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4.1 교육철학의 개념 –2권 529쪽
(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 (3) 철학적 지식의 응용으로서의 교육철학 (4) 학문적 의미로서의 교육철학 |
4.2 존재론과 인식론과 가치론 –2권 530쪽
(1) 존재론(Ontology) | ① 절대불변의 실재 탐구 ② 우주와 삶의 궁극적 본질 파악 능력 |
(2) 인식론(Epistemology) | ① 지식 획득 과정에 관심 ② 지식의 근원 탐구 |
(3) 가치론(Axiology) | ① 가치 탐구 영역 ② 선악에 대한 인식과 판단기준 탐구 |
4.3 교육철학의 기능 -2권 530쪽
(1) 분석적 기능 | ① 개념의 의미와 논리적 관계 규명 ② 교육현실의 토대, 근거 분석 ③ 교육내용의 인과적 관계 규명 |
(2) 평가적 기능 | ① 판단의 기준 정립 및 제시 ② 교육현실이나 이론에 대한 판단 ③ 교육좌표의 실천 확인 |
(3) 사변(思辨)적 기능 | ① 가설이나 아이디어 창출 ② 문제해결의 방향 및 목표 설정 |
(4) 통합적 기능 | ① 다양한 기준이나 관점의 종합 ② 다양한 학문의 유기적 연결 |
문제
305번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철학 - 2.1 실용주의와 듀이의 교육론 (0) | 2021.11.02 |
---|---|
교육철학 -1.5 지식 (0) | 2021.11.02 |
교육철학 - 1.3 자유교육 (0) | 2021.11.02 |
교육철학 - 1.2 교육의 목적 (0) | 2021.11.02 |
교육철학 - 1.1 교육개념의 정의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