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도올선생 중용강의, 27장 - 2. 면도의 요령 본문

고전/대학&학기&중용

도올선생 중용강의, 27장 - 2. 면도의 요령

건방진방랑자 2021. 9. 21. 04:31
728x90
반응형

272. 면도의 요령

 

 

그런데 오늘 내가 얘기 할려는 건 그게 아니고 면도에 관한 거예요. 면도에는 지금 크게 두 가지를 사용하는데, 하나는 면도칼이 있고 또 하나는 전기면도기가 있죠? 나는 평생 둘 다 사용하였는데, 전기면도기는 편하니까 쓰게 되고 또 언뜻 생각하기에 전기면도기가 면도칼보다 피부에 손상을 덜 준다고 생각해서 사용했는데, 최근 내가 여러 전문가들과 상의해보고 또 직접 조사해 본 결과 전기면도기가 휠씬 더 피부를 깎아낸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그런데 여기에 중요한 게 있어요. 여러분들이 면도를 하고 난 다음에 반드시 따꼼따꼼하고 건조해지는 현상이 발생하죠? 그때 스킨 브레이서(skin bracer)니 하는 아프터 쉐이브 로션(After Save Lotion)을 바르죠? 그런 다음 크림 같은 것을 바르잖아요. 그런데 그게 잘못됐다는 겁니다. 내가 최근에 깨달은 건데, 그것을 여러분들이 배워 두면 다 삶의 지혜가 되는 거예요. 이걸 난 삼사십년 정도 고생고생 하다가 겨우 깨달은 거지만, 여러분들은 지금 알게 되면 평생 도움이 되는 거란 말입니다.

 

 

 

 

 

때의 비밀

 

피부를 보면, 피부라는 것은 대단히 복잡한 구조를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피부를 조직학적으로 보면 피부를 구성하는 최외층을 에피더미스(epidermis)라고 하는데 이것의 미세구조를 보면 다섯 층으로 되어 있어요. 제일 바깥 층부터 차례로 안쪽으로 열거하면, 스트라툼 코르니움(stratum corneum), 스트라툼 루시둠(stratum lucidum), 스트라툼 그라뉼로숨(stratum granulosum), 스트라툼 시피노숨(stratum spinosum), 스트라툼 저미나티붐(stratum germinativum)의 구조를 가집니다.

 

여기서 스트라툼 저미나티붐이란 말로부터 알 수 있듯이 바로 이 층으로부터 세포의 증식이 일어남을 알 수 있겠죠? 세포가 여기에서 증식되어 생성되면서 점점 바깥으로 각질화(keratinization)의 과정을 밟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최외층의 스트라툼 코르니움이나 스트라툼 루시둠 같은 것은 그 구성 물질이 죽은 세포들 입니다. 예를 들어 발바닥 같은 데에 딱딱해져 가지고 떨어지는 게 대개 스트라툼 코르니움이에요. 우리가 목욕탕에서 때를 미는데, 사람들은 때라는 걸 자꾸만 더러운 것이 바깥으로부터 끼어서 생기는 걸로 알지만, 때를 민다는 것은 사실 스트라움 코르니움이나 스트라툼 루시둠과 같은 죽은 세포를 밀어내는 것이죠.

 

 

 

 

 

면도는 크림을 듬뿍 발라 코팅부터

 

그런데 대개 남자들이 면도를 할 때 피부에 아무런 윤기가 없는 상태에서 그냥 드드득하고 면도기를 대요. 그리고 까칠까칠해지면 아프터 쉐이브 로션을 바르고 그 다음에 크림이나 로션을 바르는데, 그렇게 되면 이미 면도를 할 때 피부의 표층이 다 떨어져 나갔기 때문에 피부 보호가 안 됩니다. 그러니까 그러지 말고 그걸 거꾸로 하란 말이예요. 다시 말해서 반드시 크림을 먼저 바르라는 겁니다. 면도를 하기 전에 크림을 발라가지고 피부에다가 한 꺼풀을 씌우라 이거예요. 결국 그렇게 되면 크림을 두 번 발라야 하니까, 제일 좋은 건 여자들이 흔히 쓰는 싸구려 폰즈나 클린싱 크림 같은 것을 하나 갖다가 그걸 먼저 발라서 얼굴을 윤기 있게 기름코팅을 한 다음에 칼로 면도를 하건 전기면도기로 면도를 하건 하란 말입니다. 그래야 피부가 보호됩니다. 건조한 상태에서 면도를 하는 건 아주 최악의 행위라고! 조직학적으로 보면 에피더미스의 표층부위를 싹싹 깎아 내는 거예요. 전기면도기는 특히 피부에 날이 직접 접촉이 안 되기 때문에 대개 사람들이 꾹 눌러서 사용하는 꾹 누르는 것 때문에 피부가 싹싹 깎여지게 되고 그래서 따갑게 되는 겁니다. 여러분들은 면도를 할 때 반드시 크림을 먼저 바른 후에 면도를 하고, 그 다음에 그것을 물로 닦아내고, 그런 다음 아프터 쉐이브 로션을 바르고, 마지막으로 간단한 크림이나 로션 같은 것을 바르도록 하세요. 그것이 평생 피부를 보호하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니깐.

 

여러분들은 그런 상식을 깨달으시도록! 그런 것 하나라도 작은 일이지만 우리가 지금 배우고 있는 중용지도(中庸之道)에는 상당히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평소에 내장을 깨끗이 하고 정확한 생활을 하는 것이겠죠.

 

그리고 남자에게 있어서 사치라는 건 사실 쉐이브 로션의 향기 하나밖에 없어요. 그러니까 아프터 쉐이브 로션만은 이 세계에서 최고급을 쓰시도록! 냄새 역겨운 그런 것 쓰지 말고 최고급을 사다 쓰세요. 최소한 일 년은 쓸 수 있으니깐. 최고급을 사서 일 년을 기분 좋게 바르는 게 건강에 휠씬 좋습니다. 우리 도올서원 학생들은 작은 사치는 좀 철저히 할 줄 알아야 되요. 큰 사치는 하지 말고. 그러면 지금부터 중용(中庸) 27을 들어가겠습니다.

 

 

 

 

 

 

 

인용

목차

전문

본문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