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행정 - 2.1 동기 내용 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행정 - 2.1 동기 내용 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3:23
728x90
반응형

2. 동기이론

 

 

1. 동기의 내용이론

 

 

1.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욕구단계설: need hierarchy theory) -2, 33305

 

(1) 기본 입장

욕구는 위계 형성

하위욕구 충족 시 상위욕구 등장

(2) 욕구의 위계

생리적 욕구

의식주에 관한 욕구에서 성적 욕구까지 아우르는 기초적 욕구

안전욕구

생리적 욕구가 충족된 후에 나타나는 욕구로서 위험, 위협, 박탈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불안을 회피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사회적 욕구

인간의 사회적이고 사교적인 동료의식을 조성하기 위한 욕구로서 애정, 귀속, 우정, 사랑 등을 포함한다

존경욕구

자신감, 성취감, 지식, 독립심과 같은 자기존경에 대한 욕구

남의 인정, 위신, 자기업적에 대한 인정 등 타인으로부터 존경받고자 하는 욕구

자아실현욕구

잠재력을 발현하여 자신을 완성시키려는 욕구

(3)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결핍욕구

성장욕구

(4) 교실상황에서 욕구 충족하기

학급질서 유지

학생을 배려하고 존중

도전적 과제 제시와 성취에 대한 칭찬 및 보상 제공

 

 

1.2 허즈버거(Hsrzberg)의 동기ㆍ위생이론(motivation-hygiene theory) -2, 34

 

(1) 기본입장

만족요인과 불만족요인은 별개로 존재

(2) 동기요인(만족요인)

작업 자체에서 도출

동기 요인 심리적 성장에 대한 개인적 욕구 충족

(3) 위생요인(불만족요인)

작업 외적 환경에서 도출

위생요인 작업이 붕괴되지 않도록 예방

 

 

1.3 동기유발을 위한 직무재설계(job redesign) -2, 36

 

(1) 의의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에 근거를 두고 직무의 내용을 바꿔 내재적 동기 유발

(2) 직무풍요화이론(job enrichment)

교사들은 보수나 근무조건의 개선보다는 가르치는 일 그 자체를 통한 발전, 책임감, 도전감 등을 경험하면 동기가 활성화된다고 전제하는 이론

(3) 풍요화의 방향

도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더 많은 자율성과 책임감 부여

성장의 기회 제공

능력 발휘 기회 제공

(4) 수석교사제

직무풍요화의 한 방법

수석교사제 도입의 취지

수석 교사의 역할: 15년 이상의 교사, 수업연구, 수업컨설팅, 신임교사 멘토

 

 

1.4 앨더프(Alderfer)의 생존-관계-성장(ERG) 이론 -2, 38

 

(1) 이론의 개요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보완하기 위해 제안

(2) Maslow

욕구계층이론과의 차이점

상위요구 좌절시 하위욕구 추구

여러 욕구 동시 발생

하위 단계 욕구가 미충족 되어도 상위단계 욕구 발생

(3) 욕구의 영역

생존욕구(existence needs): 생존을 위해 필요한 욕구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 타인과 관계 맺으려는 욕구

성장욕구(growth needs): 성장하고 발전하려는 내적 욕구

 

 

 

 

 

 

문제

147~150 / 모의12 / 모의55 /

 

 

인용

목차

행정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