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동기의 과정이론
2.1 블룸(Vroom)의 기대이론 -2권, 40쪽
(1) 이론의 기본 가정 | 사람은 자신의 행동이 가져올 성과 혹은 보상에 대해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노력하여 과업을 수행하였을 때 주어진 보상의 가치가 바람직한 것으로 인식되면 동기가 더욱 강해진다고 설명한다. |
(2) 동기 요인 | ① 성과기대 ② 보상기대 ③ 유인가 |
(3) 동기의 유발 | ① 높은 성과 기대 ② 수단의 존재(높은 보상 기대) ③ 높은 유인가 |
2.2 아담스(Adams)의 공정성 이론 -2권, 43쪽
(1) 기본입장 | 사람들은 자신이 일을 하기 위해 투입한 것과 이를 통해 얻은 성과의 비율, 즉 투입-성과의 비율을 타인의 투입-성과 비율에 비교하여 행동을 결정한다. |
(2) 만족과 불만족의 유발 | 이때 자신의 투입-성과 비율과 다른 사람의 비율이 동등할 때 피고용자는 공정한 거래를 하고 있다고 느끼게 되어 직무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
2.3 로크(Locke)의 목표설정이론 -2권, 44쪽
(1) 기본입장 | 인간의 행위는 목표와 목표를 성취하려는 의도에 의해 통제되고 유지됨. |
(2) 목표가 지녀야 할 속성 | ① 구체적인 목표 ② 도전감이 있는 목표 ③ 목표 설정에의 참여 ④ 목표 달성 노력에 대한 피드백 ⑤ 목표 달성에 대한 동료들 간의 경쟁 ⑥ 구성원이 수용할 수 있는 목표 설정 |
문제
151~153번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3.1 지도성 행위론 (0) | 2021.11.02 |
---|---|
교육행정 - 2.3 경영자의 인간관 (0) | 2021.11.02 |
교육행정 - 2.1 동기 내용 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1.3 체제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1.2 교육행정의 이론 (1)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