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육사조의 이해
1. 실용주의와 듀이의 교육론
1.1 실용주의(Pragmatism) 2권 535쪽
(1) 개관 | ① 지식의 사회적 유용성이 가치 기준 ② 듀이에 의해 집대성 |
(2) 실재론 | ① 변화만이 실재 ② 세계는 경험을 통해 인식된 것 |
(3) 인식론 | ① 경험을 통해 지식을 획득 ② 지식은 가설적인 것 |
(4) 가치론 | ① 경험에 의해 입증된 것만 가치 있는 지식 ② 현실적합성으로 가치 결정 |
1.2 듀이(John Dewey)의 교육론 -2권 536쪽
(1) 기본입장 | ① 기능적 진리관 ② 가치상대론적 입장 ③ 실험주의 ④ 생물학적 인간관 | ||
(2) 경험 | ①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의 결합 ② 감각적 요소와 지적인 요소의 결합 | ||
③ 가치 있는 경험 | ㉠ 계속성의 원리 ㉡ 실생활과 연관 | ||
④ 경험의 개조가 곧 성장 | |||
(3) 지성(반성적 사고)의 원리 | 경험은 우리가 사물에 대해 하는 일, 즉 해보는 것과 그 결과로서 사물에서 받는 즐거움이나 고통인 당하는 것 사이의 관계를 반성적 사고를 통해 알게 되는 것 | ||
(4) 문제해결(반성적 사고)의 5단계 | ① 문제의 상황 인식 단계 ② 문제의 확인 단계 ③ 가설의 설정 단계 ④ 가설의 결과에 대한 예측 단계 ⑤ 결과에 대한 검증 단계 | ||
(5) 성장의 원리 | ① 교육적 경험 → 성장과 연결 | ||
② 성장의 조건 | ㉠ 미숙성(未熟性, immaturity): 발전가능성을 내포 ㉡ 가소성(可塑性, plasticity):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힘 | ||
③ 성장의 원리 | 미숙성과 가소성에 근거를 두고 성장하려는 힘이 자유롭게 활동하도록 하는 원리 | ||
(6) 흥미와 도야 | ① 흥미는 대상에 몰입하도록 하는 힘 ② 흥미와 도야는 연결된 것 | ||
(7) 교육의 목적 | ① 교육 그 자체로서의 목적 ② 계속적인 성장을 돕는 것 |
문제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철학 - 2.3 현대의 교육철학 (0) | 2021.11.02 |
---|---|
교육철학 - 2.2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0) | 2021.11.02 |
교육철학 -1.5 지식 (0) | 2021.11.02 |
교육철학 - 1.4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0) | 2021.11.02 |
교육철학 - 1.3 자유교육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