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안
전개 | •단어의 짜임 | •단어 짜임의 다섯 종류를 문답법을 통해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판서예시: 주술, 술목, 술보, 병렬, 수식 |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단어의 짜임을 떠올린다. | | •문답법- 단어의 짜임 |
•병렬관계의 정의를 알려주고 한자카드를 활용해 병렬관계 단어를 만든 후 발표하도록 한다. -병렬관게: 성분이 같은 말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이에는 서로 상대되는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와 서로 비슷한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가 있다. -예시: 上下, 兄弟, 天地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한자카드를 활용해 병렬관계 단어를 만든 후 발표한다. -병렬관계 단어 예시: 思考, 江河, 山河, 乾燥, 妨害 | •판서-병렬관계 | |||
•본문에서 병렬관계의 단어를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 •본문에서 병렬관계의 단어를 찾고 풀이한다. -단어: 長短 -풀이: 장점과 단점 | •PPT-본문 | |||
•문장의 유형 | •이전 시간에 배운 평서문을 문답법을 통해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화자가 청자에게 특별히 요구하는 바 없이 하고 싶은 말을 단순하게 진술하는 문장). -질문 ① ‘나는 학교에 간다’와 같이 ‘~다’라는 형식으로 끝나는 문장유형을 무엇이라 했었죠? ② 평서문의 두 종류는 무엇인가요? |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평서문의 내용을 떠올린다. -답안예시 ① 평서문입니다. ② ‘~’로 끝나는 긍정의 평서문과 ‘~이 아니다’로 끝나는 부정의 평서문입니다. | •문답법 | ||
•의문문의 정의와 의문문에 쓰이는 한자를 설명하고 의문문의 종류를 이야기한다. -의문문에 쓰이는 한자: 何, 奈, 耶, 寧~乎, 誰 -일반의문문: 대답을 요구하는 것/何謂也,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반어유형: 대답을 요구하지 않고 내용을 강조하는 유형/不亦說乎.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 •교사의 설명에 경청하며 필기한다. | •판서 | |||
•본문에서 의문문을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 •본문에서 의문문을 찾고 풀이한다. -문장: 何者爲勝 -풀이: 어떤 놈이 낫나? -문장: 何以附耳相語 -풀이: 어째서 귀에 대고 서로 말하는 겐가? -문장: 寧無不平之心乎 -풀이: 어찌 불평하는 마음이 없겠는가? | •PPT-본문 | |||
•가치관 내면화(속담) | •본문의 내용을 문답법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하고 말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본문내용 ① 두 명의 등장인물은? ② 황희는 무엇이라 물었죠? ③ 농부가 보인 반응과 그 이유는? ④ 황희가 깨닫고 취한 행동은? ⑤ 이런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본문을 이해하고 말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① 황희와 농부 ② 어떤 소가 낫소? ③ 귀에 대고 말함. 짐승일지라도 비교의 말 자체에 기분이 나쁠 것이기에 ④ 남의 장단을 말하지 않음 ⑤ 말 한마디의 중요성, 함부로 말하면 안 됨. | •PPT-본문 | ||
•활동지 1을 활용해 모둠원들과 토의를 하여 말과 관련된 속담을 기록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 내용 ① 속담 ② 속담의 속뜻 | •활동지1을 활용해 모둠원들과 토의를 하여 말과 관련된 속담을 기록한 후 발표한다. -예시 ①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 ② 말은 신중히 해야 한다 ① 한 마디 말로 천냥 빚을 갚는다 ② 한 마디 말의 중요성 | •활동지1 •모둠학습 | |||
•가치관 내면화(실천방안) | •활동지2를 활용해 자신의 언어습관에 따라 체크리스트를 체크하게 한다. | •활동지2를 활용해 체크리스트에 체크한다. | •활동지2 •개별학습 •2~3명 발표 후 정리 | ||
•신중한 언어생활의 실천방안을 기록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2 내용 언어생활 습관 ① 남의 험담을 자주하는 편이다. ② 말할 때 습관적으로 욕을 쓴다. ③ 말실수 때문에 친구와 다툰 적이 있다. | •신중한 언어생활의 실천방안을 기록하고 발표한다. -신중한 언어생활의 실천방안 예시 ① 말을 하기 전에 생각을 한 번 더 해본다. ② 인신공격을 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③ 두 마디 할 것을 한 마디만 하려 한다. |
피드백
1. 병렬관계 단어의 짜임
병렬관계 설명할 때 버벅임.
지도안엔 단어 만든 다음에 바로 교과서에서 찾도록 되어 있는데 수업을 할 땐 잊고 하지 못함. 결국 문장유형까지 한 다음에 돌아와서 함.
2. 문장의 유형
평서문에 대한 정의를 잘 알고 있지 못하기에 얼버무림. 평서문은 청자에게 대답이나 행동을 요구하지 않고 그냥 진술하는 문장을 말함.
의문문을 찾고 발표할 때 판서를 조금 더 고민해봐야 하고, 글씨가 여전히 작게 느껴지니 크게 핵심만 쓰는 것을 연구할 것.
3. 가치관 내면화
문답을 통해 본문의 내용을 다시 짚는 부분은 좋음. 문답을 지도안에 써서 어떤 형식으로 진행할지 볼 것.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과 - 2024 중등 교육과정 현장교원 배움자리 추진계획 (0) | 2024.05.03 |
---|---|
22.01.24 - 발해고서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2.01.24 |
22.01.20 - 우공이산 지도안 (0) | 2022.01.20 |
22.01.19 - 홍상국대부인 지도안 (0) | 2022.01.19 |
22.01.17 - 각주구검 지도안 (0) | 2022.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