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심리 - 1.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심리 - 1.2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4:52
728x90
반응형

2. 비고츠키 사회적 구성주의

 

 

2.1 비고츠키(Vygotsky) 인지발달이론의 기본 관점 -2179

 

(1) 인지발달의 의의

인지발달의 개념: 문화적 맥락 속에서 성인 또는 앞선 동료와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논리적 사고, 자기조절,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고등정신기능을 내면화하는 것

지식의 구성: 문화적 맥락 속에서 성인 또는 앞선 동료들과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함

(2) 인지발달 촉진 요인

사회적 상호작용

아동이 앞선 동료 또는 성인과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게 되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자기조절전략, 문제해결 전략 등 고등정신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인지발달을 촉진

문화(맥락)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적 맥락 속에서 컴퓨터, 휴대폰, 언어등과 같은 문화적 도구를 통해 논리적 사고, 자기조절,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고등정신기능을 내면화함

언어

사회적 언어

사적 언어

학습

학습이 인지발달을 주도

근접발달영역

 

 

2.2 근접발달영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2183

 

(1) 근접발달영역의 개념

실제발달수준과 잠재발달수준 사이의 영역

교수-학습이 성공할 수 있는 영역

(2) 근접발달영역의 4단계

유능한 타인의 도움

자신의 도움

내면화 및 자동화 단계

새로운 ZPD로 들어가서 다시 학습함.

 

 

2.3 비계설정(scaffolding) -2186

 

(1) 비계설정의 개념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도움을 적절히 조절하여 제공하는 것

(2) 비계설정의 목표

과제해결하게 하기

자기조절 증진시키기

(3) 비계설정의 구체적인 방안

모델링

질문과 도움 조절하기

과제 난이도 조절하기

조언과 단서 제공

점검목록 제공

 

 

2.4 비고츠키 이론을 활용하여 학습을 촉진하는 방안 -2189

 

(1) 모델링

교사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시범으로 보여주거나,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해결한 학생들에게 이를 설명하게 하고 다른 학생들이 설명을 듣게 하는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2) 근접발달영역 파악 및 과제난이도 조절하기

문제에 대해 이해하는 바를 학생의 말로 설명하게 하여 학생들의 근접발달영역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 문제의 난이도와 수준을 조절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질문과 도움 조절하기

주어진 문제를 풀게 하고 난 뒤 학생들에게 자신의 말로 설명을 해보도록 한 다음, 말로 풀어내는데 어려움을 보일 경우 질문과 힌트 및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만큼의 도움을 주면 자기조절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협동학습

과제를 해결할 때 지켜야 할 핵심 절차나 내용에 대한 점검표를 주고 이를 확인하면서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면 자기조절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5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2192

 

 

피아제(Jean Piaget)

비고츠키(Vygotsky)

아동관

세상에 대해 스스로 학습하는 독립적인 발견자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을 이루는 능동적 학습자

인지발달의 보편성 여부

모든 문화에서 보편적인 과정 거침.

각 문화마다 다양하게 나타남

인지발달의 주요인

타고난 인지적 기능을 토대로 환경과 접촉하며 스스로 발달시킴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획득한 고등정신기능을 아동이 내면화함

문화적 맥락과 인지발달

문화적 맥락은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못 미침

문화적 맥락이 제공하는 문화적 도구가 인지발달 매개

언어와 인지발달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

언어는 사고ㆍ문화전달ㆍ자기조절을 위한 필수적인 기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지발달

사회적 상호작용은 인지적 불균형 상태를 일으켜 인지발달 촉진에 기여

사회적 상호작용은 언어습득, 논리적 사고 및 문제해결의 고등정신기능 촉진에 기여

학습과 인지발달

학습은 발달에 종속되기에 발달을 주도치 못함

학습이 발달의 수준을 끌어 올리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학습의 열쇠 구실을 함

 

 

 

 

 

 

문제

189~193 / 모의28 / 모의44 / 2020 /

 

 

인용

목차

심리 목차

교육학에서 배운 비고츠키를 지워라

침대에서 읽는 비고츠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