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안
전개 | •산문의 독해 | •단어는 우리말과 어순이 다르다는 것을 예시를 통해 설명하며 ‘을,를’로 해석되는 경우가 술목관계의 단어임을 이야기한다. -주술: 日+出 -술목: 見+木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필기한다. | | •판서 | ||||||||||||||||||||||
•본문에서 술목관계의 단어를 찾아 풀이하도록 한다. | •술목관계의 단어를 찾아 발표한다. -단어: 涉江 -풀이: 강을 건넌다 | •PPT-본문 | |||||||||||||||||||||||||
•한자카드를 활용해 술목관계 단어를 만들고 발표하도록 한다. | •한자카드로 술목관계의 단어를 만들고 발표한다. -예시: 讀書, 守成, 見月 | •한자카드-술목관계 단어 만들기 | |||||||||||||||||||||||||
•문장의 구조 또한 단어와 마찬가지로 우리말 어순과 다름을 설명한다. -주술: 女+會 -주술보: 女+會+於+夜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주술보 구조의 특징을 이해한다. | •판서 | |||||||||||||||||||||||||
•‘주술보 구조’의 문장을 본문에서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 •주술보 구조의 문장을 찾고 풀이한다. -문장: 其劍自舟中墜於水 -해석: 그 검이 뱃속으로부터 물에 빠지다 | •PPT-본문 | |||||||||||||||||||||||||
•문장의 유형을 문답법을 통해 떠올리며 대답하도록 한다. -문장유형: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문장유형을 떠올린다. | •문답법 | |||||||||||||||||||||||||
•의문문의 두 가지 유형을 예시를 통해 설명한다. -일반의문문: 실질적인 대답을 요구하는 것 / 何謂也 -반어유형: 대답을 요구하지 않고 의미강화를 위해 쓰이는 것 / 不亦說乎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필기한다. | •판서 | |||||||||||||||||||||||||
•의문문에 해당하는 문장을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 •의문문인 문장을 찾고 풀이한다. -문장: 求劍若此 不亦惑乎 -해석: 검 구하길 이와 같이 한다면 또한 의혹되지 않겠는가? -문장: 以此爲治 豈不難哉 -해석: 이런 방법으로 다스리려 하니 어찌 어렵지 않겠는가. | •PPT-본문 | |||||||||||||||||||||||||
•내용의 이해 | •활동지 1의 내용을 모둠별 토의학습을 통해 기록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1 楚人-( ) 劍-( ) 舟-( ) 주제? | •활동지1의 내용을 모둠별 토의를 통해 기록하고 내용을 발표한다. -답안 예시 楚人-까마귀 劍-고기 舟-구름 주제? 어리석음, 변화된 현실에 적응 못하는 바보 | •활동지1 | ||||||||||||||||||||||||
•모둠학습 | |||||||||||||||||||||||||||
•순회지도 | |||||||||||||||||||||||||||
•가치 내면화 | •의미망 만들기 활동을 통해 성어의 의미를 알도록 한다. -활동지2
-뼈에 새긴다 -뱃사람 -나라를 구하다 -용 모양의 검 | •의미망 만들기 활동을 통해 성의의 의미를 이해한다.
| •활동지2-의미망 만들기 | ||||||||||||||||||||||||
•성어의 음을 읽도록 하고 풀이하도록 하여 성의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 •성어의 음을 읽고 풀이를 하여 성의의 의미를 이해한다. -성어: 刻舟求劍 -음: 각주구검 -풀이: 배에 새겨 검을 찾다 | •개별학습 | |||||||||||||||||||||||||
•활동지2에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성찰일지를 쓰고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2: 어리석은 행동을 했던 사례를 들며 지금은 어떤 생각이 드는지 이야기해보자. | •활동지2의 내용에 따라 성찰일지를 쓰고 내용을 발표한다. -예시 동생에게 준 장난감이 아까워 우김 / 준 물건엔 욕심 X 혼자만 먹으려 초코렛을 소파에 넣어뒀다가 다 녹아 붙어버림 / 함께 나눠 먹을 것 | •성찰일지 쓰기 •2~3명 발표 후 정리 |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01.20 - 우공이산 지도안 (0) | 2022.01.20 |
---|---|
22.01.19 - 홍상국대부인 지도안 (0) | 2022.01.19 |
22.01.15 - 산문 차계기환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15 |
22.01.13 - 산문 온달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13 |
22.01.13 - 산문 형제투금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