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3. 다음은 2015 개정 고등학교 한문Ⅰ 교육과정의 ‘한문의 독해’를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의 일부이다. ㉠에 들어갈 말과 밑줄 친 ㉡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쓰고, ㉮에 들어갈 내용을 서술하시오. [4점]
<교수ㆍ학습 지도안>
학습 목표 | 서사적인 서술 방식이 사용된 산문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본문 | 昔黃相國喜 微時行役 憩于路上 見田父駕二牛耕者 問曰二牛何者爲勝 田父不對 輟耕而至 附耳細語曰 此牛勝 公怪之曰 何以附耳相語 田父曰 雖畜物 其心與人同也 此勝則彼劣 使牛聞之 寧無不平之心乎 公大悟 遂不復言人長短云 -李睟光, 『芝峯類說』 |
도입 | ◦ 전시 학습 확인 - ‘(㉠)인 서술 방식’ 사람이나 사물, 사건에 대해 느낀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글들에 주로 사용하는 서술 방식. ◦ 동기 유발 … (하략)… |
전개 | ◦ 본문 풀이 - 단어나 구절의 뜻 등을 고려하여 본문을 풀이한다. … (중략)… ◦ ‘서사적인 서술 방식’ 알기 - 질문: 서사적인 서술 방식은 주로 어떤 글에서 사용하나요? - 답변: (㉮) ◦ 모둠 활동 - 황희 정승 이야기를 통해 서사적인 서술 방식의 특징을 확인해 봅시다. [방법] - ㉡ 모둠별로 본문에 등장하는 황희 정승, 농부가 되어 대화를 진행한다.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기출문제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임용 기출 - 21년 A형 1번(呂氏春秋 史記) (0) | 2021.11.24 |
---|---|
한문임용 기출 - 20년 B형 4번(四佳集) (0) | 2021.11.20 |
한문임용 기출 - 20년 B형 1번( 安重根傳) (0) | 2021.11.20 |
한문임용 기출 - 20년 A형 7번(論語) (0) | 2021.11.19 |
한문임용 기출 - 20년 A형 6번 (0) | 2021.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