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雜說 지도안
1. 내용과 주제
백락(不常有):천리마(常有)→천리마가 일반 말과 섞여 고초 당함→천리마는 一石 못 먹어 제 능력발휘X→배부르지X, 힘X, 外見X→상마 같으려 해도 X→채찍 방법, 재주를 다하지 못하며 울어도 본심이 전해지지 않음→채찍을 가지고 천리마에게 와서 “천하에 좋은 말이 없다”고 함→참으로 명마가 없나, 명마를 볼 안목이 없나 |
주제문장: 世有伯樂, 然後有千里馬
2. 이해와 감상
| 常馬 | 千里馬 |
먹이 | 一石보다 적은 양 | 一石 |
기량 | 조금 먹어도 기량 발휘 가능 | 조금 먹어 기량발휘 못함 |
3. 가치관 학습
자신의 능력 중요 | 알아봐주는 사람 중요 |
모둠1: 스티브 잡스도 애플에서 쫓겨났지만 곧 실력을 길러 금의환향함. | 모둠3: 길거리 캐스팅만 봐도 안목이 중요함. |
모둠2: 조앤롤링은 자신의 기량으로 ‘해리포터’ 베스트셀러 작가 됨. | |
모둠4: 능력이 길러진 후엔 안목을 갖춘 이가 필요함 |
3. 雜說 피드백
1. 한유에 대한 얘기
저자인 한유를 설명해주는 게 좋음. 당나라 때 있던 사람으로 이 사람은 자신의 상황을 이 글에 빗대어 얘기를 하고 있다.
2. 주제
인재를 알아보는 것의 중요함
1) 인재를 알아보는 행위
-면접
-학생회장 선출할 때의 기준
2) 안목을 갖추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
-공정한 심사
-자기소개서만 보고 뽑아야 함
-외모를 보고 뽑으면 안 된다
-인턴 제도처럼 긴 시간 동안 지켜볼 수 있는 게 좋음.
3. 맑고 깨끗한 소리
‘아주 좋습니다’라고 깔끔하고 담백하게 말할 것. 연기하듯 빼진 말 것.
4. 주제문
石: 이건 원래 ‘돌석’인데 수량을 나타낼 땐 ‘섬’이란 말이 나옴.
아이들이 찾고 그 이유를 말하도록 하고 수정해줄 것.
여러분 누가 누가 얘기했는데 같이 생각해볼까요? 그래서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얘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함.
食을 설명할 때 아이들을 보며 얘기를 해야 하는데 칠판을 바라보며 하고 프린터를 보며 얘기하고 있음.
아이들에게 제시할 땐 아이들을 보며 할 수 있도록 함.
5. 이해와 감상
‘상마(보통 사람) : 천리마(인재)’
비유를 무얼 했는지 묻는 게 나옴.
‘기량=재능’ 아이들에게 쉬운 말로 풀어서 설명해줄 것.
6. 활동지
13분 18초부터 시작됐는데 토론의 유의점과 안내를 해주는 게 매우 중요함.
여러분 우리가 토론할 때 무엇이 중요하다고 했었죠. ‘모든 인원이 의견 말하기, 경청하기’ 이 두 가지를 지키며 몇 분 동안 토론을 진행하도록 합시다(시간을 지정해주는 게 좋음).
-왜 주장을 하는데 근거를 꼭 제시해주세요.
-토론은 절충을 마련하는 게 좋음.
-15분 19초에 가면 아이들이 발표하게 함.
7. 정리
18분 20초쯤 가서 정리를 함.
마지막에 단원명을 더 집어주는 게 좋음. 그래야 뭘 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으니.
(텀을 두고) “선생님은 오늘 이 천리마 수업을 통해서~ 오늘도 참 수고가 많았습니다. (자세 바로 잡고) 이상 수업실연을 마치겠습니다.” 19분 57초쯤 가면 한 박자 쉬고 들어갔으면 좋겠음.
텀을 두어 단락이 나누어짐을 분명히 드러나도록 할 것.
인용
'학교 > 수업&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1.16 - 기양아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16 |
---|---|
2차 수업실연 - 산문 기양아 문제 (0) | 2020.01.16 |
20.01.14 - 불언장단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15 |
2차 수업실연 - 산문 불언장담 문제지 (0) | 2020.01.15 |
20.01.13 - 형제투금 지도안과 피드백 (0) | 2020.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