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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교육행정 - 3.3 새로운 지도성 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행정 - 3.3 새로운 지도성 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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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새로운 지도성 이론

 

 

3.1 변혁적 지도성론 2, 61

 

(1) 개념

구성원들과 조직이 늘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촉진함으로써 개인의 행복과 조직의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데 초점을 두는 지도성

(2) 초점

고차적인 변화를 지향

개인의 행복과 조직 발전 도모

(3) 핵심 요소 : Bass

이상적인 완전한 영향력

영감적 동기화

지적인 자극

개별적인 배려

(4)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행위 : Leithood

카리스마

목적 합의

높은 성과 기대

개인적 배려

지적 자극

솔선수범

수시보상

구조화

문화형성

 

 

3.2 분산적 지도성 -2, 63

 

(1) 개념

복잡한 학교의 경영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학교구성원들이 학교경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학교장과 공동으로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는 지도성

(2) 특성

집단적 지도성 강조

리더십의 영역을 학교장에서 구성원으로까지 확장하여 학교장과 학교 구성원 모두가 공동의 리더십을 실행하는 데 초점을 둔다.

조직 네트워크 활용

조직 구성원들 이 지닌 전문성을 토대로 집단을 구성하고 이러한 집단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조직의 공동 가치와 과업을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조직역량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공식적·비공식적 지도자 모두 포함

모든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조직 네트워크에 조직 내의 공식적·비공식적인 지도자가 모두 포함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의사표현을 장려

 

(3) 적용

권한과 책임의 분담

팀 구성 및 팀별 학습 촉진

팀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완성된 해결방안 도출

(4) 사례

교장, 교감, 진로상담교사라는 3인의 지도자가 각각의 시각과 특서에 근거하여 공동으로 활동.

 

 

3.3 슈퍼리더십(superleadership) -2, 66

 

(1) 기본

개념: 구성원 각자가 스스로 지도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는 리더십

기본 전제 : 생산적인 구성원 내적인 통제 의해 과업 수행 성공

(2) 방향

구성원의 자율적 지도성 개발: 지도자는 조직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삶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자율적 리더십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함

지도자의 지도자에 초점: 구성원 개개인을 지도자로 성장시킴.

 

 

3.4 (Kerr)와 제미어(Jermier)의 리더십 대용 상황모형 -2, 67

 

(1) 상황

대용 상황(substitute): 구성원의 태도, 지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지도자의 영향력을 대신하거나 불필요하게 만드는 상황적 측면

억제 상황(neutralizer): 지도자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지도자 행동의 영향력을 무력화시키는 상황적 측면

(2) 상황모형

상황변인

리더십 대용 상황

 

 

3.5 카리스마적 지도성과 서번트 지도성

 

(1) 카리스마적 지도성

구성원의 신념, 가치, 행동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

구성원의 헌신적 복종과 충성 유도

(2) 서번트 리더십

종업원과 고객의 욕구 만족에 우선

인간존중에 토대

 

 

3.6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학교의 효과성

 

(1) 기술적 지도자

사무적 기술에 능통, 상황적응적 지도성 강조

(2) 인간적 지도자

사회적ㆍ인간적 자원 활용 능력 소유

(3) 교육적 지도자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소유, 현장교육 전문가

(4) 상징적 지도자

학교의 비전과 목표에 대한 주의 환기

(5) 문화적 지도자

학교의 가치, 신념, 관점 통합

 

 

 

 

문제

2019학년도

 

 

인용

목차 / 행정 / 구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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