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교과 세부특기 사항 예시 도움 자료
❶ 성취기준 : 평가 과제가 1:1인 경우
[성취기준 1개, 평가 과제 1개]
한문Ⅰ : 374자
학생의 성취수준 | 수행 과정 및 결과 | 역량 | 교사 총평 |
(…) 지적 탐구심이 강하고 날카로운 질문으로 수업 분위기를 주도함. 경청의 태도와 능동적인 자세로 수업 분위기에 활력을 더해줌.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유래를 고려하여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음. 관심분야 관련 성어 발표하기 활동에서 교학상장의 유래와 의미를 설명하며 교육에 대한 자기 생각을 발표함. 교육은 가르치기만 하는 게 아니라 학생과 함께 성장해가려는 마음가짐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성어의 속뜻과 연결하였고, 교육에 대한 가치관과 교육자가 지녀야 할 자질 등에 대한 평소 생각을 제시함. 활동 수행 중 다른 친구와 적극적으로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한 줄 감상평을 진지하고 성실하게 작성하는 등 깊이 있는 성찰과 소통능력을 보여줌. (…) |
교육과정 성취기준 | 평가기준 | |
[12한Ⅰ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
상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 및 유래를 살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중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 |
하 |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평가 과제
∙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성어를 조사하고 전공연계 주제탐구 보고서 발표하기
관련 역량
[성취기준 1개, 평가 과제 1개]
한문Ⅰ : 334자
학생의 성취수준 | 수행 과정 및 결과 | 역량 | 교사 총평 |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실천 목표를 한자어로 정하고 효과적인 구현 방안을 제시함. ‘성찰 일지 쓰기’ 활동을 통해 실천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에서 문장 속 가치를 찾고자 노력하고 실천함. 청소년 언어사용 실태와 관련된 시사 주제를 단문 ‘무도인지단 무설기지장’ 문장 속 깨달음을 활용해 해결 방안을 제시함. 성찰 일지를 통해 타인을 존중하고 장점을 칭찬할 줄 아는 태도와 겸손한 자세로 자신을 성찰하고 수양하고자 노력하는 면모를 보임.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자질을 계발하며 온고지신의 노력을 기울이는 학생임. (…) |
교육과정 성취기준 | 평가기준 | |
[12한Ⅰ05-01]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
상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여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계승・발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중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 |
하 |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
평가 과제
∙ 고전 속 주제가 있는 명언・명구 문장 1주 실천 목표 설정과 성찰 일지를 작성하기
관련 역량
❷ 성취기준 : 평가 과제가 N:1인 경우
[성취기준 2개, 평가과제 1개]
한문Ⅰ : 394자
학생의 성취수준 | 수행 과정 및 결과 | 역량 | 교사 총평 |
(…) 한문 단문을 바르게 소리 내어 읽고, 단문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추측하여 발표함. 학기 초에는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 것을 어려워했으나 한자와 한자어를 맥락에 맞게 이해하는 능력과 읽기 실력이 향상됨.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등 한문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 과정 중 문장에 활용된 ‘기쁠 열’, ‘즐거울 락’과 같은 다양한 음과 뜻을 가진 한자를 문장 속에서 풀이하기 위해서 전체적인 내용과 주제를 동료들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임. 학기말에는 자신감이 향상되어 친구들 중 읽기 활동을 어려워하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선창하며 독려함. 이런 흥미를 바탕으로 정확한 문장 풀이와 주제를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한다면 독해 능력이 더욱 신장될 것으로 기대됨. (…) |
교육과정 성취기준 | 평가기준 | ||
