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2.01.17 - 각주구검 지도안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2.01.17 - 각주구검 지도안

건방진방랑자 2022. 1. 17. 10:35
728x90
반응형

지도안

전개

산문의 독해

단어는 우리말과 어순이 다르다는 것을 예시를 통해 설명하며 ,로 해석되는 경우가 술목관계의 단어임을 이야기한다.

-주술: +

-술목: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필기한다.

 

판서

본문에서 술목관계의 단어를 찾아 풀이하도록 한다.

술목관계의 단어를 찾아 발표한다.

-단어: 涉江

-풀이: 강을 건넌다

PPT-본문

한자카드를 활용해 술목관계 단어를 만들고 발표하도록 한다.

한자카드로 술목관계의 단어를 만들고 발표한다.

-예시: 讀書, 守成, 見月

한자카드-술목관계 단어 만들기

문장의 구조 또한 단어와 마찬가지로 우리말 어순과 다름을 설명한다.

-주술: +

-주술보: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주술보 구조의 특징을 이해한다.

판서

주술보 구조의 문장을 본문에서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주술보 구조의 문장을 찾고 풀이한다.

-문장: 其劍自舟中墜於水

-해석: 그 검이 뱃속으로부터 물에 빠지다

PPT-본문

문장의 유형을 문답법을 통해 떠올리며 대답하도록 한다.

-문장유형: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문장유형을 떠올린다.

문답법

의문문의 두 가지 유형을 예시를 통해 설명한다.

-일반의문문: 실질적인 대답을 요구하는 것 / 何謂也

-반어유형: 대답을 요구하지 않고 의미강화를 위해 쓰이는 것 / 不亦說乎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필기한다.

판서

의문문에 해당하는 문장을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의문문인 문장을 찾고 풀이한다.

-문장: 求劍若此 不亦惑乎

-해석: 검 구하길 이와 같이 한다면 또한 의혹되지 않겠는가?

-문장: 以此爲治 豈不難哉

-해석: 이런 방법으로 다스리려 하니 어찌 어렵지 않겠는가.

PPT-본문

내용의 이해

활동지 1의 내용을 모둠별 토의학습을 통해 기록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1

楚人-( )

-( )

-( )

주제?

활동지1의 내용을 모둠별 토의를 통해 기록하고 내용을 발표한다.

-답안 예시

楚人-까마귀

-고기

-구름

주제? 어리석음, 변화된 현실에 적응 못하는 바보

활동지1

모둠학습

순회지도

가치 내면화

의미망 만들기 활동을 통해 성어의 의미를 알도록 한다.

-활동지2

 

 

 

 

 

 

 

 

-뼈에 새긴다

-뱃사람

-나라를 구하다

-용 모양의 검

의미망 만들기 활동을 통해 성의의 의미를 이해한다.

 

 

 

 

활동지2-의미망 만들기

성어의 음을 읽도록 하고 풀이하도록 하여 성의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성어의 음을 읽고 풀이를 하여 성의의 의미를 이해한다.

-성어: 刻舟求劍

-: 각주구검

-풀이: 배에 새겨 검을 찾다

개별학습

활동지2에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성찰일지를 쓰고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2: 어리석은 행동을 했던 사례를 들며 지금은 어떤 생각이 드는지 이야기해보자.

활동지2의 내용에 따라 성찰일지를 쓰고 내용을 발표한다.

-예시

동생에게 준 장난감이 아까워 우김 / 준 물건엔 욕심 X

혼자만 먹으려 초코렛을 소파에 넣어뒀다가 다 녹아 붙어버림 / 함께 나눠 먹을 것

성찰일지 쓰기

2~3명 발표 후 정리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2)

영상(20,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