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고등학교 한문 Ⅱ,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본문

한문놀이터/한문과 교육과정

2015 개정 한문과 평가기준, Ⅱ. 성취기준ㆍ평가기준 - 고등학교 한문 Ⅱ,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건방진방랑자 2024. 2. 20. 23:07
728x90
반응형

 고등학교 한문 II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12한문01-01]
한자의 모양뜻을 구별한다.
모양뜻이 다른 한자를 구별할 수 있다.
해당 한자의 모양뜻을 알 수 있다.
해당 한자의 모양이나 음이나 뜻을 알 수 있다.
[12한문01-02]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구별한다.
문장에 사용된 서로 다른 단어의 짜임을 구별할 수 있다.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알 수 있다.
문장에 사용된 단어의 짜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12한문01-03]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구별한다.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의 쓰임을 구별할 수 있다.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알 수 있다.
문장에 사용된 실사와 허사를 추측해 볼 수 있다.
[12한문01-04]
문장 안에서의 쓰임에 따라 품사가 바뀌는 품사의 활용을 구별한다.
문장에서 실사에 속하는 품사가 어떤 품사로 활용되었는지 구별할 수 있다.
문장 안에서 실사에 속하는 품사가 어떤 품사로 활용되었는지 알 수 있다.
문장 안에서 실사에 속하는 품사가 어떤 품사로 활용되었는지 추측해 볼 수 있다.
[12한문02-01]
문장의 구조를 구별한다.
구조가 다른 문장을 구별할 수 있다.
해당 문장의 구조를 알 수 있다.
해당 문장의 구조를 추측해 볼 수 있다.
[12한문02-02]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한다.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고, 이를 문장 풀이에 활용할 수 있다.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찾을 수 있다.
문장에서 생략되거나 도치된 성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12한문02-03]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는다.
글을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글을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글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12한문02-04]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는다.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토나 문장 부호의 역할에 유의하여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다.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바르게 끊어 읽을 수 있다.
토나 문장 부호가 달려 있는 글을 끊어 읽을 수 있다.
[12한문0205]
글을 바르게 풀이하고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글을 바르게 풀이한다.
글의 구조와 분위기에 어울리게 글을 풀이할 수 있다.
글을 바르게 풀이할 수 있다.
글을 풀이할 수 있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글의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글의 내용을 통해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글의 내용이나 주제를 추측해 볼 수 있다.
[12한문0206]
한문 산문의 다양한 문체와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한문 산문의 다양한 문체와 서술 방식을 통해 글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한문 산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문 산문을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12한문0207]
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감상한.
한시의 형식과 그 특징 및 시상 전개 방식을 통해 한시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한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한시를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1203-0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1203-02]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12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 및 유래를 살펴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한자의 뜻과 연관 지어 알 수 있다.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추측해 볼 수 있다.
[1204-01]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현재적 가치를 찾아 실생활에서 구현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하고, 현재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
[1205-01]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미래 지향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 및 계승 발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한문 기록에 담긴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12한문05-02]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통해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려는 태도를 형성한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 및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동질성이질성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역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나라들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인용

지도 / 15개정

.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이해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2.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3.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5.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성취기준ㆍ평가기준

중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고등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고등학교 한문

1.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2. 영역별 성취수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