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 敎育行政)
1. 교육행정의 기초
1. 교육행정의 개념 2. 교육행정의 원리 | |
1. 고전적 관리론 2. 인간관계론 3. 행동과학론 4. 체제이론 | |
1. 개방체제이론 2. 게젤과 구바의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3. 게젤과 구바의 사회과정 모형 4. 게젤과 텔렌의 수정모형 5. 카우프만의 체제접근모형 6. 브루코버의 학교사회체제론 7. 인간자원론 |
2. 동기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2. 허즈버거의 동기-위생이론 3. 동기유발을 위한 직무재설계 4. 앨더프의 생존-관계-성장 이론 | |
1. 블룸의 기대이론 2.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 3.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 |
1. 맥거리거의 X-Y이론 2.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이론 |
3. 지도성론
1. 할핀의 지도성 행위연구(오하이오 주립대 연구) 2. 블레이크와 무톤의 관리망 | |
1. 피들러의 상황적 지도성론 2.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론 | |
1. 변혁적 지도성 2. 분산적 지도성 3. 슈퍼리더십 4. Kerr와 Jeremier의 리더십 대용 상황모형 5. 카리스마적 지도성과 서번트 지도성 6.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학교의 효과성 |
4. 조직론
1.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2. 관료제 | |
1. 파슨스의 사회적 기능 유형 2. 블라우와 스캇의 조직 유형 3. 칼슨의 봉사조직 유형 4. 에찌오니의 순응조직 5. 민츠버거의 조직 분류 6. 리커트의 관리 체제 유형 7. 홀의 교육조직 유형 | |
1. 전문적 관료제 2.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3. 웨이크의 이완조직 4. 이중조직 5. 학습조직으로서의 학교 | |
1. 핼핀과 크로포트의 학교조직풍토 2. 호이와 클로버의 개정된 학교조직풍토 척도 3. 스타인호프와 오웬스의 학교문화 유형론 | |
1. 학교공동체 2. 교사의 학습공동체(전문적 학습공동체) |
5. 교육기획과 교육정책
1. 교육기획 및 교육정책의 의의 2. 교육기획의 접근 방법 3. 교육기획의 효용성 및 한계 | |
교육정책 | 1.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
6. 의사결정과 의사소통
1. 의사결정의 네 가지 관점들 2. 의사결정의 기본 모형 3. 호이와 타터의 의사결정 모형 | |
1. 의사소통의 기법 : 조해리의 창 2. 조직의 갈등 관리 |
7. 장학행정
1. 장학의 단계별 유형 | |
장학의 모델 | 1. 교내자율장학 2. 컨설팅 장학 |
8. 학교ㆍ학급 경영
1. 학교경영의 의미 2.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3. 학교경영의 주요기능 | |
1. 목표관리기법 2. 총체적 질경영 3. 조직개발기법 4. 정보관리체제 5. 품목별 예산제도 6. 성과주의 예산제도 7. 기획예산제도 8. 영기준 예산제도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1.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0) | 2021.11.02 |
---|---|
교육심리 - 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8.2 학교경영기법 (0) | 2021.11.02 |
교육행정 - 8.1 학교경영의 기초 (0) | 2021.11.02 |
교육행정 - 7. 장학행정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