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XX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한 문
수험번호 | | | | | | | | | | 성명 | | | 관리번호 | |
* 단원명 : 의녀 대장금 |
* 학습목표 1. 허사 ‘於’의 쓰임을 안다. 2. 역사 속의 인물에 관한 글을 이해한다. 3.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 조건 1. <자료1>을 통해 한문산문을 풀이하는 지도안을 작성하시오. - ‘於’의 쓰임을 지도하시오. - 역사 속의 인물에 관한 글을 지도하시오. -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지도하시오. 2. <자료1>과 <자료2>를 바탕으로 두 번째 학습목표에 관한 지도안을 작성하시오. 3. <자료1>과 <자료3>을 바탕으로 세 번째 학습목표에 관한 지도안을 작성하시오. 4. 한문의 독해 교수ㆍ학습 방법 중 1가지를 활용할 것. 5.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의 교수ㆍ학습 방법 중 1가지를 활용할 것. |
*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지도안을 작성하시오. * 교수학습방안이 잘 드러나도록 하시오. * 1차시에서 신습한자와 읽기에 대한 학습을 마쳤음. |
* 성취기준 -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 ||||
* 대상: 고2 * 차시: 2~3/3 | * 2~3차시 수업형태 | 모둠학습 토의토론학습 문답법 | * 평가형태 | 교사평가 동료평가 |
* 활용 매체 교사용컴퓨터, 빔프로젝트, 스크린, 스마트폰 등 검색활용도구, 활동지, 자전 |
<자료1>
但醫女大長今 醫術稍優於其類 故方出入大內 而看病焉 此全遞兒 其授長今 『中宗實錄』 |
<자료2>
이 글을 서사적 서술방식으로 쓰인 글이라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
|
<자료3>
본문에 제시된 일상용어를 모두 찾고 하나를 골라 짧은 글로 짓기. 본문에 나오는 일상용어: 짧은 글 짓기: |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 수업실연 - 단문 고사성어(不惑, 似而非, 斷機之戒, 白眉, 鷄肋 , 桑田碧海) 문제지 (0) | 2019.12.04 |
---|---|
18.12.12, 토론의 자세 - 녹취록 (0) | 2019.12.04 |
2차 수업실연 - 산문 토론의 자세 문제지 (0) | 2019.12.04 |
24.01.05(금) - 형제투금 수업실연 (0) | 2019.12.04 |
2차 수업실연 - 삼인성호 문제지 (0) | 2019.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