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한문임용 기출 - 18년 A형 2번(맹자) 본문

기출문제/교육과정

한문임용 기출 - 18년 A형 2번(맹자)

건방진방랑자 2021. 11. 10. 18:19
728x90
반응형

2. 다음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교육과정에 따라서 경서를 활용한 한문 독해 수업을 하기 위해 작성한 연구노트이다.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순서대로 쓰시오. [2]

일시 및

장소

20171124, 2학년 2반 교실

학습 목표

경서의 문장을 통해 선인들의 사상을 이해하고, 한자와 어휘를 익혀 문장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학습

제재

◦『孟子본문: 殀壽不貳 修身以俟之 所以立命也

◦『孟子集註

자료 1: 貳 疑也

자료 2: 殀壽 命之短長也 不貳者 知天之至

자료 3: 修身以俟死 則事天以終身也

수업 전개 과정

관련 성취 기준

학습 활동

성취 기준

1단계: ‘자료 1’에서 殀壽不貳의심하다로 쓰였음을 알 수 있게 한다.

한자의 모양ㆍ음ㆍ뜻을 구별한다

2단계: ‘자료2’에서殀壽수명의 짧고 긺을 뜻하는 병렬구조임을 알고, ‘不貳하늘의 이치를 앎이 지극하다의 뜻임을 알 수 있게 한다.

문장에 사용된 ( )/를 구별한다.

3단계: ‘자료 3’에서 修身以俟之修身俟之를 이어주는 접속사이고 를 가리키는 대명사임을 알 수 있게 한다.

문장에 사용된 ( )/를 구별한다.

교수

학습

활동

자전(사전옥편) 활용하기, 비교분석하기

유의

사항

한자, 단어, 문장의 학습 단계에 유의한다.

학습자가 한자, 단어, 문장의 뜻을 스스로 유추하도록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한다.

평가

계획

지필평가, 수행평가

 

 

 

 

 

인용

목차

18학년도 A

답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