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지도안
1. 내용의 이해 – 활동지1, [모둠활동]
2. 내용 감상 – 활동지2, 개별활동
김선생 농담 잘함 ⇒ 친구집 방문 ⇒ 친구 채소 대접 ⇒ 김선생 화났지만 자신의 말을 대접하라 함 ⇒ 뭘 타고 갈 거냐 물음 ⇒ 요전법(마당의 닭 타고 간다 함) ⇒ 친구는 속마음을 알고 닭을 대접함
3. 가치관 내면화 – 활동지3, 개별활동, 자기평가 & 동료평가
이름 | 대답 | 자기평가 | 동료평가 |
민석 | 저렇게 닭이 많은데 | 가장 직접적인 답변이라 좋음 | 재치가 부족함 |
겨울 | 마당에 보이는 저건 뭐니? | 넌지시 의사 표시함 | 의도적인 질문 |
영석 | 먹어도 먹는 거 같지 않네. | 감정의 우회적 표현 | 화가 들어 있음을 알 수 있음. |
재치 있는 말: 유머가 있는 말 ⇒ 그럴 때 기분 나쁘제 않게 상황을 해결 가능.
4. 정리
푸대접, 멸시 받는 경우 있음 ⇒ 화를 내거나 직접적으로 감정 드러내면 안 됨 ⇒ ‘닭 타고 갈게’라는 재치 있는 말로 상황을 부드럽게 관계를 유순하게 풀어갈 수 있길.
3. 피드백
작년에 이 문제지를 받았을 때 모든 학습목표를 해야 하는 줄 알았는데
의도는 2번과 3번만 하는 것이더라. 그래서 이번엔 2번과 3번만 했다.
1. 인사 및 소개
흐름이 유기적이라 잘 했음. 말이 한 번씩 막히긴 하는데 점차 나아질 것임.
2. 내용 감상
요전법으로 재치가 담겨 있는 부분을 잘 집어내어 이야기를 전개함.
3. 가치관의 내면화
자기평가와 동료평가를 나누어 이야기를 한 부분은 괜찮았음.
‘수업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에서와 같이 ‘너무’를 긍정적인 부분에 사용하는 부분 고칠 것. ‘정말’, ‘굉장히’와 같은 표현으로 고칠 것.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1.16(화) - 불언장단 수업실연 지도안 (0) | 2021.01.17 |
---|---|
21.01.15 - 산문 조광일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15 |
21.01.14 - 산문 낙랑공주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14 |
20.01.12 - 잡설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12 |
21.01.11 - 발해고서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1.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