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7. 장학행정
1.1 장학의 단계별 유형 –2권 131쪽
(1) 중앙장학 | ① 교육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활동 ② 장학의 방식 |
|
(2) 지방장학 | ① 시·도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에서 실시 | |
② 장학의 방식 | ㉠ 종합장학 ㉡ 확인장학 ㉢ 요청장학 ㉣ 특별장학 |
|
(3) 지구별 자율 장학 | ① 학교 간 방문장학 ② 지구별 자율장학반 편성 ③ 교육활동의 상호 참관, 정보 교환 ④ 연구발표 및 합동강연회 |
1.2 교내자율장학 -2권 132쪽
(1) 임상장학 | ① 목적: 교수-학습에 있어서 안고 있는 문제를 진단·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② 특징: 장학전문가가 교사의 실제 수업을 관찰·분석하고 객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함. |
|
(2) 마이크로 티칭 | ① 축소된 연습 수업 ② 마이크로 티칭의 구체적인 방법 |
|
(3) 동료장학 | ① 개념 | 동료 교사들이 자신들의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 |
② 특징 | ㉠ 상호 수업관찰 및 조언 ㉡ 동료교사 간 정보, 도움, 조언 주고받기 |
|
③ 이점 | ㉠ 학교 인적자원의 활용 ㉡ 학교교육 개선에 도움 ㉢ 동료관계 증진 |
|
④ 활성화 방안 | ㉠ 협력 공동체의 활용 ㉡ 동료 간 수업코칭 |
|
(4) 약식장학 | ① 개념: 교장이나 교감이 학급순시나 수업 참관을 통해 조언 제공 ② 특징: 자연스러운 수업활동 관찰 가능 |
|
(5) 자기장학 | ① 개념: 외부의 강요나 지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 나가는 것 ② 방안: 자신의 수업을 녹화하여 분석하거나, 학생, 학부모, 동료교사로부터 수업에 대한 피드백 받기, 상급 대학원 과목 수강 및 각종 세미나와 학회 참석 |
|
(6) 멘토링 장학 | 교직 생활에 첫 발을 내딛는 신규교사(멘티)와 경력교사(멘토)와의 역할분담을 통하여 교수- 학습기술, 학생생활지도, 담당업무처리, 학생 상담, 학급경영 등 교직 생활 전반에 걸쳐 교사의 전문성 개발과 교직생활의 안정성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는 장학방식 |
1.3 컨설팅 장학 -2권 132쪽
(1) 개념 | 도움을 필요로 하는 교사가 자발적으로 동등한 위치에 있는 다른 교사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장학활동 |
(2) 기존 수업 장학과의 차이점 | ① 교사의 자발적인 요청 ② 수평적 관계와 협의에 초점 ③ 개별적·반복적·지속적인 컨설팅 ④ 교사의 능동적·주체적인 활동 강조 |
문제
179~183번 / 모의42 / 모의43 / 모의45 / 2014 / 2018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8.2 학교경영기법 (0) | 2021.11.02 |
---|---|
교육행정 - 8.1 학교경영의 기초 (0) | 2021.11.02 |
교육행정 - 6.2 의사소통 (0) | 2021.11.02 |
교육행정 - 6.1 의사결정 (0) | 2021.11.02 |
교육행정 - 5. 교육기획과 교육정책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