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 교육목표와 평가문항 제작
1. 블룸(Bloom)의 교수목표 분류
1.1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 교수목표 -379쪽
(1) 복잡성의 원칙 | ‘복잡성의 원칙’에 따라 위계적 관계를 이룸 |
(2) 위계 관계 | ① 지식(knowledge) ② 이해(comprehension) ③ 적용(application) ④ 분석(analysis) ⑤ 종합(synthesis) ⑥ 평가(evaluation) |
1.2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의 교수목표 -382쪽
(1) 인간의 마음과 관련된 특성 | |
(2) 정의적 행동 특성 | ① 감수(receiving) ② 반응(responding) ③ 가치화(valuing) ④ 조직화(organization) ⑤ 인격화(characterization) |
1.3 심동적 영역(psychomotor domain)의 교수목표 -384쪽
(1) 신체 능력에 관한 행동 | |
(2) 심동적 영역의 단계 | ① 지각(perception) ② 태세(set) ③ 유도반응(guided response) ④ 기계화(mechanism) ⑤ 복잡외현반응(complex overt response) ⑥ 적응(adaption) ⑦ 독창성(origination)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 5.1 교육평가의 기초통계 개념 (0) | 2021.11.02 |
---|---|
교육평가 - 4.2 평가문항의 제작 (0) | 2021.11.02 |
교육평가 - 3.2 신뢰도 (0) | 2021.11.02 |
교육평가 - 3.1 타당도 (0) | 2021.11.02 |
교육평가 - 2.4 정의적 특성의 평가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