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교수・학습 방법
한문
• ‘문장의 구조’를 학습할 때에는 문장 구조 분석하기, 어순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비교・분석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문장의 유형’을 학습할 때에는 비교・분석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소리 내어 읽기’를 학습할 때에는 낭송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끊어 읽기’를 학습할 때에는 토 달아 읽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내용과 주제’를 학습할 때에는 토의・토론하기, 역할 놀이 학습, 그림・만화 활용하기, 연극・방송 대본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가상 인터뷰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이해와 감상’을 학습할 때에는 토의・토론하기, 역할 놀이 학습, 그림・만화 활용하기, 연극・방송 대본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가상 인터뷰하기,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 감상문 쓰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Ⅰ
• ‘문장의 구조’를 학습할 때에는 문장 구조 분석하기, 어순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비교・분석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문장의 유형’을 학습할 때에는 비교・분석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소리 내어 읽기’를 학습할 때에는 낭송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끊어 읽기’를 학습할 때에는 토 달아 읽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내용과 주제’를 학습할 때에는 토의・토론하기, 역할 놀이 학습, 그림・만화 활용하기, 연극・방송 대본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가상 인터뷰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이해와 감상’을 학습할 때에는 토의・토론하기, 역할 놀이 학습, 그림・만화 활용하기, 연극・방송 대본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가상 인터뷰하기,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 감상문 쓰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문 Ⅱ
• ‘문장의 구조’를 학습할 때에는 문장 구조 분석하기, 어순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 비교・분석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소리 내어 읽기’를 학습할 때에는 낭송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끊어 읽기’를 학습할 때에는 토 달아 읽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내용과 주제’를 학습할 때에는 토의・토론하기, 역할 놀이 학습, 그림・만화 활용하기, 연극・방송 대본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가상 인터뷰하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이해와 감상’을 학습할 때에는 토의・토론하기, 역할 놀이 학습, 그림・만화 활용하기, 연극・방송 대본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가상 인터뷰하기,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 감상문 쓰기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② 유의사항
한문
• 문장 구조 분석하기:문장을 이루는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분석하고, 문장을 이루는 주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살펴 문장의 구조를 구별하고 문장의 독해에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문법적인 내용에 지나치게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 어순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문장 성분의 배열에 나타나는 일정한 순서를 분석하고 우리말 어순과 비교하여 문장의 독해에 활용하도록 지도하되 한문의 어순과 우리말 어순의 차이점을 인식하도록 한다.
•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고 문장 독해에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허사는 문장 안에서 문법적인 기능을 담당하므로 기본적으로 문장에서의 쓰임과 관련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 비교・분석하기: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등을 분석하고 각각의 구조와 유형을 비교하거나 우리말의 구조와 비교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나 유형을 지나치게 분석하기보다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구조와 유형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낭송하기:교사가 먼저 소리 내어 읽으면 학습자가 함께 소리 내어 읽는 방법, 모둠별로 선창자(先唱者)를 정해 낭송하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소리 내어 읽는 데 치중하지 말고 글의 내용을 떠올리고 음미하며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 토 달아 읽기:이미 토가 달려 있는 문장을 교사가 먼저 소리 내어 읽으면 학습자가 함께 읽는 방법, 모둠별로 선창자(先唱者)를 정해 낭독하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토는 종류가 매우 많고 현대 국어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조사나 어미가 토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문장에 사용된 토를 중심으로 그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토의・토론하기:교사가 토의・토론에 적합한 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모둠별로 토의・토론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함으로써 모둠 간 상호 이해하는 활동을 경험해 보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되 토의・토론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 역할 놀이 학습:학습자에게 글의 내용과 연관된 특수한 상황이나 장면에 처해보도록 하거나 글에 등장하는 인물의 역할을 실행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자신이나 타인이 지니고 있는 가치관 혹은 신념을 깊이 있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그림・만화 활용하기:글의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등과 관련하여 그림이나 만화를 그려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되 그림이나 만화 자체의 완성도에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 연극・방송 대본 만들기:글의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등과 관련하여 연극이나 방송 대본을 만들어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하되 대본 자체의 완성도에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 역사 신문 만들기, 가상 인터뷰하기:글의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등과 관련하여 당시 상황에서 상상 일기나 편지, 논설문이나 신문 기사, 가상 인터뷰 기사 등을 써보게 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글의 내용과 관련 있는 시・소설・수필 또는 대중가요,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찾아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한다.
