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새로운 지도성 이론
3.1 변혁적 지도성론 –2권, 61쪽
(1) 개념 | 구성원들과 조직이 늘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촉진함으로써 개인의 행복과 조직의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데 초점을 두는 지도성 |
(2) 초점 | ① 고차적인 변화를 지향 ② 개인의 행복과 조직 발전 도모 |
(3) 핵심 요소 : Bass | ① 이상적인 완전한 영향력 ② 영감적 동기화 ③ 지적인 자극 ④ 개별적인 배려 |
(4)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행위 : Leithood | ① 카리스마 ② 목적 합의 ③ 높은 성과 기대 ④ 개인적 배려 ⑤ 지적 자극 ⑥ 솔선수범 ⑦ 수시보상 ⑧ 구조화 ⑨ 문화형성 |
3.2 분산적 지도성 -2권, 63쪽
(1) 개념 | 복잡한 학교의 경영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학교구성원들이 학교경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학교장과 공동으로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는 지도성 | |
(2) 특성 | ① 집단적 지도성 강조 | 리더십의 영역을 학교장에서 구성원으로까지 확장하여 학교장과 학교 구성원 모두가 공동의 리더십을 실행하는 데 초점을 둔다. |
② 조직 네트워크 활용 | 조직 구성원들 이 지닌 전문성을 토대로 집단을 구성하고 이러한 집단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조직의 공동 가치와 과업을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조직역량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 |
③ 공식적·비공식적 지도자 모두 포함 | 모든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조직 네트워크에 조직 내의 공식적·비공식적인 지도자가 모두 포함될 수 있도록 한다. | |
④ 학생들의 의사표현을 장려 | | |
(3) 적용 | ① 권한과 책임의 분담 ② 팀 구성 및 팀별 학습 촉진 ③ 팀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완성된 해결방안 도출 | |
(4) 사례 | 교장, 교감, 진로상담교사라는 3인의 지도자가 각각의 시각과 특서에 근거하여 공동으로 활동. |
3.3 슈퍼리더십(superleadership) -2권, 66쪽
(1) 기본 | ① 개념: 구성원 각자가 스스로 지도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는 리더십 ② 기본 전제 : 생산적인 구성원 → 내적인 통제 의해 과업 수행 → 성공 |
(2) 방향 | ① 구성원의 자율적 지도성 개발: 지도자는 조직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삶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자율적 리더십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함 ② 지도자의 지도자에 초점: 구성원 개개인을 지도자로 성장시킴. |
3.4 커(Kerr)와 제미어(Jermier)의 리더십 대용 상황모형 -2권, 67쪽
(1) 상황 | ① 대용 상황(substitute): 구성원의 태도, 지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지도자의 영향력을 대신하거나 불필요하게 만드는 상황적 측면 ② 억제 상황(neutralizer): 지도자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지도자 행동의 영향력을 무력화시키는 상황적 측면 |
(2) 상황모형 | ① 상황변인 ② 리더십 대용 상황 |
3.5 카리스마적 지도성과 서번트 지도성
(1) 카리스마적 지도성 | ① 구성원의 신념, 가치, 행동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 ② 구성원의 헌신적 복종과 충성 유도 |
(2) 서번트 리더십 | ① 종업원과 고객의 욕구 만족에 우선 ② 인간존중에 토대 |
3.6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학교의 효과성
(1) 기술적 지도자 | 사무적 기술에 능통, 상황적응적 지도성 강조 |
(2) 인간적 지도자 | 사회적ㆍ인간적 자원 활용 능력 소유 |
(3) 교육적 지도자 |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소유, 현장교육 전문가 |
(4) 상징적 지도자 | 학교의 비전과 목표에 대한 주의 환기 |
(5) 문화적 지도자 | 학교의 가치, 신념, 관점 통합 |
문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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