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본문내용
<학습목표>
1. 한시의 형식과 특징을 설명한다. 2. 한시의 내용과 주제를 이해하고 감상한다. 3. 노래를 찾는 사람들의 ‘사계’라는 노래와 ‘蠶婦’의 화자 중 한 명을 선택해 가상 인터뷰한다. |
<본문>
昨日入城市 徧身羅綺者 歸來淚滿巾 不是養蠶人 -장유, 「蠶婦」 |
Ⅱ. 지도안
단원 | Ⅴ. 한시로 그려낸 사회 | 소단원명 | 9. 蠶婦 | 차시 | 2/2 | 지도일시 | 20.1.4(토) | |||
주제 | 사회를 비판한 한시를 이해하고 감상한다. | 지도대상 | 2학년 1반(30명) | |||||||
학습 목표 | 1. 한시의 형식과 특징을 설명한다. 2. 한시의 내용과 주제를 설명한다. 3. 노래를 찾는 사람들의 ‘사계’라는 노래와 ‘蠶婦’의 화자 중 한 명을 선택해 가상 인터뷰한다. | |||||||||
학습단계 | 학습요소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자료 및 유의점 | ||||||
교사 | 학생 | |||||||||
도입 | •인사 및 출석 | •반갑게 인사하고 출석확인을 한다. | •인사하고 교사의 호명에 답한다. | 7분 | •출석부 | |||||
•과제 및 전시학습확인 | •전시에 배운 시의 참여시와 순수시에 대해 질의응답하며 간략히 설명한다. |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참여시와 순수시의 특징을 상기한다. | | |||||||
•동기부여 | •청계천 평화시장 방직공장 사진을 보여주고, 감상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 •사진을 보고 각자의 감상을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 •PPT1 ‘청계천 평화시장’ 사진 | |||||||
•학습목표제시 |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학습할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한다. | •교사의 설명을 들으면서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 •학습목표를 판서하며 따라 읽힌다 | |||||||
•학습목표를 전체학생이 읽도록 한다. | •학습목표를 큰 소리로 읽는다. | |||||||||
전개 | •형식과 특징 | •근체시 중 절구와 율시를 구분하도록 한다. | •교사의 설명을 들으며 ‘蠶婦’의 형식이 ‘오언절구’임을 이야기한다. | 35 분 | •교과서 50쪽 | |||||
•압운이 ‘巾’, ‘人’임을 알려주며 오언절구에선 2구와 4구에 압운이 된다는 사실을 말한다. | •2구와 4구에 巾과 人인 압운임을 확인하고 표시를 한다. | |||||||||
•한시의 내용과 주제 학습 | •‘蠶婦’을 읽고, 풀이하도록 한다. | •교사를 따라 읽고, 풀이한다. | •PPT3 - ‘蠶婦’ 교과서 – 50쪽 | |||||||
•1구부터 4구까지 각 구별로 한시의 내용을 요약하고 의미를 발표하도록 한다. | •각 구의 내용을 요약한 다음 발표한다. 1구: 어제 시장에 감 2구: 눈물 흘리며 돌아옴. 3구: 그 이유는 비단 두른 사람들이 4구: 누에치는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 | |||||||||
•시의 내용과 상황을 유추할 수 있는 질문을 통해, 주제를 도출하도록 한다. | •교사의 질문에 답하며, 상황을 유추를 통해 ‘蠶婦’의 주제를 이야기한다. -주제 ① 고통 받는 백성들의 삶 ② 생산한 사람은 누리지 못하는 불공평한 현실 고발 | |||||||||
•노래와 한시의 인물을 가상인터뷰하기 | • ‘蠶婦’와 비슷한 내용을 담은 노래를 찾는 사람들의 ‘사계’를 듣고 모둠별로 ‘蠶婦’의 화자나 ‘사계’의 화자를 선택해 가상인터뷰를 한다. •작성한 내용을 발표하도록 한다. | •모둠별로 한 명도 소외되는 사람 없이 의사를 개진하도록 한다. -건호팀: “너 왜 울었어?” “서글퍼서. 가슴 아파서.” -민석팀: “꽃 피는 계절에도 미싱 돌리느라 안 힘들었어?” “힘들고 왜 이리 사나 싶지. 그래도 가족 먹이려면 해야지.” -현세팀: “비단옷 그까짓 것 안 입어도 되지 않아?” “물론 비단옷은 안 입어도 되는데 우린 안 입고 싶어서 안 입는 게 아니라 못 입는 거야.” | •노래 ‘사계’ -순회지도 -구체적 피드백 | |||||||
정리 | •본문내용 정리 | | | | | |||||
•형성평가 | | | | |||||||
•차시예고 및 문제 제시 | | | | |||||||
•인사 및 수업완료 | | | |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 수업실연 - 산문 借鷄騎還 문제지 (0) | 2020.01.07 |
---|---|
20.01.06 - 산문 온달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06 |
24.01.15(월) - 차계기환 수업실연 (0) | 2019.12.05 |
24.01.13(토) - 원일 수업실연 (0) | 2019.12.05 |
18.12.28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 수업실연 (0) | 2019.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