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2.01.21 - 불언장단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2.01.21 - 불언장단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2. 1. 21. 10:17
728x90
반응형

지도안

 

전개

단어의 짜임

단어 짜임의 다섯 종류를 문답법을 통해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판서예시: 주술, 술목, 술보, 병렬, 수식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단어의 짜임을 떠올린다.

 

문답법- 단어의 짜임

병렬관계의 정의를 알려주고 한자카드를 활용해 병렬관계 단어를 만든 후 발표하도록 한다.

-병렬관게: 성분이 같은 말들이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이에는 서로 상대되는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와 서로 비슷한 의미를 가진 한자가 나란히 놓여 이루어진 경우가 있다.

-예시: 上下, 兄弟, 天地

교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한자카드를 활용해 병렬관계 단어를 만든 후 발표한다.

-병렬관계 단어 예시: 思考, 江河, 山河, 乾燥, 妨害

판서-병렬관계

본문에서 병렬관계의 단어를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본문에서 병렬관계의 단어를 찾고 풀이한다.

-단어: 長短

-풀이: 장점과 단점

PPT-본문

문장의 유형

이전 시간에 배운 평서문을 문답법을 통해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화자가 청자에게 특별히 요구하는 바 없이 하고 싶은 말을 단순하게 진술하는 문장).

-질문

나는 학교에 간다와 같이 ‘~라는 형식으로 끝나는 문장유형을 무엇이라 했었죠?

평서문의 두 종류는 무엇인가요?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평서문의 내용을 떠올린다.

-답안예시

평서문입니다.

‘~’로 끝나는 긍정의 평서문과 ‘~이 아니다로 끝나는 부정의 평서문입니다.

문답법

의문문의 정의와 의문문에 쓰이는 한자를 설명하고 의문문의 종류를 이야기한다.

-의문문에 쓰이는 한자: , , , ~,

-일반의문문: 대답을 요구하는 것/何謂也,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반어유형: 대답을 요구하지 않고 내용을 강조하는 유형/不亦說乎.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교사의 설명에 경청하며 필기한다.

판서

본문에서 의문문을 찾고 풀이하도록 한다.

본문에서 의문문을 찾고 풀이한다.

-문장: 何者爲勝

-풀이: 어떤 놈이 낫나?

-문장: 何以附耳相語

-풀이: 어째서 귀에 대고 서로 말하는 겐가?

-문장: 寧無不平之心乎

-풀이: 어찌 불평하는 마음이 없겠는가?

PPT-본문

가치관 내면화(속담)

본문의 내용을 문답법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하고 말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본문내용

두 명의 등장인물은?

황희는 무엇이라 물었죠?

농부가 보인 반응과 그 이유는?

황희가 깨닫고 취한 행동은?

이런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본문을 이해하고 말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황희와 농부

어떤 소가 낫소?

귀에 대고 말함. 짐승일지라도 비교의 말 자체에 기분이 나쁠 것이기에

남의 장단을 말하지 않음

말 한마디의 중요성, 함부로 말하면 안 됨.

PPT-본문

활동지 1을 활용해 모둠원들과 토의를 하여 말과 관련된 속담을 기록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 내용

속담

속담의 속뜻

활동지1을 활용해 모둠원들과 토의를 하여 말과 관련된 속담을 기록한 후 발표한다.

-예시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

말은 신중히 해야 한다

한 마디 말로 천냥 빚을 갚는다

한 마디 말의 중요성

활동지1

모둠학습

가치관 내면화(실천방안)

활동지2를 활용해 자신의 언어습관에 따라 체크리스트를 체크하게 한다.

활동지2를 활용해 체크리스트에 체크한다.

활동지2

개별학습

2~3명 발표 후 정리

신중한 언어생활의 실천방안을 기록한 후 발표하도록 한다.

-활동지2 내용

언어생활 습관

남의 험담을 자주하는 편이다.

말할 때 습관적으로 욕을 쓴다.

말실수 때문에 친구와 다툰 적이 있다.

신중한 언어생활의 실천방안을 기록하고 발표한다.

-신중한 언어생활의 실천방안 예시

말을 하기 전에 생각을 한 번 더 해본다.

인신공격을 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두 마디 할 것을 한 마디만 하려 한다.

 

 

피드백

 

1. 병렬관계 단어의 짜임

병렬관계 설명할 때 버벅임.

지도안엔 단어 만든 다음에 바로 교과서에서 찾도록 되어 있는데 수업을 할 땐 잊고 하지 못함. 결국 문장유형까지 한 다음에 돌아와서 함.

 

2. 문장의 유형

평서문에 대한 정의를 잘 알고 있지 못하기에 얼버무림. 평서문은 청자에게 대답이나 행동을 요구하지 않고 그냥 진술하는 문장을 말함.

의문문을 찾고 발표할 때 판서를 조금 더 고민해봐야 하고, 글씨가 여전히 작게 느껴지니 크게 핵심만 쓰는 것을 연구할 것.

 

3. 가치관 내면화

문답을 통해 본문의 내용을 다시 짚는 부분은 좋음. 문답을 지도안에 써서 어떤 형식으로 진행할지 볼 것.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22)

영상(20, 21,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