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신뢰도
2.1 신뢰도 -372쪽
(1) 개념 | 오차 없이 정확하게 | |
(2) 타당도와의 관계 | ①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조건 ② 신뢰도와 타당도의 변화 | |
(3) 추정방법 | ① 재검사 신뢰도 | 한 개의 검사를 같은 집단에 실시. |
② 동형검사 신뢰도 | 두 개의 동형검사를 제작하고 피험자에게 실시. | |
③ 반분검사 신뢰도 | 한 검사를 반절씩 나누고 두 부분의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 |
④ 문항내적 합치도 | 한 검사에 있는 문항 하나하나를 독립된 검사로 간주하고 그들 사이의 합치성ㆍ동질성ㆍ일치성을 총합하여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 | |
(4) 높이는 방법 | ① 문항수를 늘림 ② 문항난이도가 중간 정도인 문항수를 늘림 ③ 문항의 범위를 좁힘 |
2.2 객관도 -378쪽
(1) 개념 | ① 채점자 신뢰도 ② 채점자 간 신뢰도 ③ 채점자 내 신뢰도 |
(2) 논문형 검사에서 높이는 방법 | ① 채점의 기준을 미리 정해둔다 ② 답안지의 내용만 보고 채점하도록 한다 ③ 여러 사람이 채점해서 평균하도록 한다 |
문제
105~107번 / 2019년 / 모의3회 / 모의49 / 모의55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4.2 평가문항의 제작 (0) | 2021.11.02 |
---|---|
교육평가 - 4.1. 블룸(Bloom)의 교수목표 분류 (0) | 2021.11.02 |
교육평가 - 3.1 타당도 (0) | 2021.11.02 |
교육평가 - 2.4 정의적 특성의 평가 (0) | 2021.11.02 |
교육평가 - 2.3 수행평가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