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행정 - 2.2 동기의 과정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행정 - 2.2 동기의 과정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3:28
728x90
반응형

2. 동기의 과정이론

 

 

2.1 블룸(Vroom)의 기대이론 -2, 40

 

(1) 이론의 기본 가정

사람은 자신의 행동이 가져올 성과 혹은 보상에 대해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노력하여 과업을 수행하였을 때 주어진 보상의 가치가 바람직한 것으로 인식되면 동기가 더욱 강해진다고 설명한다.

(2) 동기 요인

성과기대

보상기대

유인가

(3) 동기의 유발

높은 성과 기대

수단의 존재(높은 보상 기대)

높은 유인가

 

 

2.2 아담스(Adams)의 공정성 이론 -2, 43

 

(1) 기본입장

사람들은 자신이 일을 하기 위해 투입한 것과 이를 통해 얻은 성과의 비율, 즉 투입-성과의 비율을 타인의 투입-성과 비율에 비교하여 행동을 결정한다.

(2) 만족과 불만족의 유발

이때 자신의 투입-성과 비율과 다른 사람의 비율이 동등할 때 피고용자는 공정한 거래를 하고 있다고 느끼게 되어 직무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2.3 로크(Locke)의 목표설정이론 -2, 44

 

(1) 기본입장

인간의 행위는 목표와 목표를 성취하려는 의도에 의해 통제되고 유지됨.

(2) 목표가 지녀야 할 속성

구체적인 목표

도전감이 있는 목표

목표 설정에의 참여

목표 달성 노력에 대한 피드백

목표 달성에 대한 동료들 간의 경쟁

구성원이 수용할 수 있는 목표 설정

 

 

 

 

 

 

문제

151~153 /

 

 

인용

목차

행정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