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학교경영기법
2.1 목표관리기법(MBO: Management By Objectives) -2권 142쪽
(1) 의의 |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역할을 분담하여 노력하고 그 성과에 대해 평가하고 보상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경영기법. |
(2) 특징 | ① 구체적 목표 설정 ② 자기 통제를 통한 목표 도달 노력 ③ 성과 측정 및 평가 |
(3) 효과 | ①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② 교직원의 참여의식을 높일 수 있다 |
(4) 한계 | ① 장기적이고 전인적인 목표를 추구하기 어렵게 한다 ② 교사의 업무 부담을 가중시킨다 |
2.2 총체적 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
① 데밍(Deming)의 총체적 품질관리(TQC) → 발전시킨 것 ② 지속적인 품질관리 → 경영개선 |
2.3 조직개발기법(Organization Development)
① 개념 | 행동과학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함으로 조직의 발전에 기여. |
② 목적 | 조직을 바람직한 상태로 변화시켜 조직의 건강을 증진하고 조직의 효과성을 높임. |
2.4 정보관리체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① 정보의 제공 체제 ② 정보의 효율적 관리체제 ③ 행정관리의 고도화에 요구되는 체제 |
2.5 품목별 예산제도
① 통제지향의 예산제도 ② 간편함 ③ 공무원 자유재량 행위 제한 가능 |
2.6 성과주의 예산제도(PBS: Performance Budgeting System)
① 집행의 성과를 측정, 분석,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예산제도 ② 비용의 범위 내에서 각 품목 간 상호융통 가능 |
2.7 기획예산제도(PPBS: Planning Programming Budgeting System) (2권, 151쪽)
① 조직목표 달성의 효율성·효과성을 향상하려는 체제적 기법 ② 장기적 계획과 단기적 계획의 유기적 결합 ③ 5년짜리 연동 예산 ④ 학교목표의 효율적 달성에 초점 |
2.8 영기준예산제도(ZBBS:Zero-Base Budget System) (2권 151쪽)
① 모든 사업을 계획목표에 맞추어 재평가 ② 예산의 낭비 요인 제거 ③ 급변하는 상황에 신축성 있는 대응이 가능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0) | 2021.11.02 |
---|---|
교육행정 - 목차 (0) | 2021.11.02 |
교육행정 - 8.1 학교경영의 기초 (0) | 2021.11.02 |
교육행정 - 7. 장학행정 (0) | 2021.11.02 |
교육행정 - 6.2 의사소통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