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행정 - 7. 장학행정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행정 - 7. 장학행정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4:26
728x90
반응형

7. 장학행정

 

 

1.1 장학의 단계별 유형 2131

 

(1) 중앙장학 교육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활동
장학의 방식
(2) 지방장학 ·도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에서 실시
장학의 방식 종합장학
확인장학
요청장학
특별장학
(3) 지구별 자율 장학 학교 간 방문장학
지구별 자율장학반 편성
교육활동의 상호 참관, 정보 교환
연구발표 및 합동강연회

 

 

1.2 교내자율장학 -2132

 

(1) 임상장학 목적: 교수-학습에 있어서 안고 있는 문제를 진단·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특징: 장학전문가가 교사의 실제 수업을 관찰·분석하고 객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함.
(2) 마이크로 티칭 축소된 연습 수업
마이크로 티칭의 구체적인 방법
(3) 동료장학 개념 동료 교사들이 자신들의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
특징 상호 수업관찰 및 조언
동료교사 간 정보, 도움, 조언 주고받기
이점 학교 인적자원의 활용
학교교육 개선에 도움
동료관계 증진
활성화 방안 협력 공동체의 활용
동료 간 수업코칭
(4) 약식장학 개념: 교장이나 교감이 학급순시나 수업 참관을 통해 조언 제공
특징: 자연스러운 수업활동 관찰 가능
(5) 자기장학 개념: 외부의 강요나 지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 나가는 것
방안: 자신의 수업을 녹화하여 분석하거나, 학생, 학부모, 동료교사로부터 수업에 대한 피드백 받기, 상급 대학원 과목 수강 및 각종 세미나와 학회 참석
(6) 멘토링 장학 교직 생활에 첫 발을 내딛는 신규교사(멘티)와 경력교사(멘토)와의 역할분담을 통하여 교수- 학습기술, 학생생활지도, 담당업무처리, 학생 상담, 학급경영 등 교직 생활 전반에 걸쳐 교사의 전문성 개발과 교직생활의 안정성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는 장학방식

 

 

1.3 컨설팅 장학 -2132

 

(1) 개념 도움을 필요로 하는 교사가 자발적으로 동등한 위치에 있는 다른 교사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장학활동
(2) 기존 수업 장학과의 차이점 교사의 자발적인 요청
수평적 관계와 협의에 초점
개별적·반복적·지속적인 컨설팅
교사의 능동적·주체적인 활동 강조

 

 

 

 

 

 

문제

179~183 / 모의42 / 모의43 / 모의45 / 2014 / 2018 /

 

 

인용

목차

행정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