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XX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심층면접
수험 번호 : ( ) | 성 명 : ( ) | ||
제2차 시험 | 중등 평가원 | 구상형 3문항 즉답형 1문항 |
구상 10분 |
면접 10분 |
[구상형 1번]
다음은 A 중학교 학생들이 교내 소리함을 통해 평가에 관해 건의한 내용이다. 이러한 문제 점들을 방지할 수 있는 공통의 자질 1가지와 A~C에서 언급된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각각 제시하시오.
A: 시험이 너무 쉽게 나와서 한 문제만 틀려도 아래 등급으로 밀려나는 게 속상해요. B: 기말고사 2주 전에 수행평가가 몰려 있어서 수행평가 준비하는 게 너무 어려워요. C: 같은 과목이어도 선생님에 따라 수업한 내용이 달라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
해설
[A~C의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자질]
- 소통의 자질 : 학생, 동교과, 전체 교과 교사들과의 지 속적인 소통을 통해 평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함께 예견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음. 수업내용, 평가 일정, 시험의 난이도 등의 문제는 모두 소통을 통해 충분히 수정하고 조율할 수 있는 내용임.
[A~C에서 언급하는 문제점의 해결 방안]
-A: 출제 기간 동안 동교과 교사와 교과 협의회를 수시로 실시하여 문제의 난이도를 정확히 파악함. 상중하 난이도의 문제를 고르게 배분하여 지나치게 쉬운 문제들로 인해 평가의 변별력이 흐려지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임.
-B: 학기 초에 전 교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행평가 일 정을 수합한 후, 평가가 어느 한 시기에 몰리지 않도록 사전에 조정함.
-C: 동교과 교사 간 수업 자료 공유와 학습 내용에 관한 사전 협의를 통해 수업내용의 차이로 인해 형평성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함. 형성평가 문항을 공통으로 제시하여 단원에서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학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함.
[구상형 2번]
제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던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는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그 변화가 가 속화되었으며, 학생들에게도 디지털 역량이 더욱 중요해졌다. 교사로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디지털 역량을 2가지 제시하고, 해당 역량을 기르기 위해 자신이 기울였던 노력을 각각 말하시오.
해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디지털 역량]
-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 정보검색 능력
- 온라인 플랫폼 활용 능력
[디지털 역량을 기르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
-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대학시절 미디어 관련 동아리에서 활동하며 가짜 뉴스의 근원지와 가짜 뉴스를 판별하기 위해 어떤 기준을 세울 수 있는지 친구들과 토의·토론한 경험이 있음.
- 정보검색 능력: 인터넷에서 효과적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유튜브나 온라인강좌를 통해 학습한 적이 있음. 검색 키워드나 검색 요령에 대해 꾸준히 익히며 정보 검색 능력을 향상시킴.
온라인 플랫폼 활용 능력 : 메타버스 플랫폼이 각광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학교 친구들과 제페토, 게더타운 등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스터디를 진행한 경험이 있음. 또한, 미리캔버스 등의 웹디자인 사이트를 활용하여 카드 뉴스를 제작하는 등 실제로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려 노력함.
[구상형 3번]
다음에 제시된 ①, ②의 교육적 의미를 모두 설명하시오. 또한, 이 중 자신의 교육관에 부합하는 것에 골라 교사로서 해당 격언의 교육적 의미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3가지 말하시오.
① 배를 만들게 하고 싶다면 배 만드는 법을 가르치려 하지말고 무한한 바다를 동경하게 하라. ② 모든 아이는 예술가로 태어난다. 문제는 어른이 된 이후에도 예술가로 남을 수 있게 하느냐는 것이다. |
해설
[①, ②의 교육적 의미]
-① : 학습에서 스스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향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함. 목표의식과 내적 동기는 학업에 있어서 중요한 원동력임. ‘무한한 바다를 동경’하듯 학생들이 배움에 호기심과 의지를 갖는다면, ‘바다’를 탐구하기 위한 ‘배’를 만드는 것처럼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천할 수 있을 것임.
-②: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과 자질을 존중해야 함. 학생들의 타고난 기질이 규범과 제약을 속성으로 하는 획일화된 교육 때문에 소실될 수 있음. 개성을 인정하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교육적 의미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
* ①의 관점 - 내적 동기, 목표의식 신장
- 사제동행 멘토링 실시 : 교사가 멘토가 되어 학생의 학습 상태를 진단하고 학생이 자기주도성을 기를 수 있도록 계획을 점검하고 목표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역할 모델 제시 : 교사 자신도 목표의식을 갖고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학생들에게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에게 긍정적 역할 모델이 될 수 있음.