[12한문Ⅰ02-04]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
상 | 글을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중 | 글을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하 | 글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12한문Ⅰ02-06]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
[평가준거 성취기준①] 글을 바르게 풀이한다. |
상 | 글의 구조와 분위기에 어울리게 글을 풀이할 수 있다. |
중 | 글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 | ||
하 | 글을 풀이할 수 있다. | ||
[평가준거 성취기준②] 글의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
상 |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 |
중 | 글의 내용을 통해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
하 |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
평가 과제
∙ 한문 단문을 소리내어 읽고 의미를 해석하여 발표하기
관련 역량
한문과 운영 계획
한문과
교과 | 단원명 | 교수학습방법 | 교과 내용 | 평가 내용 | 평가 방법 |
한문 | 2. 한자와 어휘 | 협동학습 발표학습 |
03. 그려서 만든 한자 04. 합쳐서 만든 한자 |
새로운 한자 만들기 | 자기평가 상호평가 교사관찰평가 |
4. 지혜가 담긴 말 | 개별학습 발표학습 |
11. 옛 사람들의 지혜 12. 마음에 새기는 글 |
한시의 형식에 따라 시짓기 | 자기평가 상호평가 교사관찰평가 |
|
3. 이야기와 성어 | 협동학습 발표학습0 |
07. 벗을 사귀며 08. 신중한 말 한 마디 09. 역사 속 성어 10. 이야기가 있는 성어 |
성어를 활용한 PPL 광고 만들기 | 자기평가 상호평가 교사관찰평가 |
12. 교과 교육과정 운영 계획
한문 | 담당 교사 | 교과목표 | 한문을 배움으로 문화인으로 성장하는 수업 | ||||||||
이ㅇ환 | |||||||||||
실천과제 | 한자를 바르게 쓰고 익히며 고전문장을 학습함으로 인성을 키운다. | ||||||||||
학생 배움 중심 수업 활동 |
모둠 학습을 통한 협동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다양한 학습 자료를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한문에 대한 친화력 증대 활동지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 유발 및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 |
||||||||||
핵심역량 |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공동체역량 | ||||||||||
평가 계획 | 고사 학년 |
지필 평가 | 수행평가 | 계 (학기) |
|||||||
1학기 1회고사 |
1학기 2회고사 |
2학기 1회고사 |
2학기 2회고사 |
1학기 | 2학기 | ||||||
1학년 | 100% | 100% | |||||||||
2학년 | 40% | ․ | 40% | 60% | 60% | 100% |
★1학년 1학기 교과는 자유학기제 운영으로 별도의 계획에 의하여 평가 실시
2학년
구분 교과 |
지필 평가 (%) |
지필/ 서답비율 (%) |
수행 평가 (%) |
수행평가 기본점수 (%) |
수행평가 영역(%) |
국어 | 40 | · | 60 | 40 | -독서감상문 쓰기(20) -핵심정보를 담은 발표하기(20) -시 쓰기(20) |
도덕 | 40 | · | 60 | 40 | -포트폴리오(20) -토론 보고서(20) -국내에서 즐기는 세계여행 안내책자 만들기(20) |
역사 | 40 | . | 60 | 40 | -전근대 인물 조사 보고서 작성하기(서술형)(30) -전근대 인물 소개 3분 스피치(30) |
수학 | 60 | . | 40 | 40 | -수학적 사고 기록지(20) -서술형 문제해결력 (20) |
과학 | 60 | . | 40 | 40 | -서술형 탐구(20) -포트폴리오(20) |
한문 | 40 | 60 | 40 | -성어를 활용하여 짧은 글 짓기(30) -속담 이해하고 표현하기(30) |
|
기술· 가정 |
40 | · | 60 | 40 | -기술 포트폴리오 (20) -픽토그램 제작하기(10) -가정 포트폴리오 (15) -에코백 만들기 (15) |
체육 | 100 | 40 | -필드형 경쟁(야구) (50) -네트형 경쟁(배드민턴) (50) |
||
미술 | 100 | 40 | -감성 일러스트(50) -주제가 있는 디자인(50) |
||
음악 | 100 | 40 | -표현: 노래하기(50) -감상: 주제와 연주 형태(50) |
||
영어 | 50 | · | 50 | 40 | -영어 듣기 평가(15) -영어 서술형 평가(20) -영어 어휘 평가(10) -수업 참여 과정(5) |
2024 범교과 학습주제 편성표
교수학습 및 평가계획 작성 시, 범교과 학습 주제를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 예: 생활안전)
교과와 주제 사이에 관련성이 다소 적더라도 최대한 교과 단원과 연계 부탁드립니다.
