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행정 - 목차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행정 - 목차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4:34
728x90
반응형

  

교육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 敎育行政)

 

 

1. 교육행정의 기초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1. 교육행정의 개념

2.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이론

1. 고전적 관리론

2. 인간관계론

3. 행동과학론

4. 체제이론

체제이론

1. 개방체제이론

2. 게젤과 구바의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

3. 게젤과 구바의 사회과정 모형

4. 게젤과 텔렌의 수정모형

5. 카우프만의 체제접근모형

6. 브루코버의 학교사회체제론

7. 인간자원론

 

 

 

2. 동기이론

 

동기의 내용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2. 허즈버거의 동기-위생이론

3. 동기유발을 위한 직무재설계

4. 앨더프의 생존-관계-성장 이론

동기의 과정이론

1. 블룸의 기대이론

2.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

3.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경영자의 인간관

1. 맥거리거의 X-Y이론

2.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이론

 

 

 

3. 지도성론

 

지도성 행위론

1. 할핀의 지도성 행위연구(오하이오 주립대 연구)

2. 블레이크와 무톤의 관리망

상황적 지도성론

1. 피들러의 상황적 지도성론

2.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론

새로운 지도성 이론

1. 변혁적 지도성

2. 분산적 지도성

3. 슈퍼리더십

4. KerrJeremier의 리더십 대용 상황모형

5. 카리스마적 지도성과 서번트 지도성

6.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학교의 효과성

 

 

 

4. 조직론

 

조직의 구조

1.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2. 관료제

조직의 유형

1. 파슨스의 사회적 기능 유형

2. 블라우와 스캇의 조직 유형

3. 칼슨의 봉사조직 유형

4. 에찌오니의 순응조직

5. 민츠버거의 조직 분류

6. 리커트의 관리 체제 유형

7. 홀의 교육조직 유형

학교조직의 특성

1. 전문적 관료제

2.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3. 웨이크의 이완조직

4. 이중조직

5. 학습조직으로서의 학교

조직풍토

1. 핼핀과 크로포트의 학교조직풍토

2. 호이와 클로버의 개정된 학교조직풍토 척도

3. 스타인호프와 오웬스의 학교문화 유형론

학교공동체와 학습공동체

1. 학교공동체

2. 교사의 학습공동체(전문적 학습공동체)

 

 

 

5. 교육기획과 교육정책

 

교육기획

1. 교육기획 및 교육정책의 의의

2. 교육기획의 접근 방법

3. 교육기획의 효용성 및 한계

교육정책

1.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6. 의사결정과 의사소통

 

의사결정

1. 의사결정의 네 가지 관점들

2. 의사결정의 기본 모형

3. 호이와 타터의 의사결정 모형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기법 : 조해리의 창

2. 조직의 갈등 관리

 

 

 

7. 장학행정

 

장학의 기초

1. 장학의 단계별 유형

장학의 모델

1. 교내자율장학

2. 컨설팅 장학

 

 

 

8. 학교ㆍ학급 경영

 

학교경영의 기초

1. 학교경영의 의미

2.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3. 학교경영의 주요기능

학교경영 기법

1. 목표관리기법

2. 총체적 질경영

3. 조직개발기법

4. 정보관리체제

5. 품목별 예산제도

6. 성과주의 예산제도

7. 기획예산제도

8. 영기준 예산제도

 

 

 

 

인용

목차 / 구조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