- 학생 참여형 수업 실시 : 문제 상황에서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프로젝트 수업, 토의·토론 등을 진 행함으로써 학생들이 자기주도성을 함양하고 목표 의식을 기를 수 있음.
- 긍정적인 목표 지향적 피드백 : 학생들이 목표에도 달하거나 진전을 이룰 때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성취감과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음.
*②의 관점 - 맞춤형 교육
- 개별 상담을 통한 학생 특성 파악 : 상담을 통해 학생이 흥미와 특기를 파악함, 개별적인 특성을 충분히 파악한 다음, 희망 진로를 고려하여 학생에게 학교 내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천할 수 있음.
- 적성 검사 결과 활용 : 적성검사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학습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여 향후과제 제시와 학업 계획 수립에 도움을 줌.
- 맞춤형 과제 부여 : 학생의 학업 수준과 능력을 고려 하여 맞춤형 과제를 부여함으로써 학생들의 성장 속도에 맞는 학습을 진행할 수 있음.
-유연성 있는 학습자료 활용 : 교과 과정에 맞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관심사나 필요에 맞게 이를 취사선택하여 활용함.
-개별 피드백과 지도: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개인의 강·약점을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도움, 개별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도를 확인하고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
[즉답형 1번]
다음 제시문을 읽고, 면접실에 비치된 [즉답형 질문지]의 질문에 대해 순서대로 답하시오.
부장교사 A는 정해진 업무 이외의 일은 결코 하지 않는다. 업무를 최소화하여 이를 마무리한 후, 개인 시간을 갖는 것을 중요시한다. 최근 학생 교육과 관련하여 타부서에서 업무 협조를 요청하였지만 우리 부서의 일이 아니라는 이유로 이를 거절하였다. 부장교사 B는 일과 시간 이외에도 업무를 위해 늘 초과 근무를 한다. 학교나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업무의 경계를 따지지 않고 협조적인 자세를 취한다. 부원들에게도 연초 계획에 없던 교육청 주관 사업이나 학교 특색 활동 등 업무를 배분하는 경우가 많다. |
1-1. 부장교사 A, B 중 함께 일하고 싶은 교사를 고르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1-2. 선택한 교사와 반대의 부장교사와 일을 할 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말하시오.
1-3. 교직과 개인의 삶의 균형을 위해 향후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2가지 말하시오.
해설
[함께 일하고 싶은 부장교사와 그 이유]
- 부장교사 A 선택: 업무의 경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납득할 수 있는 범위에서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함.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므로 개인 시간이 충분히 확보되기 때문에 그 시간을 수업 준비나 학생과의 상담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교사로서 역량 신장에 더 도움이 됨.
- 부장교사 B 선택: 학생들의 교육 활동 지원에 힘을 쓴 다는 것 자체가 교사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 각함. 다양한 일을 경험해 보며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여러 부서 교사들과 교류를 통해 친밀감을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임.
[선택한 부장교사와 반대 유형의 교사와 일할 시, 대처 방안]
- 부장교사 A와 일할 시의 방안 : 업무 분장표에 나와 있지 않은 일이더라도 부서 업무와 연관된 일이라면 업무 협조를 수락할 것을 제안함. 교직 특성상 여러 업무가 연계성을 갖는 경우가 많으므로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훨씬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림.
- 부장교사 B와 일할 시의 방안 : 계획에 없던 일을 맡게 되면서 현재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 진행 일정에 변동
이 생겼음을 말씀드림. 회의를 통해 부서 내의 업무 진행 상황을 확인하며 무리가 없는 선에서 학생 교육 활동이나 학교 특색 사업을 진행할 것을 제안함.
[교직과 개인의 삶의 균형을 위한 노력 방안]
-
- 시간 관리 : 교사로서 근무 일정을 관리하고, 필요한 작업을 우선순위에 따라 계획하고 조절하는 것이 필요함.
- 우선순위 설정 : 교사로서 중요한 일과 우선 처리해야 할 과제를 명확히 구분하고, 필요한 경우 도움을 요청하거나 업무를 공유하여 작업 부담을 줄일 수 있음.
- 경계 설정 : 교사로서의 업무를 해야 하는 시간과 개인의 시간을 명확히 구분하여 휴식과 여가 활동을 충분히 취할 수 있도록 함.
- 지원 및 협력 요청 : 업무를 경험해 보았던 동료교사에게 협조를 요청하고 학교의 지원 시스템을 활용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여 일과 개인의 삶의 균형을 확보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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