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철학 - 1.3 자유교육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철학 - 1.3 자유교육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9:07
728x90
반응형

3. 자유교육

 

 

3.1 자유교육의 역사적 전개 -2524

 

(1) 고대 그리스와 로마 고대 그리스인의 이상에서 유래
이론적 지식을 추구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서 출발
고대 로마의 7자유과
(2) 중세의 자유교육 ‘7자유과를 가르치는 교육으로 의미가 한정됨.
(3) 르네상스 인문주의 인문교과란 이름으로 고대 자유교육의 이상을 부활하려 함.
(4) 17·8세기의 자유교육 실용적 성격을 갖지 않는 모든 활동과 이론적ㆍ 심미적 활동으로 확대

 

 

3.2 자유교육론 -2525

 

(1) 개관 피터스(R.S. Prters)는 아동을 지식의 형식에 입문시켜 합리적 마음을 계발하도록 하여 좋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보았다.
지식의 형식은 인간과 사물에 대해 경험한 것을 체계화하고 구조화시킨 학문과 같은 것으로 세상을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한다.
따라서 다양한 지식의 형식에 입문하게 되면 인간이 해온 다양한 경험을 이해하게 되어 합리적인 마음의 계발이 가능해짐.
(2) 기본 입장 자유교육의 개념
교육은 내재적 가치 실현 활동
교육의 목적
지식의 형식에의 입문 합리적 마음의 계발이 가능
선험적 정당화

 

 

3.3 허스트(Hirst)의 자유교육론 비판과 사회적 실제에 기반을 둔 교육

 

(1) 개관 합리성 혹은 이론적 지식을 추구하는 자유교육을 비판하고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을 주장함
(2) 자유교육론 비판 이론적 지식과 합리성이 좋은 삶을 보장 못함
교과는 삶 전체를 보여주지 못함
감정, 태도, 신념 등을 무시
이론적 지식의 추구로 실제적 삶에 있어 무기력 초래
선험적 정당화의 문제
(3) 사회적 실제에 기반을 둔 교육 좋은 삶은 인간의 욕구를 최대한 실현하는 일
실천적 합리성이 중요한 요소
교육의 역할은 실천적 지식과 이성을 발달시키는 일

 

 

 

 

 

 

문제

304 / 2015 / 모의20

 

 

인용

목차

철학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