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의 교육입국론 목차
Ⅰ. 총론
충절과 반역, 수구와 혁명
호학의 민족사, 『팔만대장경』을 보라!
2. 진보교육감 시대의 의의
교육감만 장악하면 역사의 대세를 장악하는 대승
대학생들의 아파티
세월호 참변에 대한 안타까움
교육혁명 없는 정치혁명은 권좌의 교체일 뿐
교육은 철학의 목적
진보와 보수의 교육에 관한 철학적 담론의 차이: 인간론
인식론과 진리론
진보세력의 통렬한 반성이 요구되는 시대
Ⅱ. 공부론
공부의 의미는 과연 무엇일까
공부의 어원, 한·중·일 단어의 비교
공부라는 말의 역사적 용례
2. 공부와 시간
공부의 원의와 희랍인의 아레떼
도와 덕
공부와 시간
공부는 관념상의 변화가 아닌 몸의 단련
3. 공부와 경(敬)
퇴계의 『성학십도』와 경의 철학
경과 어텐션
동학이 말하는 성ㆍ경ㆍ신 세 글자
몸은 정신·육체 분할 이전의 개념
일상성의 승리
Ⅲ. 제도론
교육에는 진보ㆍ보수가 없다
역사주의의 허구성
『주역』이 말하는 혁명의 의미
2. 교육보수주의의 실상
보수와 진보의 학교론, 가치론
한국적 보수의 진면목
한국적 자유주의는 개인주의, 이권주의, 패권주의일 뿐
한국의 보수는 식민지 멘탈리티의 연속태
식민지교육의 정체: 독립하면 안 된다
메이지 천황의 교육칙어와 박정희 대통령의 교육헌장
교육이 지향하는 인간상: 역사이념의 체현
시민이란 무엇인가
20세기 대중교육의 등장
시민의 제1덕성: 자유아닌 협력
식민지교육이 폐허에서 피어난 혁신학교운동
특목고ㆍ자사고는 결코 바람직한 모델이 아니다
대학입시가 과연 절대적인 장벽일까
대학을 서열화하지 말라
Ⅳ. 교사론
전남대학교 철학과의 경우
협동과 협력의 뉘앙스
자유는 일시적 느낌
자유로부터의 도피
자유에서 자율로
칸트의 자율적 도덕론
소유의 비극
쾌락의 만족과 독락의 폭력사회
협력과 무아
존 듀이 철학을 왜곡하지 말라
학생은 결코 온전한 개체라고만 말할 수 없다
길거리에 가득 찬 것이 다 성인
대안학교와 규율
에꼴 노르말의 경우
우리나라 사범대학 전통은 일제 관료주의 연속태
교육의 주체는 교사
교사혁명의 다섯 가지 조건
『예기』「학기」의 교학상장론
Ⅴ. 회고와 전망
교학상장의 실천론, 관계론, 생성론
교육론에 관한 한 데카르트적 코기탄스는 없다
공자의 주입식이 아닌 계발교육론
학과 사의 변증법
공자의 세미나
공자의 친절한 교수방법
유교무류: 가르침만 있고 인간차등은 없다
공허한 토론교육에 대한 공자의 반론
3. 문명의 전사들, 교사
교사의 두 가지 덕성
교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의 소신을 전하는 사람
모든 교사는 혁명가
공자의 인
인의 어의
인: 아름다움과 인간적 정감에 대한 수용성
엄마가 남긴 교육자의 심상
우리 민족 교육의 이상은 과거제도 이전의 풍류
녹두장군과 단원고 학생들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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