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번호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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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이수과목 및 분야 |
한문국역연습 |
평가 영역 |
역사류 | |||||
평가 내용 요소 |
역사류 문장을 국역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목표 |
이황의 『퇴계선생언행록』에 수록된 예시문을 통해 허형이 취한 행동을 이해하고, 허형과 같은 출처관을 보여주고 있는 문장을 답지에서 찾을 수 있다. | |||||||
행동 요소 |
이해. 적용 |
문항유형 |
최선답형 |
정답률 |
상, 중, 하 | |||
문 항 |
인물 ㈎가 취한 행동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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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답 |
④ | |||||||
정답과 오답에 대한 설명 |
예시문은 “丘瓊山輩, 皆詆事元之非.”, “魯齋若獨善, 而果於忘世, 則天理誰明, 民彝誰正.”, “魯齋之爲世而出, 似不害義.” 등의 내용을 통하여 허형이 난세에 은둔하지 않고 세상에 나가 불의에 결연히 맞서 유학의 도를 실천한 인물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답지 ①은 굴원(屈原)이 어부에게 은둔의 뜻을 말한 것이고, ②는 안회(顔回)의 안빈락도(安貧樂道)의 삶을 말한 말이며, ③과 ⑤는 백이의 처세를 칭송한 것이므로, ④에서 출사(出仕)를 통해 유학의 도를 실천한 이윤의 행동만이 허형의 그것과 같음을 알 수 있다. | |||||||
출제 근거 |
예시문은 퇴계의 언행을 모아놓은 『퇴계선생언행록(退溪先生言行錄)』에 나오는 글로, 원의 세조(世祖) 때에 출사하여 유학의 도를 구현한 허형(許衡)의 삶에 대해 퇴계가 논평한 것이다. | |||||||
교사 자격 기준 중 관련 항목 |
10. 한문과 교사는 한문국역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갖춘다. |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