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노재와 오랑캐 사회를 바꾸는데 일조하다
問許魯齋出處.
先生曰: “丘瓊山輩皆詆事元之非. 但此時夷狄主華, 天理民彝, 典章文物, 絶滅殆盡.
天之生魯齋, 似非偶然, 魯齋若獨善而果於忘世, 則天理誰明, 民彝誰正, 天下其終爲左衽而莫之救矣.
以愚觀之, 魯齋之爲世而出, 似不害義, 未知聖賢復出, 則其論如何耳.”
해석
問許魯齋出處.
허노재의 출처에 대해 물었다.
先生曰: “丘瓊山輩皆詆事元之非.
퇴계 선생께서 말씀하셨다. “경산 구준【丘瓊山: 경산은 명 나라 사람 丘濬의 호. 자는 仲深, 벼슬이 文淵閣大學士에 이르렀음. 주자학에 정통했음. 저서에 『大學衍義補』. 『五倫全備』 등이 있음. 『明史』 丘濬列傳에 보임.】의 무리들이, 모두 원나라를 섬긴 잘못을 비난했다.
但此時夷狄主華, 天理民彝, 典章文物, 絶滅殆盡.
다만 이때엔 오랑캐가 중화에 주인이 되어 하늘의 이치와 백성의 떳떳함과 전장(典章)과 문물(文物)이 절멸됨이 거의 다하였네.
天之生魯齋, 似非偶然, 魯齋若獨善而果於忘世, 則天理誰明, 民彝誰正?
하늘이 노재(魯齋) 선생을 태어나게 함이 우연이 아닌 듯하니, 노재가 만약 홀로 선을 행하여 과연 세상에서 잊혔다면 하늘의 이치는 누가 밝히겠으며 백성의 떳떳함은 누가 바르게 하겠는가?
天下其終爲左衽而莫之救矣.
천하가 마침내 옷깃을 왼쪽으로 하여 구원하질 못하게 됐을 것이다.
以愚觀之, 魯齋之爲世而出, 似不害義, 未知聖賢復出, 則其論如何耳.”
내가 이 상황을 보니 노재는 세상을 위해 나옴이 의를 해치지 않는 듯하니, 성현이 다시 나오면 의론함이 어떠할지는 알지 못할 뿐이다.”
인용
목차 /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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