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3. 지도성론(리더십론)
1. 정의
1.1 정의
(1) 정의 |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지도자가 구성원과의 상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
1.2 발전과정
특성이론 | 리더의 특성과 자질 |
행동이론 | 리더의 행동 |
상황이론 | 리더가 처한 상황 |
2. 특성이론(~1940년대)
1.1 내용
(1) 정의 | 지도자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확인하려 함 |
1.2 카츠(R.L.katz)의 지도자에게 필요한 기술
3. 행동이론(1950~1960년대)
1.1 핼핀(Halpin)의 지도성 행위연구
(1) 개관 | 가장 효과적인 지도성 행위에 초점을 둠 지도자의 행동을 구조성 행위와 배려성 행위로 구분하고 지도성 유형 제시 |
(2) 구조성과 배려성 | ① 구조성(과업중심) ② 배려성(인간관계 행위) |
(3) 지도성의 유형 | ① Ⅰ 영역 ② Ⅱ 영역 ③ Ⅲ 영역 ④ Ⅳ 영역 |
1.2 블레이크(Blake)와 모튼(Mouton)의 관리망
(1) 개관 | 핼핀(오하이오 주립대) 모형의 발전, 5가지 유형의 지도성 추출 |
(2) 지도성 유형 | ① 무기력한 경영형 ② 권위-복종형 ③ 사교형 ④ 중도형 : 조직-인간 경영형 ⑤ 팀 경영형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3.3 새로운 지도성 이론 (0) | 2021.11.02 |
---|---|
교육행정 - 3.2 상황적 지도성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2.3 경영자의 인간관 (0) | 2021.11.02 |
교육행정 - 2.2 동기의 과정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2.1 동기 내용 이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