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 상황적 지도성론
2.1 피들러(Fiedler)의 상황적 지도성론 -2권, 56쪽
(1) 상황요소 | ①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② 과업구조 ③ 지도자의 지위권력 |
(2) 효과적 지도성 | ① 과업지향적 지도자 ② 관계지향적 지도자 |
2.2 허쉬(Hersey)와 블랜차드(Blanchard)의 상황적 지도성론 -2권, 58쪽
(1) 기본입장 | ① 상황요인 : 구성원의 성숙도 | |
② 지도성 행위 | ㉠ 과업행위 ㉡ 관계성 행위(인화행위) | |
③ 구성원 성숙도 | ㉠ 직무성숙 ㉡ 심리적 성숙 | |
(2) 지도성 유형 | ① 지시형(설명형) | ㉠ 구성원 → 낮은 동기, 낮은 능력 ㉡ 지도성 → 높은 과업 행위, 낮은 관계성 행위 |
② 지도형(설득형) | ㉠ 구성원 → 높은 동기, 낮은 능력 ㉡ 지도성 → 높은 과업 행위, 높은 관계성 행위 | |
③ 지원형(참여형) | ㉠ 구성원 → 낮은 동기, 높은 능력 ㉡ 지도성 → 낮은 과업 행위, 높은 관계성 행위 | |
④ 위임형 | ㉠ 구성원 → 높은 동기, 높은 능력 ㉡ 지도성 → 낮은 과업 행위, 낮은 관계성 행위 |
문제
155~157번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4.1 조직의 의의 (0) | 2021.11.02 |
---|---|
교육행정 - 3.3 새로운 지도성 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3.1 지도성 행위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2.3 경영자의 인간관 (0) | 2021.11.02 |
교육행정 - 2.2 동기의 과정이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