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빵이랑 놀자

교육입국론, 교사론 - 1. 자유가 대중교육의 목표여선 안 되는 이유 본문

책/교육(敎育)

교육입국론, 교사론 - 1. 자유가 대중교육의 목표여선 안 되는 이유

건방진방랑자 2022. 2. 6. 14:22
728x90
반응형

4. 교사론

 

 

1. 자유가 대중교육의 목표여선 안 되는 이유

 

 

전남대학교 철학과의 경우

 

인문학 르네상스의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전남대학교 철학과에서는 1학년 정원 35명 중에서 6개의 자리를 특별히 대안학교 출신의 학생들에게 수능점수에 관계없이 배당한다고 한다. 처음에 3명만 받았다가 그들의 성적이 너무 우수하고 또 인간적으로 성숙되어 있어 6명으로 늘렸는데, 이들의 존재는 과의 면학 분위기를 놀랍게 향상시키고 있다고 한다. 자유로운 사색과 억압받지 않는 삶, 그리고 목전의 당면한 성취 스트레스에 오염되지 않은 여유로움을 지닌 어린 생령의 정신능력이 철학을 공부하는 데 훨씬 더 적합한 토양을 보유한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런데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입학 내규가 국립대학과 교수들 자체의 합의에 의하여 성립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혁명은 바로 이렇게 로칼하고도 자율적인 작은 불씨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중ㆍ고교의 현실태가 대학입시에 영향을 주는 좋은 사례로서 우리가 주목할 만하다. 성공회대학교에도 대안학교ㆍ혁신학교 출신들을 따로 배려하는 입학제도가 활성화되어 있다고 한다. 서울시교육청에서도 엄선된 대안학교ㆍ혁신학교 출신의 우수학생들을 대학과 협의하여 추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한다.

 

 

성공회대학교엔 대안학교 전형이란 게 자리한다. 주영익이 이 전형으로 글로컬아이티학과에 들어갔다.  

 

 

 

협동과 협력의 뉘앙스

 

나는 앞서 시민의 제1의 덕성을 자유 아닌 코오퍼레이션(cooperation)’이라는 영어단어를 써서 말했는데, 그것을 협동이라 번역하지 않고 협력이라고 번역했다. 협동이라는 단어는 전체우선주의에 의하여 개체가 말살되는 느낌을 줄 수도 있다. ‘협력이란 대등한 개체 간의 협조양식을 의미한다. 민주는 법질서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공자도 우리 인생이란 송사에 휘말리지 않는 것이 상책이라 했고, 사회질서를 법으로 유지하게 되면 민중이 피하는 것만 배우고 염치를 상실한다고 했다[民免而無恥 論語』 「爲政]. 민주는 인간개체 내면의 덕성의 공통분모가 없이는 성립할 수가 없다.

 

 

2013년 지리산 여행 때 협력의 절정을 봤다.  

 

 

 

자유는 일시적 느낌

 

여기 협력과 대극점에 있는 자유라는 말은 ‘freedom’의 번역술어이다. ‘自由라는 단어는 선진문헌에는 나오지 않는다. ‘freedom’‘free’라는 형용사의 명사형인데, ‘free’는 반드시 ‘from’이라는 전치사를 수반한다. 자유는 그 자체로 절대적인 의미를 가질 수 없으며 반드시 ……로부터의 자유라는 맥락에서 의미를 갖는다. 절대적 자유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유란 결국 억압으로부터 풀려날 때 느끼는 일시적인 느낌일 뿐이다. 이러한 일시적 느낌을 인생의 지고의 목표로 삼거나, 보편교육 즉 대중교육의 주제로 삼을 수는 없다.

 

 

자유하면 [쇼생크 탈출]이란 영화가 떠오른다.  

 

 

 

자유로부터의 도피

 

인간은 자유에 탐닉하게 되면 반드시 자기파멸을 가져오게 되거나, 향유하던 자유를 헌납하게 된다. 이 자유의 헌납이 인간이 사악한 종교에 굴종하게 되는 이유다. 하나님이라는 추상체가 굴종의 대상으로는 제일 마음 편한 것이다. 사교(邪敎)는 이러한 인간의 약점을 활용하여 사익을 취한다. 인류가 자유를 처음으로 흠뻑 누리게 된 20세기 벽두에 히틀러의 나치즘이나 무솔리니의 파시즘이 창궐하게 된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나치즘은 자유가 방종으로 흐른 결과였다.

 

 

 

인용

목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

출처: https://sakang.tistory.com/9 [🦘 40대 캥거루족: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