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20.01.14 - 불언장단 지도안과 피드백 본문

학교/수업&지도안

20.01.14 - 불언장단 지도안과 피드백

건방진방랑자 2020. 1. 15. 03:12
728x90
반응형

2. 不言長短 지도안

 

1. 단어의 짜임

황희 두 소 중 뭐가 나아?”말하지 않음다가와 귀에 대고 얘가 나음공이 기이하게 여겨 왜 귀에 대고 말함?”소도 귀가 있어 다 알아 듣기에더 이상 남의 장단 말하지 않음

 

주술, 술목, 술보, 병렬, 수식

 

田父: 밭가는 사내 / 細語(작은 소리의 말), 畜物(기르던 동물)

 

2. 평서문과 의문문(문장의 유형) 구별

평서문, 의문문, 감탄문, 명령문

寧無不平之心乎: 의문문 중 반어 유형

輟耕而至: 평서문 중 긍정의 평서문

 

3. 가치관 학습 - 모둠별

1) 본문의 주제

-함부로 남의 장단을 말하지 않는 자세

-말조심

-남을 함부로 비평X

 

속담과 속뜻

1)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말조심

2) 낮말 새, 밤말 쥐

3) 말 한 마디로 천냥 빚 갚음

 

 

3. 不言長短 피드백

 

1. 들어오면서

천천히 들어와서 하는 게 좋음.

활동지 배부하며 단원명 적고 아이들에게 안내하는 게 좋음.

 

2. 長短

이 병렬관계에 대해선 표시를 해주는 게 좋음.

아이들이 알고 당연히 묻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

 

3. 단어의 짜임

단어가 마찬가지로 만들어지는 원리가 있는데 그걸 단어의 짜임이라 한다.

靑天: 푸른 하늘 / 이게 바로 수식관계

PPT를 활용하여 단어의 짜임이 하게 하는 게 좋음. PPT를 마무리에서 확인해보죠.”라고 함(정리할 때 씀).

 

4. 문답식 내용 파악

좋음.

PPT를 통해 내용을 확인하게 함.

 

5. 문장의 유형

를 빼먹음.

와 같음. 또 의문사 뒤에 를 써서 의문문으로 호응이 됨.

대답을 요구하는 의문문이 아닐 때는 반어형임(뜻의 강조).

평서문은 가 들어가는 문장을 쓰는 게 좋음.

 

6. 가치관

비판보단 비난을 써야 함.

 

 

 

 

 

 

인용

목차

문제

지도안(20, 21, 22)

영상(20, 21, 22)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