1) 측정도구가 재려고 의도한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히 재고 있는지를 나타내주는 것으로,

(2) ‘무엇을 재고 있느냐는 개념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1.2 내용타당도(목표타당도) -366

 

(1) 문항의 대표성 또는 문항표집의 적절성으로 판단

(2) 교육목표의 충실한 측정 여부 결정에 적용

(3) 논리적 분석으로 검증

(4) 목표지향평가에서 더욱 중요

(5) 이원분류표의 작성

 

 

1.3 준거타당도 -367

 

(1) 예언타당도

미래의 행동 특성이 준거

적성 검사에 주로 활용

두 검사의 상관계수로 검증

(2) 공인(共因)타당도

기존 검사와의 공통된 요인이 준거 기준

새로운 이론이나 검사 방식 모색에 유용

 

 

1.4 구인(構因) 타당도 -368

 

(1) 구인의 의미: 심리적 속성들을 가설적으로 정한 것.

(2) 구인의 실제 여부와 측정 여부가 준거: 검사가 측정하고자는 구인이 존재하며 제대로 측정하는지 확인.

(3) 계량적 방법으로 검증이 되기에 과학적이며 객관적임.

(4) 많은 증거와 연구대상이 필요

 

 

1.5 결과타당도 -370

 

평가를 실시하고 난 결과에 대해 의도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목적을 제대로 달성했는지 여부 판단.

 

 

 

 

 

 

문제

101~104 / 2017 /

 

 

인용

목차

평가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