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한문
우리가 일상생활에 쓰는 어휘는 상당 부분 한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함축적이고 비유적인 뜻을 지닌 성어를 이용해 표현하는 경우도 흔하다. 또한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의 상당수도 한자 어휘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를 중심으로, 한자에 바탕을 둔 일상용어와 학습 용어, 성어를 익혀 언어생활을 원활히 하고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9한03-01]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9한03-02]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9한03-03]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문 Ⅰ
우리가 일상생활에 쓰는 어휘는 상당 부분 한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함축적이고 비유적인 뜻을 지닌 성어를 이용해 표현하는 경우도 흔하다. 또한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의 상당수도 한자 어휘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중심으로, 한자에 바탕을 둔 일상용어와 학습 용어, 성어를 익혀 언어생활을 원활히 하고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12한문Ⅰ03-01]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12한문Ⅰ03-02]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12한문Ⅰ03-03]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한문 Ⅱ
우리가 일상생활에 쓰는 어휘는 상당 부분 한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함축적이고 비유적인 뜻을 지닌 성어를 이용해 표현하는 경우도 흔하다. 또한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의 상당수도 한자 어휘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바탕 위에 보다 확장된 한자를 중심으로, 한자에 바탕을 둔 일상용어와 학습 용어, 성어를 익혀 언어생활을 원활히 하고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12한문Ⅱ03-01] 한자로 이루어진 일상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12한문Ⅱ03-02] 한자로 이루어진 다른 교과 학습 용어를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12한문Ⅱ03-03] 한자로 이루어진 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맥락에 맞게 활용한다.
(가) 학습 요소
일상용어, 학습 용어, 성어(겉뜻, 속뜻, 유래)
(나) 성취기준 해설
한문
[9한03–02] 언어생활에서 사용되는 어휘 중에는 개념적, 추상적 의미를 표현하거나 심오한 사상이나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한자 어휘가 많다. ‘학습 용어’는 다른 교과에서 사용되는 어휘 중 해당 학문이나 전문 분야에서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는 한자 어휘를 말한다. 중학교 한문에서는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900자로 이루어진 한자 어휘의 뜻을 명확히 이해하고, 다른 교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Ⅰ
[12한문Ⅰ03–02] 언어생활에서 사용되는 어휘 중에는 개념적, 추상적 의미를 표현하거나 심오한 사상이나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한자 어휘가 많다. ‘학습 용어’는 다른 교과에서 사용되는 어휘 중 해당 학문이나 전문 분야에서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는 한자 어휘를 말한다. 고등학교 한문Ⅰ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로 이루어진 한자 어휘의 뜻을 명확히 이해하고, 다른 교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한문 Ⅱ
[12한문Ⅱ03–02] 언어생활에서 사용되는 어휘 중에는 개념적, 추상적 의미를 표현하거나 심오한 사상이나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한자 어휘가 많다. ‘학습 용어’는 다른 교과에서 사용되는 어휘 중 해당 학문이나 전문 분야에서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는 한자 어휘를 말한다. 고등학교 한문Ⅱ에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의 학습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한자로 이루어진 한자 어휘의 뜻을 명확히 이해하고, 다른 교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인용
1. 성격
2. 목표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1. 한자와 어휘
학습요소 / 해설(한자의 짜임, 단어의 짜임, 품사) / 교수학습 / 평가
2. 한문의 독해
학습요소 / 해설(문장의 구조, 문장의 유형, 주제 이해, 한문산문, 한시형식) / 교수학습 / 평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
4. 한문과 인성
5. 한문과 문화
4. 교수·학습 방향
5. 평가의 방향
'한문놀이터 > 한문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4. 한문과 인성(학습요소&성취기준) (0) | 2021.09.06 |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3. 한자어휘와 언어생활(교수학습&평가 방법)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평가 방법)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교수・학습) (0) | 2021.09.06 |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3. 성취기준, 2. 한문의 독해(학습요소: 한시형식) (0) | 2021.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