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 조직론
1. 조직의 의의
1.1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2권 72쪽
(1) 공식 조직 | ① 조직표, 기구표 상 조직 ② 공식화된 의사소통과 권한 배분 | |
(2) 비공식 조직 | ① 특징 | 인간관계에 근거한 자생적 조직 |
② 순기능 | ㉠ 의사소통의 원활화 ㉡ 유익한 정보 제공 ㉢ 집단의 경직성 완화에 기여 ㉣ 집단의 안정화에 기여 | |
③ 역기능 | ㉠ 파벌의 조성 ㉡ 공식조직의 목표달성 저해 ㉢ 왜곡된 정보의 유통 |
1.2 관료제(bureaucracy) -2권, 73쪽
(1) 의의 | ① 조직 관리법 ② 대규모 조직에 적합 | |||
(2) 특징 | ① 분업과 전문화 ② 권위의 위계 ③ 규정과 규칙 ④ 몰인정성 ⑤ 경력 지향 | |||
(3) 순기능과 역기능 | | 순기능 | 특징 | 역기능 |
① | 전문성 향상 ← | 분업과 전문화 | → 권태감 | |
② | 업무의 원활한 조정 ← | 권위의 위계화 | → 의사소통 장애 | |
③ | 업무의 통일성과 안정성 ← | 규정과 규칙 | → 동조과잉, 목표전도 현상 | |
④ | 합리적 의사결정 ← | 몰인정성 | → 사기저하 | |
⑤ | 조직원의 충성심 확보 ← | 경력 지향 | → 실적과 경력의 갈등 |
문제
162~163번 / 2016 / 모의3 / 모의15 / 모의53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4.3 학교조직의 특성 (0) | 2021.11.02 |
---|---|
교육행정 - 4.2 조직의 유형 (0) | 2021.11.02 |
교육행정 - 3.3 새로운 지도성 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3.2 상황적 지도성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3.1 지도성 행위론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