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educational philosophy, 敎育哲學)
1. 교육철학의 기초
1. 교육개념의 정의
1.1 주형관(鑄型觀, moulding) -2권 504쪽
(1) 개관 | 빈 틀 안에 교육을 주입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봄. |
(2) 아동관 | 정해진 지식을 주입하여 아동을 사회에서 규정한 기준에 맞는 존재로 만들어 가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음. |
(3) 교육목적 | ① 주입과 주형으로서의 교육 ② 행동변화로서의 교육, 문화획득으로서의 교육 |
(4) 교과중심 교육(주지주의 교육) | 교육을 통해 습득하는 지식과 신념은 지적 권위를 갖는 성인에 의해 객관성과 타당성이 확인된 것이기에 보편적 가치를 지닌다고 봄. |
(5) 교육만능론의 입장 |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입장 |
1.2 성장관 –2권 504쪽, 519쪽
(1) 개관 | 주형관의 비판으로 제기되어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는 교육. |
(2) 루소(Rousseau)의 성장관 | ① 교육은 타고난 특성을 발현시키는 것 ② 아동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자 ③ 교사는 정원사의 역할 |
(3) 듀이(John Dewey)의 성장관 | ① 교육은 계속적 성장을 돕는 것 ② 경험으로부터의 학습 ③ 성장은 경험의 개조 ④ 교육의 역할 |
1.3 형식도야이론(形式陶冶理論)
(1) 기본입장 | 인간의 마음이 지각, 기억, 상상, 추리, 감정, 그리고 의지 등과 같은 정신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를 단련시키는 데 적합한 이론적 교과를 선정하여 반복적으로 연습시킴으로써 생활의 어느 분야에 도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능력을 도야시킬 수 있다고 보는 교육관 |
(2) 특징 | ① 능력심리학에 토대 ② 교육목적 ③ 교육내용 ④ 교육방법 |
(3) 문제점 | ① 아동의 학습동기 저하 ② 이해에 토대를 둔 지적 성장 저해 ③ 학교교육을 일상적인 삶과 유리시킴 |
1.4 피터스(R.S.Peters)의 교육개념 준거 -2권 509쪽, 525쪽
(1) 교육개념 정의 | ① 교육은 내재적 가치 추구 활동 ② 합리적 마음의 계발 ③ 교육은 문명화된 삶의 형식에의 입문으로서의 성년식 | |
(2) 교육개념의 준거 | ① 규범적 준거 | ㉠ 교육목적에 관한 것 ㉡ 내재적 가치 추구 |
② 인지적 준거 | ㉠ 교육내용에 관한 것 ㉡ 지식과 이해, 지적 안목 ㉢ 지식의 형식 ㉣ 교육과 훈련의 구분 | |
③ 과정적 준거 | ㉠ 교육방법 제시 ㉡ 학습자의 이해와 자발성을 전제 ㉢ 학습자의 흥미 존중 | |
(3) 피터스 교육개념의 문제점 | ① 실제적·실용적 가치 무시 ② 정서, 태도 등의 측면 무시 ③ 교육이 실제 삶과 유리 |
1.5 교육개념의 정의 -2권 513쪽
(1) 조작적 정의 | 교육의 개념을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해 교육활동의 요소와 그것이 작용하는 실제 과정을 관찰할 수 있는 형태로 정의하는 방식 |
(2) 규범적(강령적) 정의 | 교육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나 가치와 이에 요구되는 기준을 교육의 정의 속에 포함하는 방식 |
(3) 서술적(기술적) 정의 | 가능한 한 가치판단을 배제한 가치중립적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교육적 변화를 기술하고자 하는 방식 |
1.6 교육과 훈련 -2권 515쪽
교육 | 훈련 |
안목과 신념체계의 변화 | 특수 기술 연마로 습관적인 반응 획득 |
학습자의 이해와 자발적 참여 | 기계적 연습 |
전인적인 변화 | 인간 특성 일부의 변화 |
내재적 가치 지향 | 외재적 가치 지향 |
1.7 교육과 교화
교육 | 교화 |
안목과 신념체계의 변화로 합리적인 태도 형성 | 이데올로기적 신념의 무조건적인 수용 |
객관적인 증거를 정당한 방식으로 제시 | 객관적이지 않은 증거 제시 및 제시하지 않음 |
증거적 교수 | 비증거적 교수 |
학습자의 자율적 성장 가능 | 학습자의 자율적 판단 저해 |
인용
'교육학 > 교육학 이론&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철학 - 1.3 자유교육 (0) | 2021.11.02 |
---|---|
교육철학 - 1.2 교육의 목적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목차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5.2 성인교육과 다문화교육 (0) | 2021.11.02 |
교육사회학 - 5.1 교육개혁 (0) | 2021.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