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1.15 - 雜說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0.01.15 - 雜說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11:38
728x90
반응형

2. 雜說 지도안

 

1. 내용과 주제

백락(不常有):천리마(常有)천리마가 일반 말과 섞여 고초 당함천리마는 一石 못 먹어 제 능력발휘X배부르지X, X, 外見X상마 같으려 해도 X채찍 방법, 재주를 다하지 못하며 울어도 본심이 전해지지 않음채찍을 가지고 천리마에게 와서 천하에 좋은 말이 없다고 함참으로 명마가 없나, 명마를 볼 안목이 없나

주제문장: 世有伯樂, 然後有千里馬

 

2. 이해와 감상

 

常馬

千里馬

먹이

一石보다 적은 양

一石

기량

조금 먹어도 기량 발휘 가능

조금 먹어 기량발휘 못함

 

3. 가치관 학습

자신의 능력 중요

알아봐주는 사람 중요

모둠1: 스티브 잡스도 애플에서 쫓겨났지만 곧 실력을 길러 금의환향함.

모둠3: 길거리 캐스팅만 봐도 안목이 중요함.

모둠2: 조앤롤링은 자신의 기량으로 해리포터베스트셀러 작가 됨.

 

모둠4: 능력이 길러진 후엔 안목을 갖춘 이가 필요함

 

 

3. 雜說 피드백

 

1. 한유에 대한 얘기

저자인 한유를 설명해주는 게 좋음. 당나라 때 있던 사람으로 이 사람은 자신의 상황을 이 글에 빗대어 얘기를 하고 있다.

 

2. 주제

인재를 알아보는 것의 중요함

1) 인재를 알아보는 행위

-면접

-학생회장 선출할 때의 기준

 

2) 안목을 갖추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

-공정한 심사

-자기소개서만 보고 뽑아야 함

-외모를 보고 뽑으면 안 된다

-인턴 제도처럼 긴 시간 동안 지켜볼 수 있는 게 좋음.

 

3. 맑고 깨끗한 소리

아주 좋습니다라고 깔끔하고 담백하게 말할 것. 연기하듯 빼진 말 것.

 

4. 주제문

: 이건 원래 돌석인데 수량을 나타낼 땐 이란 말이 나옴.

아이들이 찾고 그 이유를 말하도록 하고 수정해줄 것.

여러분 누가 누가 얘기했는데 같이 생각해볼까요? 그래서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얘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을 설명할 때 아이들을 보며 얘기를 해야 하는데 칠판을 바라보며 하고 프린터를 보며 얘기하고 있음.

아이들에게 제시할 땐 아이들을 보며 할 수 있도록 함.

 

5. 이해와 감상

상마(보통 사람) : 천리마(인재)’

비유를 무얼 했는지 묻는 게 나옴.

기량=재능아이들에게 쉬운 말로 풀어서 설명해줄 것.

 

6. 활동지

1318초부터 시작됐는데 토론의 유의점과 안내를 해주는 게 매우 중요함.

여러분 우리가 토론할 때 무엇이 중요하다고 했었죠. ‘모든 인원이 의견 말하기, 경청하기이 두 가지를 지키며 몇 분 동안 토론을 진행하도록 합시다(시간을 지정해주는 게 좋음).

-왜 주장을 하는데 근거를 꼭 제시해주세요.

-토론은 절충을 마련하는 게 좋음.

-1519초에 가면 아이들이 발표하게 함.

 

7. 정리

1820초쯤 가서 정리를 함.

마지막에 단원명을 더 집어주는 게 좋음. 그래야 뭘 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으니.

(텀을 두고) “선생님은 오늘 이 천리마 수업을 통해서~ 오늘도 참 수고가 많았습니다. (자세 바로 잡고) 이상 수업실연을 마치겠습니다.” 1957초쯤 가면 한 박자 쉬고 들어갔으면 좋겠음.

텀을 두어 단락이 나누어짐을 분명히 드러나도록 할 것.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

영상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