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비고츠키 사회적 구성주의
2.1 비고츠키(Vygotsky) 인지발달이론의 기본 관점 -2권 179쪽
(1) 인지발달의 의의 | ① 인지발달의 개념: 문화적 맥락 속에서 성인 또는 앞선 동료와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논리적 사고, 자기조절,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고등정신기능을 내면화하는 것 ② 지식의 구성: 문화적 맥락 속에서 성인 또는 앞선 동료들과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함 | |
(2) 인지발달 촉진 요인 | ① 사회적 상호작용 | 아동이 앞선 동료 또는 성인과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게 되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자기조절전략, 문제해결 전략 등 고등정신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인지발달을 촉진 |
② 문화(맥락) |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적 맥락 속에서 컴퓨터, 휴대폰, 언어등과 같은 문화적 도구를 통해 논리적 사고, 자기조절,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고등정신기능을 내면화함 | |
③ 언어 | ㉠ 사회적 언어 ㉡ 사적 언어 | |
④ 학습 | ㉠ 학습이 인지발달을 주도 ㉡ 근접발달영역 |
2.2 근접발달영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2권 183쪽
(1) 근접발달영역의 개념 | ① 실제발달수준과 잠재발달수준 사이의 영역 ② 교수-학습이 성공할 수 있는 영역 |
(2) 근접발달영역의 4단계 | ① 유능한 타인의 도움 ② 자신의 도움 ③ 내면화 및 자동화 단계 ④ 새로운 ZPD로 들어가서 다시 학습함. |
2.3 비계설정(scaffolding) -2권 186쪽
(1) 비계설정의 개념 |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도움을 적절히 조절하여 제공하는 것 |
(2) 비계설정의 목표 | ① 과제해결하게 하기 ② 자기조절 증진시키기 |
(3) 비계설정의 구체적인 방안 | ① 모델링 ② 질문과 도움 조절하기 ③ 과제 난이도 조절하기 ④ 조언과 단서 제공 ⑤ 점검목록 제공 |
2.4 비고츠키 이론을 활용하여 학습을 촉진하는 방안 -2권 189쪽
(1) 모델링 | 교사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시범으로 보여주거나,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해결한 학생들에게 이를 설명하게 하고 다른 학생들이 설명을 듣게 하는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
(2) 근접발달영역 파악 및 과제난이도 조절하기 | 문제에 대해 이해하는 바를 학생의 말로 설명하게 하여 학생들의 근접발달영역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 문제의 난이도와 수준을 조절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3) 질문과 도움 조절하기 | 주어진 문제를 풀게 하고 난 뒤 학생들에게 자신의 말로 설명을 해보도록 한 다음, 말로 풀어내는데 어려움을 보일 경우 질문과 힌트 및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만큼의 도움을 주면 자기조절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4) 협동학습 | 과제를 해결할 때 지켜야 할 핵심 절차나 내용에 대한 점검표를 주고 이를 확인하면서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면 자기조절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2.5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2권 192쪽
| 피아제(Jean Piaget) | 비고츠키(Vygotsky) |
아동관 | 세상에 대해 스스로 학습하는 독립적인 발견자 |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을 이루는 능동적 학습자 |
인지발달의 보편성 여부 | 모든 문화에서 보편적인 과정 거침. | 각 문화마다 다양하게 나타남 |
인지발달의 주요인 | 타고난 인지적 기능을 토대로 환경과 접촉하며 스스로 발달시킴 |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획득한 고등정신기능을 아동이 내면화함 |
문화적 맥락과 인지발달 | 문화적 맥락은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못 미침 | 문화적 맥락이 제공하는 문화적 도구가 인지발달 매개 |
언어와 인지발달 |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 | 언어는 사고ㆍ문화전달ㆍ자기조절을 위한 필수적인 기제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지발달 | 사회적 상호작용은 인지적 불균형 상태를 일으켜 인지발달 촉진에 기여 | 사회적 상호작용은 언어습득, 논리적 사고 및 문제해결의 고등정신기능 촉진에 기여 |
학습과 인지발달 | 학습은 발달에 종속되기에 발달을 주도치 못함 | 학습이 발달의 수준을 끌어 올리며, 사회적 상호작용이 학습의 열쇠 구실을 함 |
문제
189~193번 / 모의28 / 모의44 / 2020년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2.2 도덕성의 발달 (0) | 2021.11.02 |
---|---|
교육심리 - 2.1 성격, 정체성, 자아개념의 발달 (0) | 2021.11.02 |
교육심리 - 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0) | 2021.11.02 |
교육행정 - 목차 (0) | 2021.11.02 |
교육행정 - 8.2 학교경영기법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