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안
전개 | •산문의 풀이 | •문답법을 통해 단어 짜임의 종류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판서내용
|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단어의 짜임을 떠올린다. | | •문답법 | ||||||||||
•수식관계 단어의 정의를 알려주고 수식관계의 단어를 만들어보도록 한다. -정의: 수식어(修飾語)와 피수식어(被修飾語)의 관계로 이루어진 단어 | •교사의 설명에 경청하며 내용을 기록하고 수식관계의 단어를 만들어본다. -수식관계 단어 예시 빠른 바람: 疾風 느린 걸음: 徐行 아름다운 사람: 美人 | •판서 | |||||||||||||
•본문에서 수식관계의 단어를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 •본문에서 수식관계 단어를 찾고 풀이한다. -단어: 疏食 -풀이: 엉성한 밥, 볼품없는 밥 | •PPT-본문 | |||||||||||||
•‘遣婢買肉而來’의 문장을 판서하고 풀이시킨 후 사동형 문장의 정의를 알려준다. -사동형: ‘~에게 시키다’와 같은 문형으로 시키다, 하게 하다로 풀이되는 문장 | •교사가 판서한 내용을 풀이하고 사동형의 정의를 이해한다. | •판서 | |||||||||||||
•‘遣’을 대체할 수 있는 한자를 판사하며 사동형 문장의 이해를 돕는다. -사동형: 使, 令, 敎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필기한다. | •판서 | |||||||||||||
•문장 유형의 종류를 문답법을 통해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판서내용
| •문장 유형을 교사와의 문답을 통해 떠올린다. | •문답법 | |||||||||||||
•의문문을 나타내는 한자들을 설명하고 의문문의 유형을 이야기한다. -의문문임을 나타내는 한자: 何, 豈, 奈, 耶, 誰, 那 -종류 일반의문문: 대답을 듣기 위해 던지는 의문문, 何謂也 반어유형: 대답을 원하지 않고 내용을 강조하기 위한 의문문, 不亦說乎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의문문을 나타내는 한자와 의문문의 종류를 이해한다. | •판서 | |||||||||||||
•본문에서 의문문의 문장을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 •의문문인 문장을 찾고 풀이한다. -문장: 所賣之肉 有幾許塊耶 -풀이: 팔던 고기는 몇 덩어리쯤인가? | •PPT-본문 | |||||||||||||
•‘埋于墻下’를 판서하고 허사를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 •판서된 내용을 보고 허사를 찾고 풀이한다. -허사: 于 -풀이: 담장 아래에 묻다 | •판서 | |||||||||||||
•개사의 정의를 설명하고 함께 쓰일 수 있는 한자를 알려준다. -개사: 서술어와 명사류 사이에 쓰여 도구, 시간, 처소, 대상, 비교를 나타내는 한자. -같은 쓰임의 한자: 於, 乎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며 개사의 정의를 이해한다. | •판서 | |||||||||||||
•내용이해 | •활동지 1을 활용하여 모둠별로 토의하여 빠진 내용을 기입한 후 발표한다. -활동지1 상황: 끼니 때우지 못함 (가): (나) 파악: 여종에게 상황 파악 (다): (라) 해결 이유: (마) | •활동지 1을 활용하여 모둠별로 토의하여 내용을 이해한 후 기입한 내용을 발표한다. -답안 예시 사건발생: 상한 고기 사옴 해결: 상한 고기 모두 사오라 함 해결이유: 남이 상한 고기 먹을까봐 | •활동지1 •모둠학습 •순회지도 | ||||||||||||
•발표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며 본문 내용의 이해를 돕는다. • | •내용을 한 번 훑어보며 내용을 이해한다. | | |||||||||||||
•가치관 함양 | •활동지2를 활용하여 덕목과 실천방안을 기록하고 발표한다. -활동지2 대부인의 덕목? 실천방안 | •활동지2를 활용하여 기록한 내용을 발표한다. -덕목: 배려, 선행, 음덕 -실천방안 남 몰래 교실청소함 아빠 구두를 몰래 닦음 마트에 떨어진 물건을 재진열함. | •활동지2 •개별활동 •2~3명 발표 후 정리 |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01.21 - 불언장단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21 |
---|---|
22.01.20 - 우공이산 지도안 (0) | 2022.01.20 |
22.01.17 - 각주구검 지도안 (0) | 2022.01.17 |
22.01.15 - 산문 차계기환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15 |
22.01.13 - 산문 온달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