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1.07 - 借鷄騎還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0.01.07 - 借鷄騎還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0. 1. 7. 13:37
728x90
반응형

2. 借鷄騎還 지도안

 

1. 내용의 이해

인물

본문

속마음

주인

家貧市遠絶無兼味 惟淡泊是愧耳

반찬 없으니 그런 줄 아시오.

김선생

金曰大丈夫不惜千金 當斬吾馬 佐酒

에잇 그게 뭔 소리요. 내 말이라도 반찬으로 써야 할 정도이니, 다른 반찬 속히 내오시오.

주인

斬一馬 騎何物而還

말을 베면 타고 갈게 없을 것인데, 너무 무리하는 거 아니요.

김선생

借鷄騎還 主人大笑 殺鷄餉之

정원에 당신네 닭들이 있으니, 그걸로 대덥해주시오.

 

2. 내용의 감상-대본

1) 김선생은 농담을 잘 함.

2) 친구집에 방문했는데 채소 밖에 없었음.

3) 짐짓 사양하며 집 가난 시장 멀어 보탤 만한 반찬이 없어 부끄럽소.”

4) 마침 닭이 지나가자

5) 김선생은 천금이 아깝지 않으니 내 말을 베어 반찬에 더하시오.”

6) 친구 말 베면 뭐 타고 가려고

7) 김선생 닭타고 가지.”

8) 닭을 반찬으로 줌.

 

3. 가치관의 내면화

내가 김선생이라면?

1) 저 닭은 접땐 안 보이던 건데 오늘은 왜 이리 눈에 잘 띄나

2) 반찬 없어 배 고프니, 닭만 보며 눈물겨워 하노라.

3) 사람 나고 닭 났냐, 닭 나고 사람 났냐

4) 친구가 중요한가, 닭이 중요한가 그것이 문제로다.

 

상황을 재치 있게 넘어간 경험

1) 엄마가 4차원이다라고 말해서 엄마 아인슈타인도 4차원이었어.”라고 대답함.

2) 선생님과 상담 때 넌 뭐 하고 싶어 태어났니?”라고 물어, “선생님 제자하러 태어났죠.”라고 답함.

3) 친구가 늘 맛있는 걸 사주기에, 한 번은 좋은 건 주고받아야 복 받는데.”라고 하고선 제가 샀죠.

 

 

3. 피드백

 

1. 학습목표

1~3분까지 함

학습목표 의미(지도) 부여해서 좋음.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가요?’라고 말하며 아이들이 찾게 함.

내면화(內面化)의 내용을 써줘야 함.

 

2. 제목

차계기환(풀이 순서를 써줘 아이들이 풀이하게 해줘야 함)

-푸대접을 비유한 말.

 

3. 판서

이 됨.

 

4. 활동지 전달

모둠의 조장이 나와 활동지를 가져가야 함

인쇄상태와 매수를 확인하는 건 좋음.

 

5. 1번 활동

속마음속뜻이라 잘못 말함.

내용을 질문 형식으로 아이들에게 던지며 답하게 함.

아이들 두 명에게 전체 내용을 말하도록 시키고 활동지 풀이를 해야 함.

전시간에 자전을 통해 봤는데 여기선 뭐가 있었죠. -착하다, 잘하다, 좋다

 

6. 2번 활동

자기평가와 상호평가를 빠뜨림.

자기평가와 상호평가를 칠판에 남겨두어야 함.

핵심포인트는 다른 칼라로 표시해줄 것.

 

7. 3번 활동

유쾌한 답변이 재밌음.

닭이냐 우정이냐’ / ‘닭만 보며 눈물겨워 하노라.’

수업을 하고 학생들에게 바라는 바람을 말하며 마무리 지을 것.

이것으로 수업실연을 마치겠습니다.’

아까전시간전 수업시간에로 바꿔주면 좋을 거 같음.

재치 순간 번뜩이는 지혜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영상(20, 21)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