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철학 - 2.1 실용주의와 듀이의 교육론 본문

교육학/교육학 이론&기출

교육철학 - 2.1 실용주의와 듀이의 교육론

건방진방랑자 2021. 11. 2. 19:16
728x90
반응형

2. 교육사조의 이해

 

 

1. 실용주의와 듀이의 교육론

 

 

1.1 실용주의(Pragmatism) 2535

 

(1) 개관

지식의 사회적 유용성이 가치 기준

듀이에 의해 집대성

(2) 실재론

변화만이 실재

세계는 경험을 통해 인식된 것

(3) 인식론

경험을 통해 지식을 획득

지식은 가설적인 것

(4) 가치론

경험에 의해 입증된 것만 가치 있는 지식

현실적합성으로 가치 결정

 

 

1.2 듀이(John Dewey)의 교육론 -2536

 

(1) 기본입장

기능적 진리관

가치상대론적 입장

실험주의

생물학적 인간관

(2) 경험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의 결합

감각적 요소와 지적인 요소의 결합

가치 있는 경험

계속성의 원리

실생활과 연관

경험의 개조가 곧 성장

(3) 지성(반성적 사고)의 원리

경험은 우리가 사물에 대해 하는 일, 즉 해보는 것과 그 결과로서 사물에서 받는 즐거움이나 고통인 당하는 것 사이의 관계를 반성적 사고를 통해 알게 되는 것

(4) 문제해결(반성적 사고)5단계

문제의 상황 인식 단계

문제의 확인 단계

가설의 설정 단계

가설의 결과에 대한 예측 단계

결과에 대한 검증 단계

(5) 성장의 원리

교육적 경험 성장과 연결

성장의 조건

미숙성(未熟性, immaturity): 발전가능성을 내포

가소성(可塑性, plasticity):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힘

성장의 원리

미숙성과 가소성에 근거를 두고 성장하려는 힘이 자유롭게 활동하도록 하는 원리

(6) 흥미와 도야

흥미는 대상에 몰입하도록 하는 힘

흥미와 도야는 연결된 것

(7) 교육의 목적

교육 그 자체로서의 목적

계속적인 성장을 돕는 것

 

 

 

 

 

 

문제

307~308 / 모의32 /

 

 

인용

목차

철학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