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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학습요소)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학습요소)

건방진방랑자 2021. 9. 6.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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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한문의 독해

 

한문

 

한문은 고전 문언문으로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국제적 표기 수단의 하나로서, 우리 조상들 역시 수천 년 동안 한문을 사용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해 왔다. 따라서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전적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9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902-02]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902-03]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902-04]토가 달려 있는 글을 토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902-05]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902-06]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902-07]한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한문

 

한문은 고전 문언문으로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국제적 표기 수단의 하나로서, 우리 조상들 역시 수천 년 동안 한문을 사용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해 왔다. 따라서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전적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2한문02-01]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12한문02-02]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12한문02-03]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12한문02-04]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12한문02-05]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12한문02-06]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12한문02-07]한문 산문의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12한문02-08]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한문

 

한문은 고전 문언문으로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국제적 표기 수단의 하나로서, 우리 조상들 역시 수천 년 동안 한문을 사용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해 왔다. 따라서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전적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2한문02-01]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12한문02-02]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12한문02-03]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12한문02-04]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12한문02-05]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12한문02-06]한문 산문의 다양한 문체와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12한문02-07]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정리

 

한문 / 한문/ 한문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문장의 유형을 구별한다.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토나 문장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 토나 문장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한문 산문의 (다양한 문체와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 다양한 서술방식을 통해 글의)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 학습 요소

 

한문

 

문장의 구조(주술 구조, 주술목 구조, 주술보 구조, 주술목보 구조), 문장의 유형(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화자(話者), 청자(聽者),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 글의 내용과 주제, 한문 산문의 이해와 감상, 한시의 이해와 감상[제목, 작자, 작품의 배경지식, 의미, 이미지, 비유, 분위기, 시상(詩想) 전개 방식]

 

 

한문

 

문장의 구조(주술 구조, 주술목 구조, 주술보 구조, 주술목보 구조), (), 문장 성분의 생략(省略)도치(倒置), 문장의 유형(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화자(話者), 청자(聽者),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 글의 내용과 주제, 한문 산문의 이해와 감상, 한문 산문의 서술 방식(서사, 의론, 묘사, 서정), 한시의 이해와 감상[시체오언시칠언시, 압운(押韻), 대우(對偶), 시상 전개 방식]

 

 

한문

 

문장의 구조(주술 구조, 주술목 구조, 주술보 구조, 주술목보 구조), (), 문장 성분의 생략(省略)도치(倒置),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 글의 내용과 주제, 한문 산문의 이해와 감상, 한문 산문의 서술 방식(서사, 의론, 묘사, 서정), 한문 산문의 문체(설리문, 사전문, 잡기문, 실용문, 소설), 한시의 이해와 감상[시체고체시근체시, 압운(押韻), 대우(對偶), 평측(平仄), 시상 전개 방식]

 

 

정리

 

문장의 구조(주술 구조, 주술목 구조, 주술보 구조, 주술목보 구조), (), 문장 성분의 생략(省略)도치(倒置), 문장의 유형(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화자(話者), 청자(聽者),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 글의 내용과 주제, 한문 산문의 이해와 감상, 한문 산문의 서술 방식(서사, 의론, 묘사, 서정), 한문 산문의 문체(설리문, 사전문, 잡기문, 실용문, 소설), 한시의 이해와 감상[시체오언시칠언시, 압운(押韻), 대우(對偶), 평측(平仄), 제목, 작자, 작품의 배경지식, 의미, 이미지, 비유, 분위기, 시상 전개 방식]

 

 

 

 

인용

목차 / 지도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내용 체계

.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한문과 인성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5. 한문과 문화

학습요소 & 해설 / 교수학습 & 평가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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