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借鷄騎還 지도안
1. 내용의 이해
인물 | 본문 | 속마음 |
주인 | 家貧市遠絶無兼味 惟淡泊是愧耳 | 반찬 없으니 그런 줄 아시오. |
김선생 | 金曰大丈夫不惜千金 當斬吾馬 佐酒 | 에잇 그게 뭔 소리요. 내 말이라도 반찬으로 써야 할 정도이니, 다른 반찬 속히 내오시오. |
주인 | 斬一馬 騎何物而還 | 말을 베면 타고 갈게 없을 것인데, 너무 무리하는 거 아니요. |
김선생 | 借鷄騎還 主人大笑 殺鷄餉之 | 정원에 당신네 닭들이 있으니, 그걸로 대덥해주시오. |
2. 내용의 감상-대본
1) 김선생은 농담을 잘 함.
2) 친구집에 방문했는데 채소 밖에 없었음.
3) 짐짓 사양하며 “집 가난 시장 멀어 보탤 만한 반찬이 없어 부끄럽소.”
4) 마침 닭이 지나가자
5) 김선생은 “천금이 아깝지 않으니 내 말을 베어 반찬에 더하시오.”
6) 친구 “말 베면 뭐 타고 가려고”
7) 김선생 “닭타고 가지.”
8) 닭을 반찬으로 줌.
3. 가치관의 내면화
내가 김선생이라면?
1) 저 닭은 접땐 안 보이던 건데 오늘은 왜 이리 눈에 잘 띄나
2) 반찬 없어 배 고프니, 닭만 보며 눈물겨워 하노라.
3) 사람 나고 닭 났냐, 닭 나고 사람 났냐
4) 친구가 중요한가, 닭이 중요한가 그것이 문제로다.
상황을 재치 있게 넘어간 경험
1) 엄마가 “넌 4차원이다”라고 말해서 “엄마 아인슈타인도 4차원이었어.”라고 대답함.
2) 선생님과 상담 때 “넌 뭐 하고 싶어 태어났니?”라고 물어, “선생님 제자하러 태어났죠.”라고 답함.
3) 친구가 늘 맛있는 걸 사주기에, 한 번은 “좋은 건 주고받아야 복 받는데.”라고 하고선 제가 샀죠.
3. 피드백
1. 학습목표
1분~3분까지 함
학습목표 의미(지도) 부여해서 좋음.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가요?’라고 말하며 아이들이 찾게 함.
내면화(內面化)의 내용을 써줘야 함.
2. 제목
차계기환(풀이 순서를 써줘 아이들이 풀이하게 해줘야 함)
-푸대접을 비유한 말.
3. 판서
‘ㅂ’이 ‘ㅁ’이 됨.
4. 활동지 전달
모둠의 조장이 나와 활동지를 가져가야 함
인쇄상태와 매수를 확인하는 건 좋음.
5. 1번 활동
‘속마음’을 ‘속뜻’이라 잘못 말함.
내용을 질문 형식으로 아이들에게 던지며 답하게 함.
아이들 두 명에게 전체 내용을 말하도록 시키고 활동지 풀이를 해야 함.
전시간에 자전을 통해 봤는데 여기선 뭐가 있었죠. 善-착하다, 잘하다, 좋다
6. 2번 활동
자기평가와 상호평가를 빠뜨림.
자기평가와 상호평가를 칠판에 남겨두어야 함.
핵심포인트는 다른 칼라로 표시해줄 것.
7. 3번 활동
유쾌한 답변이 재밌음.
‘닭이냐 우정이냐’ / ‘닭만 보며 눈물겨워 하노라.’
수업을 하고 학생들에게 바라는 바람을 말하며 마무리 지을 것.
‘이것으로 수업실연을 마치겠습니다.’
‘아까’→‘전시간’에 ‘전 수업시간’에로 바꿔주면 좋을 거 같음.
재치 – 순간 번뜩이는 지혜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차 수업 - 산문 竊鈇之疑 문제지 (0) | 2020.01.09 |
---|---|
20.01.08 - 洪相國瑞鳳之大夫人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08 |
2차 수업실연 - 산문 借鷄騎還 문제지 (0) | 2020.01.07 |
20.01.06 - 산문 온달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06 |
한시 - 장유의 잠부 지도안 (0) | 2020.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