한문 Ⅰ
• 문장 구조 분석하기:문장을 이루는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분석하고, 문장을 이루는 주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살펴 문장의 구조를 구별하고 문장의 독해에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문법적인 내용에 지나치게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 어순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문장 성분의 배열에 나타나는 일정한 순서를 분석하고 우리말 어순과 비교하여 문장의 독해에 활용하도록 지도하되 한문의 어순과 우리말 어순의 차이점을 인식하도록 한다.
•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고 문장 독해에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허사는 문장 안에서 문법적인 기능을 담당하므로 기본적으로 문장에서의 쓰임과 관련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 비교・분석하기: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등을 분석하고 각각의 구조와 유형을 비교하거나 우리말의 구조와 비교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나 유형을 지나치게 분석하기보다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구조와 유형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낭송하기:교사가 먼저 소리 내어 읽으면 학습자가 함께 소리 내어 읽는 방법, 모둠별로 선창자(先唱者)를 정해 낭송하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소리 내어 읽는 데 치중하지 말고 글의 내용을 떠올리고 음미하며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 토 달아 읽기:이미 토가 달려 있는 문장을 교사가 먼저 소리 내어 읽으면 학습자가 함께 읽는 방법, 모둠별로 선창자(先唱者)를 정해 낭독하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토는 종류가 매우 많고 현대 국어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조사나 어미가 토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문장에 사용된 토를 중심으로 그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토의・토론하기:교사가 토의・토론에 적합한 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모둠별로 토의・토론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함으로써 모둠 간 상호 이해하는 활동을 경험해보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되 토의・토론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 역할 놀이 학습:학습자에게 글의 내용과 연관된 특수한 상황이나 장면에 처해보도록 하거나 글에 등장하는 인물의 역할을 실행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자신이나 타인이 지니고 있는 가치관 혹은 신념을 깊이 있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그림・만화 활용하기:글의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등과 관련하여 그림이나 만화를 그려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되 그림이나 만화 자체의 완성도에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 연극・방송 대본 만들기:글의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등과 관련하여 연극이나 방송 대본을 만들어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하되 대본 자체의 완성도에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 역사 신문 만들기, 가상 인터뷰하기:글의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등과 관련하여 당시 상황에서 상상 일기나 편지, 논설문이나 신문 기사, 가상 인터뷰 기사 등을 써보게 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글의 내용과 관련 있는 시・소설・수필 또는 대중가요,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찾아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한다.
한문 Ⅱ
• 문장 구조 분석하기:문장을 이루는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분석하고, 문장을 이루는 주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살펴 문장의 구조를 구별하고 문장의 독해에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문법적인 내용에 지나치게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 어순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문장 성분의 배열에 나타나는 일정한 순서를 분석하고 우리말 어순과 비교하여 문장의 독해에 활용하도록 지도하되 한문의 어순과 우리말 어순의 차이점을 인식하도록 한다.
