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행정 - 8.2 학교경영기법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행정 - 8.2 학교경영기법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4:31
728x90
반응형

2. 학교경영기법

 

 

2.1 목표관리기법(MBO: Management By Objectives) -2142

 

(1) 의의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역할을 분담하여 노력하고 그 성과에 대해 평가하고 보상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경영기법.

(2) 특징

구체적 목표 설정

자기 통제를 통한 목표 도달 노력

성과 측정 및 평가

(3) 효과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교직원의 참여의식을 높일 수 있다

(4) 한계

장기적이고 전인적인 목표를 추구하기 어렵게 한다

교사의 업무 부담을 가중시킨다

 

 

2.2 총체적 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

 

데밍(Deming)의 총체적 품질관리(TQC) 발전시킨 것

지속적인 품질관리 경영개선

 

 

2.3 조직개발기법(Organization Development)

 

개념

행동과학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함으로 조직의 발전에 기여.

목적

조직을 바람직한 상태로 변화시켜 조직의 건강을 증진하고 조직의 효과성을 높임.

 

 

2.4 정보관리체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정보의 제공 체제

정보의 효율적 관리체제

행정관리의 고도화에 요구되는 체제

 

 

2.5 품목별 예산제도

 

통제지향의 예산제도

간편함

공무원 자유재량 행위 제한 가능

 

 

2.6 성과주의 예산제도(PBS: Performance Budgeting System)

 

집행의 성과를 측정, 분석,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예산제도

비용의 범위 내에서 각 품목 간 상호융통 가능

 

 

2.7 기획예산제도(PPBS: Planning Programming Budgeting System) (2, 151)

 

조직목표 달성의 효율성·효과성을 향상하려는 체제적 기법

장기적 계획과 단기적 계획의 유기적 결합

5년짜리 연동 예산

학교목표의 효율적 달성에 초점

 

 

2.8 영기준예산제도(ZBBS:Zero-Base Budget System) (2151)

 

모든 사업을 계획목표에 맞추어 재평가

예산의 낭비 요인 제거

급변하는 상황에 신축성 있는 대응이 가능

 

 

 

 

 

 

문제

184~185 / 모의14 /

 

 

인용

목차

행정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