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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한문과 - 품사: 허사 중 접속사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한문과 - 품사: 허사 중 접속사

건방진방랑자 2021. 9. 6.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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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접속사(接續詞)

 

 

단어와 단어, 어구(語句)와 어구, 문장과 문장 등을 서로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단어 2007 개정

말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들은 문장의 흐름을 이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문장의 종류를 결정하는 요소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일반 접속사

 

단어 + 단어

(), (): 대칭적인 단어나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 貴 人之所欲也: 귀는 사람이 욕구하는 것이다. 논어』 「里仁

* 女偕亡: 함께 망하자. 孟子 梁惠王

 

용언 + 용언

, : 절 이상 문장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데, 반드시 서술어 성분의 글자를 연결하기 때문에 독해에 유의해야 합니다.

* 不繹: 기뻐하기만 하고 실마리를 찾지 않는다. 論語』 「子罕

* (인차지) : 어질고 또한 지혜롭다. 孟子』 「公孫丑

 

문장 + 문장 : (그러므로), (그러나)

* 吾小也賤 能多藝: 나는 어릴 적에 빈천했다. 그러므로 많은 재주에 능했다. 論語』 「子罕

 

 

2. 부사적 접속사

 

순접

(그리고, 그래서), (그래서), 然則(그렇다면), 然後(그런 뒤에), 以後(이후), (이에)

* 時習之 不亦說乎: 배우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않겠는가? 論語』 「學而

* 殺身成仁: 자신을 희생해서 인을 이룬. 논어』 「위령공

* 世有伯樂 然後有千里馬: 세상에 백락있은 연후에야 천리마도 있다. 古文眞寶

 

역접

(그러나,그렇지만), (그러나), (아니면)

* 苟能法古知變: 옛 것을 본받되 변화시킬 줄 안다. 楚亭集序

* 而强與: 아니면 네가 추구해야할 강함인가? 중용10

 

가정

(~하면): 가정접속사는 서술어 성분의 글자를 연결합니다.

* 見小利 大事不成: 작은 이익에 한 눈 판다면 큰 일이 완성되지 못한다. 논어 자로

 

인과관계

(그러므로), 是以(이 때문에), 是故(이러한 까닭으로), 於是(이에), (~다면) : 주로 문장의 앞에 놓여 글의 의미상 앞 문장의 원인(原因)을 뒷 문장의 결과(結果)로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 河海不擇細流 能就其深: 강과 바다는 가는 물 흐름도 가리지 않았기 때문에 그 깊음에 나아갈 수 있었다. 上秦皇逐客書

 

 

품사
(品詞)
실사
(實辭)
명사(名詞)
대명사(代名詞)
수사(數詞)
동사(動詞)
형용사(形容詞)
부사(副詞)
허사
(虛辭)
개사(介詞)
접속사(接續詞)
어조사(語助詞)
감탄사(感歎詞)

 

 

 

 

 

 

인용

목차

내용체계

07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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