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敎育心理)
1.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 피아제(Jean Piaget)의 기본 입장 -2권 160쪽
(1) 인지발달 | ① 인지 기능은 타고난 것 ② 인지도식의 변화가 인지발달 |
(2) 인지기능(적응력) | ① 동화: 기존의 인지도식으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 ② 인지적 불균형: 기존도식으로 새로운 자극을 해석 못하는 것. ③ 조절: 기존 도식 수정이나 새로운 도식 창조. ④ 평형화: 그 대상이나 자극에 맞는 인지 도식을 만들어내어 인지적 균형 상태를 이루는 것. ⑤ 조직화: 도식을 통합, 복잡하고 정교한 도식 형성. |
1.2 인지발단단계 -2권 166쪽
(1) 감각 동작기 | ① 문제해결능력 발달 ② 모방의 발달 ③ 대상영속성(對象永續性, Object permanence) 개념 발달 | |
(2) 전조작기 | ① 상징놀이 시작 ② 구어(口語)의 발달 ③ 지각적 중심화 ④ 자아중심성 및 자기중심적 언어(집단독백) ⑤ 물활론(物活論, hylozoism) | |
(3) 구체적 조작기 | ① 탈중심화 – 다방면의 고려 ② 보존개념 발달 ③ 위계적 유목화 가능 ④ 서열화 ⑤ 전환적 추론(transitive inference) 가능 | |
(4) 형식적 조작기 | ① 가설연역적 추론 ② 조합적 사고 ③ 반성적 추상 ④ 이상주의적 사고 | |
⑤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 ㉠ 상상의 청중: 다른 모든 사람들이 지신에게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믿는 것 ㉡ 개인적 우화: 자신의 감정과 욕구가 독특한 것이며 다른 사람이 경험하는 위험과 죽음을 자신은 겪지 않는다고 믿는 것 ㉢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나게 하는 방안 |
1.3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2권 171쪽
(1) 학습을 촉진하는 방안 | ① 구체적 경험을 통한 추상적 개념 학습 ② 능동적 활동 기회 제공 ③ 적절한 불균형 상태 (도전적 과제) ④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 제공 ⑤ 다양한 적용기회와 질문과 평가를 통한 피드백 제공 |
(2) 오개념 바로잡기 | ① 오개념의 의의 ② 피아제 이론을 활용하여 오개념을 변화시키는 방안 |
1.4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2권 192쪽
| 피아제(Jean Piaget) | 비고츠키(Vygotsky) |
아동관 | 세상에 대해 스스로 학습하는 독립적인 발견자 |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을 이루는 능동적 학습자 |
인지발달의 보편성 여부 | 모든 문화에서 보편적인 과정 거침. | 각 문화마다 다양하게 나타남 |
인지발달의 주요인 | 타고난 인지적 기능을 토대로 환경과 접촉하며 스스로 발달시킴 |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획득한 고등정신기능을 아동이 내면화함 |
문화적 맥락과 인지발달 | 문화적 맥락은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못 미침 | 문화적 맥락이 제공하는 문화적 도구가 인지발달 매개 |
언어와 인지발달 |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 | 언어는 사고ㆍ문화전달ㆍ자기조절을 위한 필수적인 기제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지발달 | 사회적 상호작용은 인지적 불균형 상태를 일으켜 인지발달 촉진에 기여 | 사회적 상호작용은 언어습득, 논리적 사고 및 문제해결의 고등정신기능 촉진에 기여 |
학습과 인지발달 | 학습은 발달에 종속되기에 발달을 주도치 못함 | 학습이 발달의 수준을 끌어 올리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학습의 열쇠 구실을 함 |
문제
186~188번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2.1 성격, 정체성, 자아개념의 발달 (0) | 2021.11.02 |
---|---|
교육심리 - 1.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목차 (0) | 2021.11.02 |
교육행정 - 8.2 학교경영기법 (0) | 2021.11.02 |
교육행정 - 8.1 학교경영의 기초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