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다음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교육과정에 따라서 경서를 활용한 한문 독해 수업을 하기 위해 작성한 연구노트이다. ㉠,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순서대로 쓰시오. [2점]
일시 및 장소 | 2017년 11월 24일, 2학년 2반 교실 | |
학습 목표 | 경서의 문장을 통해 선인들의 사상을 이해하고, 한자와 어휘를 익혀 문장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 |
학습 제재 | ◦『孟子』 본문: 殀壽不貳 修身以俟之 所以立命也 ◦『孟子集註』 자료 1: 貳 疑也 자료 2: 殀壽 命之短長也 不貳者 知天之至 자료 3: 修身以俟死 則事天以終身也 | |
수업 전개 과정 및 관련 성취 기준 | 학습 활동 | 성취 기준 |
1단계: ‘자료 1’에서 ‘殀壽不貳’의 ‘貳’가 ‘의심하다’로 쓰였음을 알 수 있게 한다. | 한자의 모양ㆍ음ㆍ뜻을 구별한다 | |
2단계: ‘자료2’에서‘殀壽’가 ‘수명의 짧고 긺’을 뜻하는 병렬구조임을 알고, ‘不貳’가 ‘하늘의 이치를 앎이 지극하다’의 뜻임을 알 수 있게 한다. | 문장에 사용된 ( ㉠ )을/를 구별한다. | |
3단계: ‘자료 3’에서 ‘修身以俟之’의 ‘以’가 ‘修身’과 ‘俟之’를 이어주는 접속사이고 ‘之’가 ‘死’를 가리키는 대명사임을 알 수 있게 한다. | 문장에 사용된 ( ㉡ )을/를 구별한다. | |
교수․ 학습 활동 | 자전(사전․옥편) 활용하기, 비교․분석하기 | |
유의 사항 | ◦한자, 단어, 문장의 학습 단계에 유의한다. ◦학습자가 한자, 단어, 문장의 뜻을 스스로 유추하도록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한다. | |
평가 계획 | 지필평가, 수행평가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18년 A형 7번(慵齋叢話) (1) | 2021.11.10 |
---|---|
한문임용 기출 - 18년 A형 3번(列異傳)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8년 A형 1번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7년 B형 8번(諱辯) (0) | 2021.11.10 |
한문임용 기출 - 17년 A형 2번(맹자) (0) | 2021.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