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안
전개 | •품사의 활용 | •태블릿의 한자사전을 활용해 ‘是’의 뜻을 찾아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한다. -판서계획 이것(대명사): 是日也放聲大哭 옳다(동사): 是非 | •태블릿 한자 사전을 활용해 ‘是’의 뜻을 찾고 발표한다. -是의 뜻: 이것, 옳다 | | •태블릿 한자사전 |
•본문에서 是가 들어간 문장을 찾아 풀이하도록 한다. | •본문에서 是가 들어있는 문장을 찾아 풀이한다. -문장: 是謂三國 -풀이: 이것을 삼국이라 한다. -문장: 而高麗修之是矣 -풀이: 그러니 고려가 그걸 찬수한 것은 옳다. | •PPT-본문 | |||
•내용의 이해 | •본문의 내용을 문답법을 통해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질문 내용 ① 고려는 발해사를 찬수했나? ② 삼국은 어떤 나라들을 말하나? ③ 남북국은 어떤 나라들을 말하나? ④ 고려는 남북국사를 찬수했나? |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본문의 내용을 떠올린다. -답변 예시 ① 아니요. ② 고구려, 백제, 신라 ③ 남쪽 김씨의 나라와 북쪽 대씨의 나라 ④ 아니요. | •PPT-본문 •문답법 | ||
•의론적인 서술방식의 정의를 설명한다. -의론적인 서술방식: 사물의 이치를 따지거나 자신의 사상을 천명함으로써 남을 설득하기 위한 글 -의론적인 서술방식의 글들: 신문의 논설, 사회과학 서적, 철학 서적 | •의론적인 서술방식에 대한 설명을 경청한다. | •판서 | |||
•활동지1을 활용해 모둠별 토의를 하여 역사신문을 만들고 발표한다. -활동지1내용: 역사신문만들기 ① 제목: ② 결론: | •활동지1을 활용해 모둠별 토의를 통해 역사신문을 만들고 발표한다. -활동지 답안 예시 ① 제목: 고려는 왜 남북국사를 쓰지 않았나? / 발해사는 우리 역사가 아닌가? ② 결론: 고려는 발해를 다른 나라라 인식함 / 고려는 신라중심 역사관으로 신라 정통의 역사만을 중시함. | •활동지1 •모둠활동 •순회지도 | |||
•일상용어 활용 | •본문에 나오는 일상용어를 자유롭게 찾아 발표하도록 한다. | •본문에서 일상용어를 찾아 발표한다. -본문에 나오는 일상용어: 高麗, 高句麗, 百濟, 新羅, 渤海 | •PPT-본문 | ||
•나만의 학습노트에 일상용어를 활용해 짧은 글을 짓도록 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 •나만의 학습노트에 일상용어가 들어간 짧은 글을 짓고 발표한다. -예시 ① 백제의 도읍지 부여의 낙화암에 가니 울적하대. ② 신라하면 경주의 거대한 무덤이 생각나. ③ 고구려의 흔적들이 지금 중국땅에 있어 안타까워. | •나만의 학습노트 |
피드백
필기도구를 놓고와서 태블릿으로 작성을 했고 윈노트에 작성된 걸 보면서 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반응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품사 학습
1. 하기 이전에 바로 찾아볼 게 아니라, 실사와 허사에 대해 학생과의 문답법으로 떠올릴 수 있도록 해야한다.
내용의 이해
내용의 이해를 하기 전에 문답법을 통해 내용을 한 번 훑어주는 게 좋음. 하지만 외우지 않아 태블릿을 자꾸 보면서 하는 게 좀 걸림.
역사신문 만들기
모둠활동을 할 때는 모둠활동에 대한 안내를 해야 함(한 사람도 빠짐없이 참여할 것, 토의를 통해 하나의 의견을 모을 것)
의론적인 서술방식에 대해 미리 설명을 하고 진행했어야 했는데 나중에 생각나서 활동 후에야 그 정의를 얘기해줌.
일상용어 활용
일상용어를 넣어 발표하는 것 좋은데 어떻게 좀 더 풍성한 내용으로 가져갈지 고민도 필요.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 - 스도쿠(数独, Sudoku) (0) | 2024.04.16 |
---|---|
교과 - 범교과 학습주제 (0) | 2024.03.23 |
22.01.21 - 불언장단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21 |
22.01.20 - 우공이산 지도안 (0) | 2022.01.20 |
22.01.19 - 홍상국대부인 지도안 (0) | 2022.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