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3. 자유교육
3.1 자유교육의 역사적 전개 -2권 524쪽
(1) 고대 그리스와 로마 | ① 고대 그리스인의 이상에서 유래 ② 이론적 지식을 추구 ③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서 출발 ④ 고대 로마의 7자유과 |
(2) 중세의 자유교육 | ‘7자유과’를 가르치는 교육으로 의미가 한정됨. |
(3) 르네상스 인문주의 | ‘인문교과’란 이름으로 고대 자유교육의 이상을 부활하려 함. |
(4) 17·8세기의 자유교육 | 실용적 성격을 갖지 않는 모든 활동과 이론적ㆍ 심미적 활동으로 확대 |
3.2 자유교육론 -2권 525쪽
(1) 개관 | 피터스(R.S. Prters)는 아동을 지식의 형식에 입문시켜 합리적 마음을 계발하도록 하여 좋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보았다. 지식의 형식은 인간과 사물에 대해 경험한 것을 체계화하고 구조화시킨 학문과 같은 것으로 세상을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한다. 따라서 다양한 지식의 형식에 입문하게 되면 인간이 해온 다양한 경험을 이해하게 되어 합리적인 마음의 계발이 가능해짐. |
(2) 기본 입장 | ① 자유교육의 개념 ② 교육은 내재적 가치 실현 활동 ③ 교육의 목적 ④ 지식의 형식에의 입문 → 합리적 마음의 계발이 가능 ⑤ 선험적 정당화 |
3.3 허스트(Hirst)의 자유교육론 비판과 사회적 실제에 기반을 둔 교육
(1) 개관 | ‘합리성 혹은 이론적 지식을 추구하는 자유교육’을 비판하고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을 주장함 |
(2) 자유교육론 비판 | ① 이론적 지식과 합리성이 좋은 삶을 보장 못함 ② 교과는 삶 전체를 보여주지 못함 ③ 감정, 태도, 신념 등을 무시 ④ 이론적 지식의 추구로 실제적 삶에 있어 무기력 초래 ⑤ 선험적 정당화의 문제 |
(3) 사회적 실제에 기반을 둔 교육 | ① 좋은 삶은 인간의 욕구를 최대한 실현하는 일 ② 실천적 합리성이 중요한 요소 ③ 교육의 역할은 실천적 지식과 이성을 발달시키는 일 |
문제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철학 -1.5 지식 (0) | 2021.11.02 |
---|---|
교육철학 - 1.4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0) | 2021.11.02 |
교육철학 - 1.2 교육의 목적 (0) | 2021.11.02 |
교육철학 - 1.1 교육개념의 정의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목차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