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2.01.19 - 홍상국대부인 지도안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2.01.19 - 홍상국대부인 지도안

건방진방랑자 2022. 1. 19. 10:50
728x90
반응형

지도안

 

전개

산문의 풀이

문답법을 통해 단어 짜임의 종류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판서내용

주술

술목

술보

병렬

수식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단어의 짜임을 떠올린다.

 

문답법

수식관계 단어의 정의를 알려주고 수식관계의 단어를 만들어보도록 한다.

-정의: 수식어(修飾語)와 피수식어(被修飾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

교사의 설명에 경청하며 내용을 기록하고 수식관계의 단어를 만들어본다.

-수식관계 단어 예시

빠른 바람: 疾風

느린 걸음: 徐行

아름다운 사람: 美人

판서

본문에서 수식관계의 단어를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본문에서 수식관계 단어를 찾고 풀이한다.

-단어: 疏食

-풀이: 엉성한 밥, 볼품없는 밥

PPT-본문

遣婢買肉而來의 문장을 판서하고 풀이시킨 후 사동형 문장의 정의를 알려준다.

-사동형: ‘~에게 시키다와 같은 문형으로 시키다, 하게 하다로 풀이되는 문장

교사가 판서한 내용을 풀이하고 사동형의 정의를 이해한다.

판서

을 대체할 수 있는 한자를 판사하며 사동형 문장의 이해를 돕는다.

-사동형: 使,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필기한다.

판서

문장 유형의 종류를 문답법을 통해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판서내용

평서

의문

명령

감탄

 

 

 

 

 

문장 유형을 교사와의 문답을 통해 떠올린다.

문답법

의문문을 나타내는 한자들을 설명하고 의문문의 유형을 이야기한다.

-의문문임을 나타내는 한자: , , , , ,

-종류

일반의문문: 대답을 듣기 위해 던지는 의문문, 何謂也

반어유형: 대답을 원하지 않고 내용을 강조하기 위한 의문문, 不亦說乎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의문문을 나타내는 한자와 의문문의 종류를 이해한다.

판서

본문에서 의문문의 문장을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의문문인 문장을 찾고 풀이한다.

-문장: 所賣之肉 有幾許塊耶

-풀이: 팔던 고기는 몇 덩어리쯤인가?

PPT-본문

埋于墻下를 판서하고 허사를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판서된 내용을 보고 허사를 찾고 풀이한다.

-허사:

-풀이: 담장 아래에 묻다

판서

개사의 정의를 설명하고 함께 쓰일 수 있는 한자를 알려준다.

-개사: 서술어와 명사류 사이에 쓰여 도구, 시간, 처소, 대상, 비교를 나타내는 한자.

-같은 쓰임의 한자: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개사의 정의를 이해한다.

판서

내용이해

활동지 1을 활용하여 모둠별로 토의하여 빠진 내용을 기입한 후 발표한다.

-활동지1

상황: 끼니 때우지 못함

(): ()

파악: 여종에게 상황 파악

(): ()

해결 이유: ()

활동지 1을 활용하여 모둠별로 토의하여 내용을 이해한 후 기입한 내용을 발표한다.

-답안 예시

사건발생: 상한 고기 사옴

해결: 상한 고기 모두 사오라 함

해결이유: 남이 상한 고기 먹을까봐

활동지1

모둠학습

순회지도

발표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며 본문 내용의 이해를 돕는다.

내용을 한 번 훑어보며 내용을 이해한다.

 

가치관 함양

활동지2를 활용하여 덕목과 실천방안을 기록하고 발표한다.

-활동지2

대부인의 덕목?

실천방안

활동지2를 활용하여 기록한 내용을 발표한다.

-덕목: 배려, 선행, 음덕

-실천방안

남 몰래 교실청소함

아빠 구두를 몰래 닦음

마트에 떨어진 물건을 재진열함.

활동지2

개별활동

2~3명 발표 후 정리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22)

영상(20, 21,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