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XX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심층면접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제2차 시험 | 중등 평가원 | 구상형 3문항 즉답형 1문항 |
구상 10분 |
면접 10분 |
[구상형 1번]
A 학생이 화난 이유를 학생의 입장에서 말하고, 본인이 박 교사라면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2가지 말하시오.
어느 날 A 학생이 화가 나서 박 교사에게 이렇게 말했다. “학교가 저에게 해주는 것이 뭐가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인생에 도움 되는 것도 없으면서 자꾸 간섭하니까 짜증나요.” 박 교사는 A 학생에게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것이 무엇인지 묻자, “담임 선생님이 저의 모든 것에 간섭해요. 진짜 싫어요. 선생님이 담임한테 뭐라고 해주세요.”라고 소리쳤다. |
해설
[A 학생이 화가 난 이유]
- 담임교사의 지나친 간섭
- 자율성을 침해당하는 느낌
- 학교로부터 도움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음.
- 사사건건 참견하는 느낌
- 담임교사에 대한 개인적인 불만
[A 학생 지도 방안]
- 개인 상담을 통한 어려움 해결방안 모색
- 학급규칙과 교사의 간섭을 구분하여 느끼도록 지도
- 담임교사와 함께 셋이서 대면 상담 진행
- A 학생의 어려움을 담임교사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학교에서 제공해줄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안내
[구상형 2번]
다음 제시문을 읽고 이 교사가 가진 자질 2가지를 이야기하고 앞으로 교사가 된다면 그러한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노력을 각각 설명하시오.
이 교사가 떠들고 있는 학생 두 명을 지적해서 수업에 집중하라고 다그쳤더니 두 명의 학생이 “왜 우리한테만 뭐라 하세요?”라고 강하게 화를 냈다. 그러자 이 교사는 두 학생이 특별히 미워서가 아니라 다른 모든 친구들에게도 해당하는 이야기라며 조용히 미소 지으며 타일렀다. 수업을 마친 뒤 이 교사는 두 학생을 불러 앞으로 수업 시간에 잘 부탁한다고 이야기하며 상황을 마무리하였다. |
[이 교사가 가진 자질]
- 사랑
- 자아성찰
- 의사소통
- 갈등해결
- 인내심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노력]
- 갈등해결을 위한 대화법 연구
- 성찰일지 작성
- 학생관찰일지 작성
- 상담관련 교육 및 연수 참여
-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회복적생활교육 연구
- 학생들과 래포 형성
[구상형 3번]
제시문의 세 가지 선택지 중 본인의 교사상에 근거하여 미래사회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선택하고 이유를 제시하시오. 또한, 해당 가치를 바탕으로 학생을 교육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학생의 모습을 제시하시오.
㉠ 비판적 정보 수용 ㉡ 책임과 권리 ㉢ 의사결정 능력 |
해설
[미래사회에 가장 중요한 가치
* 비판적 정보 수용
-빅데이터, AI시대에 정보를 올바르게 수용하는 것이 중요함.
-비판적 사고력의 가치가 중요함.
-대량의 콘텐츠를 해석하는 능력이 필요함.
* 책임과 권리
-권리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아는 힘이 중요함.
-사회적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것이 중요함.
-학생의 권리와 책임에 대해 인지하는 것이 중요함.
* 의사결정 능력
-다양한 선택상황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함.
-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임.
-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이 미래사회에 필요한 능력임.
[기대할 수 있는 학생의 모습]
㉠
- 주체성을 갖고 정보를 다룰 수 있음.
- 가짜 정보에 휘둘리지 않는 판단력을 갖출 수 있음.
㉡
- 타인과의 관계에서 서로 배려하며 상생할 수 있음.
- 자신에게 주어진 권리를 남용하지 않고 누릴 수 있음.
㉢
-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음.
-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진로를 찾을 수 있음.
[즉답형 1번]
다음 제시문을 읽고, 면접실에 비치된 [즉답형 질문지]의 질문에 대해 순서대로 답하시오.
Q.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A 교사: 학생은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성장하도록 두어야 합니다. B교사: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어른의 세심한 지도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
1-1. 두 교사 중 자신이 선호하는 교사를 선택하고 경험에 근거하여 그 이유를 말하시오.
1-2. 자신이 선택한 교사의 입장에서 유의해야 할 점을 말하시오.
1-3.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돕기 위한 실현방안을 2가지 제시하시오
해설
[선호하는 교사]
* A 교사
말을 물가로 끌고 갈 수는 있으나 물을 먹는 것은 결국 말이 해야 함, 스스로 행동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어렸을 때 성적도 좋지 않고 교우관계도 좋지 않아 학교 생활이 불행했던 경험이 있음. 스스로 이겨내기 위해 공부도 열심히 해보고 대화하는 방법 관련 책도 읽으면서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있음. 지금도 삶의 어려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음.
* B 교사
학생은 교사가 어떻게 물을 주고 돌보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씨앗이라고 생각함. 중학교 때 담임선생님께서 학업성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던 것을 알아차리시고 적절한 공부방법을 안내하고 도움을 주셔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음. 이외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급 내 다양한 친구들을 직접적으로 도 와주셔서 많은 친구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었음.
[선택한 입장에서 유의할 점]
* A 교사
-자칫 방관으로 이어질 수 있음.
-개인차를 고려하여 자율성을 부여해야 함.
-스스로 성장을 어려워하는 학생을 잘 파악해야 함.
* B 교사
-지나친 간섭으로 이어질 수 있음.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음.
-교사에 대한 과의존 문제 발생 가능
[올바른 성장을 돕기 위한 실현 방안]
-체험형 진로교육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
-교-수-평-기일체화
-개별 상담 실시
-교육공동체의 협력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