•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고 문장 독해에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허사는 문장 안에서 문법적인 기능을 담당하므로 기본적으로 문장에서의 쓰임과 관련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 비교・분석하기:문장의 구조를 분석하고 각각의 구조를 비교하거나 우리말의 구조와 비교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를 지나치게 분석하기보다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구조가 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낭송하기:교사가 먼저 소리 내어 읽으면 학습자가 함께 소리 내어 읽는 방법, 모둠별로 선창자(先唱者)를 정해 낭송하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소리 내어 읽는 데 치중하지 말고 글의 내용을 떠올리고 음미하며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 토 달아 읽기:이미 토가 달려 있는 문장을 교사가 먼저 소리 내어 읽으면 학습자가 함께 읽는 방법, 모둠별로 선창자(先唱者)를 정해 낭독하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토는 종류가 매우 많고 현대 국어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조사나 어미가 토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문장에 사용된 토를 중심으로 그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토의・토론하기:교사가 토의・토론에 적합한 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모둠별로 토의・토론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함으로써 모둠 간 상호 이해하는 활동을 경험해 보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되 토의・토론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 역할 놀이 학습:학습자에게 글의 내용과 연관된 특수한 상황이나 장면에 처해보도록 하거나 글에 등장하는 인물의 역할을 실행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자신이나 타인이 지니고 있는 가치관 혹은 신념을 깊이 있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그림・만화 활용하기:글의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등과 관련하여 그림이나 만화를 그려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되 그림이나 만화 자체의 완성도에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 연극・방송 대본 만들기:글의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등과 관련하여 연극이나 방송 대본을 만들어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하되 대본 자체의 완성도에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 역사 신문 만들기, 가상 인터뷰하기:글의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등과 관련하여 당시 상황에서 상상 일기나 편지, 논설문이나 신문 기사, 가상 인터뷰 기사 등을 써보게 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글의 내용과 관련 있는 시・소설・수필 또는 대중가요,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찾아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한다.
정리
문장 구조 분석하기:문장을 이루는 성분들 사이의 일정한 결합 방식을 분석하고, 문장을 이루는 주성분들 사이의 관계를 살펴 문장의 구조를 구별하고 문장의 독해에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문법적인 내용에 지나치게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어순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문장 성분의 배열에 나타나는 일정한 순서를 분석하고 우리말 어순과 비교하여 문장의 독해에 활용하도록 지도하되 한문의 어순과 우리말 어순의 차이점을 인식하도록 한다.
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 독해하기:허사의 쓰임에 유의하여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고 문장 독해에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허사는 문장 안에서 문법적인 기능을 담당하므로 기본적으로 문장에서의 쓰임과 관련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비교・분석하기: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등을 분석하고 각각의 구조와 유형을 비교하거나 우리말의 구조와 비교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문장의 구조나 유형을 지나치게 분석하기보다는 문장에는 여러 가지 구조와 유형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낭송하기:교사가 먼저 소리 내어 읽으면 학습자가 함께 소리 내어 읽는 방법, 모둠별로 선창자(先唱者)를 정해 낭송하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소리 내어 읽는 데 치중하지 말고 글의 내용을 떠올리고 음미하며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토 달아 읽기:이미 토가 달려 있는 문장을 교사가 먼저 소리 내어 읽으면 학습자가 함께 읽는 방법, 모둠별로 선창자(先唱者)를 정해 낭독하는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토는 종류가 매우 많고 현대 국어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조사나 어미가 토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문장에 사용된 토를 중심으로 그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토의・토론하기:교사가 토의・토론에 적합한 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모둠별로 토의・토론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함으로써 모둠 간 상호 이해하는 활동을 경험해 보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되 토의・토론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습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역할 놀이 학습:학습자에게 글의 내용과 연관된 특수한 상황이나 장면에 처해보도록 하거나 글에 등장하는 인물의 역할을 실행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자신이나 타인이 지니고 있는 가치관 혹은 신념을 깊이 있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만화 활용하기:글의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등과 관련하여 그림이나 만화를 그려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되 그림이나 만화 자체의 완성도에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연극・방송 대본 만들기:글의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등과 관련하여 연극이나 방송 대본을 만들어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하되 대본 자체의 완성도에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역사 신문 만들기, 가상 인터뷰하기:글의 내용과 주제, 이해와 감상 등과 관련하여 당시 상황에서 상상 일기나 편지, 논설문이나 신문 기사, 가상 인터뷰 기사 등을 써보게 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한다.
다른 창작물과 비교하기:글의 내용과 관련 있는 시・소설・수필 또는 대중가요,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찾아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인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4. 한문과 인성
5. 한문과 문화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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