교과 | 학년 | 1. 생활안전 |
2. 교통안전 |
3. 폭력에방 및 신변보호 |
4.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
5. 재난안전 |
6. 직업안전 |
7. 응급처치 |
환경·지속가능 발전 교육 ( 의무) |
양성평등교육 (15시간) |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6시간) |
아동학대 예방교육 (8시간) |
흡연·음주 예방교육 (2시간) |
인권교육 (2시간) |
인성교육 (의무) |
독도교육, 경제금융교육, 민주시민교육 (권장) |
정보통신 윤리교육 및 저작권 교육 (2시간) |
감염병 예방교육 (1학년만 3시간) |
학교폭력 예방교육 (5+4) |
다문화 이해 교육 (2시간) |
통일교육 (의무) 1학년:2학기에 1시간, 2·3학년: 1학기에 1시간 |
어울림프로그램 | ||||||||||||||||||||||
1 | 2 | 3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2 학 기 |
1 학 기 |
|
국어 | ○ | ○ | ○ | 2 | 1 | 1 | 1 | 1 | 2 | 1 | 2 | 2 | ||||||||||||||||||||||||||||||||
사회 | ○ | ○ | 2 | 1 | 1 | 1 | 1 | 2 | 2 | |||||||||||||||||||||||||||||||||||
역사 | ○ | ○ | 1 | 2 | 2 | 1 | ||||||||||||||||||||||||||||||||||||||
도덕 | ○ | ○ | ○ | 1 | 1 | 1 | 1 | 1 | 1 | 2 | 2 | 1 | 1 | 1 | 1 | 1 | ||||||||||||||||||||||||||||
수학 | ○ | ○ | ○ | 1 | 1 | 2 | 1 | 2 | ||||||||||||||||||||||||||||||||||||
과학 | ○ | ○ | ○ | 1 | 1 | 2 | 2 | 1 | 1 | 1 | 1 | |||||||||||||||||||||||||||||||||
기술 가정 | ○ | ○ | 1 | 1 | 1 | 1 | 4 | 4 | 2 | |||||||||||||||||||||||||||||||||||
정보 | ○ | 1 | 2 | 2 | 1 | 1 | 1 | |||||||||||||||||||||||||||||||||||||
체육 | ○ | ○ | ○ | 2 | 2 | 1 | 2 | 1 | 1 | 2 | 1 | |||||||||||||||||||||||||||||||||
음악 | ○ | ○ | ○ | 1 | 1 | 1 | 1 | 2 | 1 | |||||||||||||||||||||||||||||||||||
미술 | ○ | ○ | ○ | 2 | 1 | 1 | ||||||||||||||||||||||||||||||||||||||
영어 | ○ | ○ | ○ | 1 | 2 | 1 | 1 | 2 | ||||||||||||||||||||||||||||||||||||
한문 | ○ | ○ | 1 | 2 | 1 | |||||||||||||||||||||||||||||||||||||||
진로와 직업 | ○ | 1 | 1 | |||||||||||||||||||||||||||||||||||||||||
(기준 51) 계: | 6 | 4 | 6 | 4 | 5 | 5 | 5 | 5 | 2 | 4 | 1 | 2 | 1 | 1 | ||||||||||||||||||||||||||||||
한문 <중학교>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 학습주제 관련성
I.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학습 주제 관련성
【한문】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안전
건강
교육
|
인성교육
|
진로
교육
|
민주
시민
교육
|
인권
교육
|
다문화
교육
|
통일
교육
|
독도
교육
|
경제
금융
교육
|
환경
지속
발
가능 교육
|
9한01-06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
|
|
|
|
✔
|
|
|
|
|
9한02-05
|
글에 담긴 선인 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
✔
|
|
✔
|
|
|
|
|
|
✔
|
9한02-06
|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의미와 가치를 알고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
|
|
|
|
|
|
✔
|
|
|
|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 활동 예시
II.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학습활동 예시
【한문】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 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 주제
|
학습활동 및 시수 예시
|
||
인성 교육
|
9한02-05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문장
|
공동체 의식 및 배려, 존중,
한자·정보통신활용교육
|
∙ 삶의 지혜가 담긴 고사성어를 조사하고, 의미를 알아본 후 고사성어에 대한 카드뉴스 만들기
∙ 문장 속에 담긴 지혜로운 교훈에 관해 이야기 나누기
|
2
|
○
|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통해 공동체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혜안에 대해 친구와 이야기하기
|
1
|
○
|
|||||
민주시민교육
|
9한02-05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문장
|
민주시민
|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통해 민주시민의 태도와 자질을 이해하고, 사회적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에 대해 토의하기
|
1
|
○
|
다문화 교육
|
9한01-06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한자와 어휘
|
다양성 존중
|
∙ 중국, 한국, 일본, 베트남 문화의 공통점 찾기
|
1
|
○
|
