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2.01.24 - 발해고서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2.01.24 - 발해고서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2. 1. 24. 11:04
728x90
반응형

지도안

 

전개

품사의 활용

태블릿의 한자사전을 활용해 의 뜻을 찾아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한다.

-판서계획

이것(대명사): 是日也放聲大哭

옳다(동사): 是非

태블릿 한자 사전을 활용해 의 뜻을 찾고 발표한다.

-의 뜻: 이것, 옳다

 

태블릿 한자사전

본문에서 가 들어간 문장을 찾아 풀이하도록 한다.

본문에서 가 들어있는 문장을 찾아 풀이한다.

-문장: 是謂三國

-풀이: 이것을 삼국이라 한다.

-문장: 而高麗修之是矣

-풀이: 그러니 고려가 그걸 찬수한 것은 옳다.

PPT-본문

내용의 이해

본문의 내용을 문답법을 통해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질문 내용

고려는 발해사를 찬수했나?

삼국은 어떤 나라들을 말하나?

남북국은 어떤 나라들을 말하나?

고려는 남북국사를 찬수했나?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본문의 내용을 떠올린다.

-답변 예시

아니요.

고구려, 백제, 신라

남쪽 김씨의 나라와 북쪽 대씨의 나라

아니요.

PPT-본문

문답법

의론적인 서술방식의 정의를 설명한다.

-의론적인 서술방식: 사물의 이치를 따지거나 자신의 사상을 천명함으로써 남을 설득하기 위한 글

-의론적인 서술방식의 글들: 신문의 논설, 사회과학 서적, 철학 서적

의론적인 서술방식에 대한 설명을 경청한다.

판서

활동지1을 활용해 모둠별 토의를 하여 역사신문을 만들고 발표한다.

-활동지1내용: 역사신문만들기

제목:

결론:

활동지1을 활용해 모둠별 토의를 통해 역사신문을 만들고 발표한다.

-활동지 답안 예시

제목: 고려는 왜 남북국사를 쓰지 않았나? / 발해사는 우리 역사가 아닌가?

결론: 고려는 발해를 다른 나라라 인식함 / 고려는 신라중심 역사관으로 신라 정통의 역사만을 중시함.

활동지1

모둠활동

순회지도

일상용어 활용

본문에 나오는 일상용어를 자유롭게 찾아 발표하도록 한다.

본문에서 일상용어를 찾아 발표한다.

-본문에 나오는 일상용어: 高麗, 高句麗, 百濟, 新羅, 渤海

PPT-본문

나만의 학습노트에 일상용어를 활용해 짧은 글을 짓도록 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나만의 학습노트에 일상용어가 들어간 짧은 글을 짓고 발표한다.

-예시

백제의 도읍지 부여의 낙화암에 가니 울적하대.

신라하면 경주의 거대한 무덤이 생각나.

고구려의 흔적들이 지금 중국땅에 있어 안타까워.

나만의 학습노트

 

 

피드백

 

필기도구를 놓고와서 태블릿으로 작성을 했고 윈노트에 작성된 걸 보면서 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반응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품사 학습

1. 하기 이전에 바로 찾아볼 게 아니라, 실사와 허사에 대해 학생과의 문답법으로 떠올릴 수 있도록 해야한다.

 

내용의 이해

내용의 이해를 하기 전에 문답법을 통해 내용을 한 번 훑어주는 게 좋음. 하지만 외우지 않아 태블릿을 자꾸 보면서 하는 게 좀 걸림.

역사신문 만들기

모둠활동을 할 때는 모둠활동에 대한 안내를 해야 함(한 사람도 빠짐없이 참여할 것, 토의를 통해 하나의 의견을 모을 것)

 

의론적인 서술방식에 대해 미리 설명을 하고 진행했어야 했는데 나중에 생각나서 활동 후에야 그 정의를 얘기해줌.

 

일상용어 활용

일상용어를 넣어 발표하는 것 좋은데 어떻게 좀 더 풍성한 내용으로 가져갈지 고민도 필요.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22)

영상(20, 21,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