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4:44
728x90
반응형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敎育心理)

 

 

1.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 피아제(Jean Piaget)의 기본 입장 -2160

 

(1) 인지발달

인지 기능은 타고난 것

인지도식의 변화가 인지발달

(2) 인지기능(적응력)

동화: 기존의 인지도식으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

인지적 불균형: 기존도식으로 새로운 자극을 해석 못하는 것.

조절: 기존 도식 수정이나 새로운 도식 창조.

평형화: 그 대상이나 자극에 맞는 인지 도식을 만들어내어 인지적 균형 상태를 이루는 것.

조직화: 도식을 통합, 복잡하고 정교한 도식 형성.

 

 

1.2 인지발단단계 -2166

 

(1) 감각 동작기

문제해결능력 발달

모방의 발달

대상영속성(對象永續性, Object permanence) 개념 발달

(2) 전조작기

상징놀이 시작

구어(口語)의 발달

지각적 중심화

자아중심성 및 자기중심적 언어(집단독백)

물활론(物活論, hylozoism)

(3) 구체적 조작기

탈중심화 다방면의 고려

보존개념 발달

위계적 유목화 가능

서열화

전환적 추론(transitive inference) 가능

(4) 형식적 조작기

가설연역적 추론

조합적 사고

반성적 추상

이상주의적 사고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상상의 청중: 다른 모든 사람들이 지신에게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믿는 것

개인적 우화: 자신의 감정과 욕구가 독특한 것이며 다른 사람이 경험하는 위험과 죽음을 자신은 겪지 않는다고 믿는 것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나게 하는 방안

 

 

1.3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2171

 

(1) 학습을 촉진하는 방안

구체적 경험을 통한 추상적 개념 학습

능동적 활동 기회 제공

적절한 불균형 상태 (도전적 과제)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 제공

다양한 적용기회와 질문과 평가를 통한 피드백 제공

(2) 오개념 바로잡기

오개념의 의의

피아제 이론을 활용하여 오개념을 변화시키는 방안

 

 

1.4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2192

 

 

피아제(Jean Piaget)

비고츠키(Vygotsky)

아동관

세상에 대해 스스로 학습하는 독립적인 발견자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을 이루는 능동적 학습자

인지발달의 보편성 여부

모든 문화에서 보편적인 과정 거침.

각 문화마다 다양하게 나타남

인지발달의 주요인

타고난 인지적 기능을 토대로 환경과 접촉하며 스스로 발달시킴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획득한 고등정신기능을 아동이 내면화함

문화적 맥락과 인지발달

문화적 맥락은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못 미침

문화적 맥락이 제공하는 문화적 도구가 인지발달 매개

언어와 인지발달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

언어는 사고ㆍ문화전달ㆍ자기조절을 위한 필수적인 기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지발달

사회적 상호작용은 인지적 불균형 상태를 일으켜 인지발달 촉진에 기여

사회적 상호작용은 언어습득, 논리적 사고 및 문제해결의 고등정신기능 촉진에 기여

학습과 인지발달

학습은 발달에 종속되기에 발달을 주도치 못함

학습이 발달의 수준을 끌어 올리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학습의 열쇠 구실을 함

 

 

 

 

 

 

문제

186~188 /

 

 

인용

목차

심리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