통일 교육
|
9한02-06
|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의미와 가치를 알고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
문장
|
국가와
민족문화
|
∙ 글 속에 담긴 전통문화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자기 생각을 발표하기
∙ 전통문화의 가치에 대한 카드뉴스 만들기
|
2
|
○
|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기후・생태전환)
|
9한02-05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문장
|
생태계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관점과 태도
|
∙ 글 속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통해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생태·환경 감수성 이해하고, 친구와 느낀 점 이야기하기
|
1
|
○
|
한문 <고등학교>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 학습주제 관련성
I.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학습주제 관련성
과목명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안전
건강
교육
|
인성교육
|
진로
교육
|
민주
시민
교육
|
인권
교육
|
다문화
교육
|
통일
교육
|
독도
교육
|
경제
금융
교육
|
환경
지속
발전
가능 교육
|
한문
|
12한문01-01
|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
|
|
|
|
|
|
|
|
✔
|
✔
|
12한문01-07
|
성어의 뜻과 유래를 이해하여 삶의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탐색한다.
|
|
✔
|
|
|
✔
|
|
|
|
|
|
|
12한문01-08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
|
|
|
|
✔
|
|
✔
|
|
|
|
12한문02-05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
✔
|
|
|
|
|
|
|
|
|
|
12한문02-06
|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
|
✔
|
|
|
|
|
|
|
|
✔
|
|
한문 고전 읽기
|
12한고01-03
|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다.
|
|
✔
|
|
|
|
|
|
|
|
|
12한고01-05
|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
|
|
|
✔
|
|
|
|
|
|
|
|
12한고01-06
|
글과 관련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
|
|
✔
|
|
|
|
|
|
|
|
|
12한고01-08
|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
|
✔
|
|
|
|
✔
|
|
|
|
|
|
12한고01-09
|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닌다.
|
|
|
|
|
|
|
|
|
|
✔
|
과목명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안전
건강
교육
|
인성교육
|
진로
교육
|
민주
시민
교육
|
인권
교육
|
다문화
교육
|
통일
교육
|
독도
교육
|
경제
금융
교육
|
환경
지속
발전
가능 교육
|
언어
생활
과
한자
|
12언한01-01
|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
✔
|
|
|
|
✔
|
|
|
|
|
|
12언한01-04
|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
|
✔
|
|
|
✔
|
|
|
|
|
|
|
12언한01-06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
|
|
|
✔
|
|
|
✔
|
|
|
|
|
12언한01-08
|
품격 있는 어휘 활용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
|
|
|
|
|
|
|
|
|
|
12언한01-09
|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
✔
|
|
✔
|
✔
|
|
|
|
|
✔
|
|
12언한01-10
|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
|
|
|
✔
|
|
|
|
|
II.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범교과학습활동 예시
II.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 활동 예시
【한문】 - 한문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주제
|
학습 활동 및 시수 예시
|
||
안전⦁건강
교육
|
12한문01-01
|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한자와 어휘
|
교통안전
|
∙ 교통 표지판이나 교통안전 용어에서 한자어를 찾고, 그 뜻을 발표하기
|
1
|
○
|
인성 교육
|
12한문01-07
|
성어의 뜻과 유래를 이해하여 삶의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탐색한다.
|
한자와 어휘
|
공동체 의식
및 배려·존중
|
∙ 삶의 지혜가 담긴 고사성어의 속뜻 알아보기
∙ 문장 속에 담긴 지혜로운 교훈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1
|
○
|
양성평등
(여성과 남성 상호 존중)
|
∙ 여성과 남성의 상호 존중에 대한 고사성어를 찾아보고, 양성평등에 대한 나의 태도를 성찰하기
|
1
|
○
|
||||
12한문02-05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성을 함양한다.
