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3. 평가도구의 측정학적 특징
1. 타당도
1.1 타당도의 의미 -365쪽
(1) 측정도구가 재려고 의도한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히 재고 있는지를 나타내주는 것으로, (2) ‘무엇을 재고 있느냐’는 개념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
1.2 내용타당도(목표타당도) -366쪽
(1) 문항의 대표성 또는 문항표집의 적절성으로 판단 (2) 교육목표의 충실한 측정 여부 결정에 적용 (3) 논리적 분석으로 검증 (4) 목표지향평가에서 더욱 중요 (5) 이원분류표의 작성 |
1.3 준거타당도 -367쪽
(1) 예언타당도 | ① 미래의 행동 특성이 준거 ② 적성 검사에 주로 활용 ③ 두 검사의 상관계수로 검증 |
(2) 공인(共因)타당도 | ① 기존 검사와의 공통된 요인이 준거 기준 ② 새로운 이론이나 검사 방식 모색에 유용 |
1.4 구인(構因) 타당도 -368쪽
(1) 구인의 의미: 심리적 속성들을 가설적으로 정한 것. (2) 구인의 실제 여부와 측정 여부가 준거: 검사가 측정하고자는 구인이 존재하며 제대로 측정하는지 확인. (3) 계량적 방법으로 검증이 되기에 과학적이며 객관적임. (4) 많은 증거와 연구대상이 필요 |
1.5 결과타당도 -370쪽
평가를 실시하고 난 결과에 대해 의도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목적을 제대로 달성했는지 여부 판단. |
문제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4.1. 블룸(Bloom)의 교수목표 분류 (0) | 2021.11.02 |
---|---|
교육평가 - 3.2 신뢰도 (0) | 2021.11.02 |
교육평가 - 2.4 정의적 특성의 평가 (0) | 2021.11.02 |
교육평가 - 2.3 수행평가 (0) | 2021.11.02 |
교육평가 - 2.2 평가시기에 의한 평가유형(진단, 형성, 총괄)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