|
문장
|
공동체 의식
및 배려·존중
|
∙ 글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를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공동체 의식과 배려・존중을 삶 속에서 실천하기
|
1
|
○
|
|
12한문02-06
|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
문장
|
효도와 공경
|
∙ 옛글에 담긴 효도와 공경의 가치를 찾기
|
2
|
○
|
|
생명 존중
의식 교육
|
∙ 한시에 나타난 자연관을 이해하고, 생명 존중 의식에 대해 토의하기
|
1
|
○
|
||||
인권 교육
(노동 인권)
|
12한문01-07
|
성어의 뜻과 유래를 이해하여 삶의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탐색한다.
|
한자와 어휘
|
노동과 행복한 삶
|
∙ 성어에 담긴 노동의 가치 찾아보기
|
1
|
○
|
댜문화 교육
|
12한문01-08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한자와 어휘
|
세계 시민교육 및 국제 이해
|
∙ 한자 문화권의 간지, 성명, 풍속, 의식주 등 생활문화를 조사하고, 한자 문화권 나라의 소개 영상 제작・공유하기
|
2
|
○
|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주제
|
학습 활동 및 시수 예시
|
||
독도 교육
|
12한문01-08
|
한자 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지식을 익혀 이해와 교류 증진에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한자와
어휘
|
독도 이해
|
∙ ‘한문 기록에서 찾는 독도 이야기’를 제목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발표하기
|
2
|
○
|
경제・금융
교육
|
12한문01-01
|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한지와 어휘
|
복지와 세금
|
∙ 복지, 세금과 관련된 한자어를 찾고 모양, 음, 뜻을 통해 복지와 세금에 대한 가치 이해하기
|
1
|
○
|
환경・지속
가능발전 교육
|
12한문01-01
|
한자의 모양·음·뜻을 구별한다.
|
한지와 어휘
|
기후변화와 생태계 문제 탐구
|
∙ 기후를 나타내는 단어의 음에 비 우(雨)의 뜻이 담긴 이유를 탐구하고, 기후변화 탐구하기
|
1
|
○
|
12한문02-06
|
글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고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
문장
|
생태계와 인간의 관점과 태도
|
∙ 한문 기록 속에 담긴 자연관을 탐구하며 생태계와 인간의 관점에서 바람직한 태도가 무엇인지 토의하기
|
1
|
○
|
【한문】 - 한문 고전 읽기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주제
|
학습 활동 및 시수 예시
|
||
인성 교육
|
12한고01-03
|
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다.
|
-
|
효도와 공경
|
∙ 효도와 공경에 대한 고전을 찾아 읽고, 부모님과 웃어른에 대한 효와 공경의 자세에 대해 토의하기
|
|
|
인성 교육
|
12한고01-08
|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
-
|
공동체 의식 및 배려·존중,
한자·정보통신활용교육
|
∙ 한문 고전이나 고사성어에 나타난 공동체 의식과 배려·존중의 내용을 찾아 다양한 자료(UCC, 카드뉴스, short-form 등)를 만들어 가치 공유하기
|
|
|
민주시민
교육
|
12한고01-05
|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
-
|
민주주의와 사회적 현안
(청렴·반부패)
|
∙ 청렴·반부패와 관련된 한문 고전을 찾아 읽고, 선인들의 지혜를 깨달아 민주주의와 사회적 현안을 어떤 자세로 해결해야 하는지 토의하기
|
|
|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주제
|
학습 활동 및 시수 예시
|
||
진로 교육
|
12한고01-06
|
글과 관련한 탐구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
-
|
진로 탐색
|
∙ 한문 고전에 나타난 문학, 역사, 철학, 풍토, 지리, 수리, 과학, 문화 등 관심 분야의 관련 직업을 탐색하기
|
1
|
○
|
다문화 교육
|
21한고01-08
|
다양한 삶의 양태를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포용적 태도를 갖춘다.
|
-
|
다문화 이해 및 존중
|
∙ 한문 고전을 통해 다양한 인물 군상을 어떻게 기록하고 있는지 탐구하여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람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자세가 무엇인지 토의하기
|
1
|
○
|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기후⦁
생태전환)
|
12한고01-09
|
자연과 생태의 가치를 알고 상생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닌다.
|
-
|
생태계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관점과 태도
|
∙ 자연과의 공존, 전원생활의 즐거움을 다룬 운문 혹은 산문을 찾아 읽기
∙ 고전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자연과 생태의 중요성 탐색하기
|
1
|
○
|
【한문】 - 언어 생활과 한자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주제
|
학습 활동 및 시수 예시
|
||
안전・건강
교육
|
12언한01-01
|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
-
|
재난 안전
|
∙ 재난 안전과 관련된 한자어의 음과 뜻 파악하여 재난 안전 디지털 용어집 만들기
|
1
|
○
|
∙ 감염병과 관련된 한자어의 음과 뜻 파악하여 감염병 용어 사전 만들기
|
1
|
○
|
|||||
건강관리
|
∙ 건강관리와 관련된 한자어의 음과 뜻 파악하여 건강관리 단어장 만들기
|
1
|
○
|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
범교과 학습 주제 적용 방안 예시
|
관련
정도
|
|||||
범교과
학습주제
|
성취기준
코드
|
성취기준
|
영역
|
세부주제
|
학습 활동 및 시수 예시
|
||
인성 교육
|
12언한01-04
|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
-
|
효도와 공경
|
∙ 삶의 지혜가 담긴 고사성어를 탐색하고 속뜻 알아보기
∙ 문장 속에 담긴 지혜로운 교훈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1
|
○
|
12언한01-08
|
품격 있는 어휘 활용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
양성평등
(여성 차별 예방)
|
∙ 여성과 남성의 상호 존중에 대한 고사성어를 찾아보고, 여성 차별과 관련된 태도를 성찰하기
|
1
|
△
|
|
12언한01-09
|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
|
공동체 의식
및 배려·존중
|
∙ 맥락에 맞는 한자어를 활용함으로써 공동체 의식 및 배려・존중을 삶 속에서 실천하기
|
1
|
○
|
|
민주시민
교육
|
12언한01-06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
-
|
시민의 참여와 실천
|
∙ 사회 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시민의 참여와 실천에 사용된 한자 어휘를 찾아 조어 특성을 정리하기
|
1
|
○
|
12언한01-09
|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
|
비판적 사고와 민주적 의사결정
|
∙ 사회적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맥락에 맞는 한자 어휘를 활용하여 협력적 소통을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하기
|
1
|
○
|
|
인권 교육
|
12언한01-04
|
성어의 의미와 유래를 파악하여 삶의 가치를 이해한다.
|
-
|
효도와 공경,
한자·정보통신활용교육
|
∙ 한문 고전이나 고사성어에 나타난 효도와 공경의 내용을 찾아 다양한 자료(UCC, 카드뉴스, short-form 등)를 만들어 가치 공유하기
|
1
|
△
|
인권 교육
(노동 인권)
|
12언한01-01
|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한다.
|
-
|
노사 관계의 이해
|
∙ 노사 관계에 대한 한자의 음과 뜻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노사 관계를 토의하기
|
1
|
△
|
12언한01-09
|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
|
노사 관계의
이해
|
∙ 노사 관계에서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맥락에 맞는 어휘 탐색하기
|
1
|
△
|
|
다문화 교육
|
12언한01-10
|
한자 문화권의 어휘 비교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
|
다양성 존중
|
∙ 특정 상황에서 사용되는 한자 문화권의 어휘를 발표하고, 어휘 비교를 통해 다양성을 존중하기
|
1
|
○
|
통일 교육
|
12언한01-06
|
사회・문화 현상에 대응하여 생성된 한자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 특성을 이해한다.
|
-
|
안보
|
∙ 안보와 관련된 어휘를 파악하고, 조어의 특성 분석하기
|
1
|
△
|
환경・지속
가능발전
교육
(기후・
생태전환)
|
12언한01-09
|
맥락에 맞는 어휘 활용으로 공동체에서 협력적 소통을 실천한다.
|
-
|
생태 전환을 위한 참여와 실천
|
∙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실천해야 할 노력 말하기
∙ 맥락에 맞는 어휘를 더 많이 활용한 팀이 이기는 토너먼트 게임하기
|
1
|
△
|
인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학교 > 업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무 - 공무외 국외자율연수 계획서 (0) | 2024.07.13 |
---|---|
학교 -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0) | 2024.07.04 |
일과 - 컴시간 사용설명서 (0) | 2024.04.28 |
학교 - 대통령 서한문 (0) | 2024.04.12 |
학교 -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고시 (0) | 2024.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